우리의 식탁, GMO로부터 안전한가? - 제2부
지난 호에서 GMO, 유전자 조작 농산물과 식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유전자 조작 식품(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이란, 작물의 유전자에 다른 생물이 가진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집어넣어 본래 그 작물에는 없었던 성질을 갖게 한 것을 말한다. 즉, 어떤 생물의 유전자 중 유용한 유전자, 예를 들면 병충해나 제초제 등에 강한 유전 성질만을 취해 다른 생물체에 삽입해 새로운 품종을 만드는 것이다. 처음에는 유전자 조작을 통한 식품 생산성 향상으로 기아 문제와 식량 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고 기대했지만, 유전자 조작 감자를 쥐에게 먹였더니 성장, 신진대사, 면역력이 크게 저하됐다. 는 영국 푸츠타이 박사의 연구 결과가 1998년 발표되면서 안정성 문제가 제기됐다.
GMO의 유해성 연구 발표
유전자 조작(GM) 옥수수가 이를 섭취한 생쥐들의 번식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AFP 통신은 2008년 11월 12일, 오스트리아 빈 수의대 연구진이 장기간 추적 연구한 결과 GM 옥수수를 먹은 암컷 생쥐들이 새끼를 적게 낳았고, 낳은 새끼들의 몸무게도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미국 몬산토사가 개발한 GM 옥수수를 20주 동안 먹인 생쥐들에게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면서 특히 출산이 거듭할수록 GM 옥수수를 먹이지 않은 그룹과의 차이가 뚜렷해졌다. 고 밝혔다.
연구진이 실험에 사용한 옥수수는 해충과 제초제에 대한 내성을 키우려고 개발된 제품이다. 그러나 이 실험을 위탁한 오스트리아 보건부의 보건 식품 안전국은 이 실험 결과는 초보적인 수준에 불과하며 GM 식품의 영향을 확인하려면 추가 실험이 필요하다. 면서 이 실험 결과는 어떤 방식으로든 사람에게 적용될 수는 없다. 고 발표했다.
그린피스와 글로벌2000 등 환경 단체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나오자마자 모든 GM 작물을 금지하는 조치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린피스의 한 관계자는 GM 작물이 인간의 건강에 미칠 잠재적 위협의 심각성을 고려해, 전 세계 시장에서 모든 유전자 조작 식품과 작물의 리콜을 요구한다. 고 밝혔다.
미국 소비자 연합 수석 연구원인 마이클 한센 박사는 GMO 작물을 식탁에 올리는 인류는 지금, 대규모 실험 대상으로 인간을 택한 것이나 다름없다. 고 발언을 해 불안감을 가중시켰다. GMO의 유해성에 대한 강연에서 그는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발표하였다.
1. GMO의 알레르기 문제: GMO 작물의 단백질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단백질과 거의 유사하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GMO 작물을 재배하는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작업 시 노출되는 곳에 가려움, 발진, 부어오름 등의 피부 관련 문제, 콧물, 재채기 등의 호흡기 관련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증상은 일할 때 증상이 심해지고 일을 마치면 증상이 감소하였고, GMO 작물 재배 시점과 증상 발현 시점이 일치하였다. 또 작업 시 노출이 되는 신체 부위에 증상이 나타났다. GMO 작물은 소비자의 문제뿐 아니라 작업을 하는 노동자들의 직업병으로서도 문제가 된다.
2. 소화 기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유전자 조작 감자의 단백질은 쥐의 장 내막을 부풀어 오르게 하는 실험 결과가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식약청은 소화되면 상관이 없다는 견해이다. 하지만, 쥐의 장 내막에 단백질(Cry 1)이 남아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3.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GMO 작물의 단백질을 쥐에게 체내 주입을 하였더니 면역 체계에 자극을 주어 항체 반응을 일으켰다. 이 단백질 역시 소화되지 않고 남아 있었다. GMO 작물에 대해 옹호하는 자들은 이 단백질이 곤충 내장에 구멍을 내어 병충해에 강한 작물 생산을 할 수 있는 장점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 단백질이 포유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쥐 실험 결과, 쥐의 내장에 변화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변화가 있는 곳은 곤충의 내장에 작용한 곳과 같은 곳이었다. 이것은 포유류의 내장에서도 곤충의 내장과 같은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다.
GMO가 우리에게, 알려진 알레르기 문제뿐 아니라 내장 구조의 변화, 면역 체계의 영향을 주는 것도 관심을 두고 연구해야 한다. 그래서 GMO 작물은 시장 출시 전 꼭 독성, 면역 체계, 안전성 검사를 마치고 출시되어야 한다.
GMO로 의심되는 식품 목록
1. 콩으로 만든 제품: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 쌈장 등), 두부류(두부, 유부 등), 콩나물, 식용유, 콩기름(라면 포함), 마가린, 쇼트닝, 콩가루 함유 과자, 스낵, 빵류, 콩 통조림, 콩 단백 함유 식품, 두유, 대두 버터, 마요네즈, 스파게티, 마카로니, 각종 향신료, 소시지, 베이컨, 커피 크림
2. 옥수수: 옥수수 통조림(콘 샐러드), 콘 스낵, 팝콘, 옥수수유, 아침 식사용 시리얼, 물엿 및 물엿 함유 가공식품(과자류 등), 옥수수 전분 함유 가공 식품(과자류, 빵류, 맥주, 콜라, 사이다, 수프, 당면, 팥앙금 등)
3. 토마토: 케첩, 토마토 주스, 각종 소스(스파게티, 파스타, 피자용)
4. 감자: 스낵류, 감자튀김
그 외에 많은 채소가 GMO일 가능성이 크다. 식품을 살 때는 먼저 유기농 제품인지, 유전자 조작 농산물을 사용하여 만들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유전자 조작 농산물(GMO)로부터 안전한 식탁을 차리려면?
물밀듯 밀려드는 GMO로부터 완전히 안전한 식생활을 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나마 위험을 피하는 방법을 몇 가지 생각해 보자.
Æ 첫째, 가공 식품을 피하고 원재료를 이용한다. 먹을거리는 가공과정을 거치면 그것이 어떠한 가공 과정이든 영양 성분뿐만 아니라 안전성에 관한 것에서도 안심할 수 없다. 따라서 원료 그대로를 사들여 집에서 직접 조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Æ 둘째, 직접 유전자 조작이 되지 않은 씨를 사다가 작물을 재배하여 먹는다.
Æ 셋째, 유기 농산물을 이용한다.
Æ 넷째, 튀기거나 볶는 등 기름을 많이 이용하기보다는 무침이나 조림 등의 조리법이 좋다. 기름은 콩이나 옥수수 기름을 피하고 올리브 기름이나 해바라기 씨 기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È 유전자 조작되지 않은 씨를 구하는 방법
미국에서는 인터넷 검색창에 Non GMO 라고 치시면 유전자 조작되지 않은 씨앗을 파는 웹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한국에서는 인터넷 검색창에 토종 종자 혹은 우리 씨앗 이라고 치셔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