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해인사 장경각 주련
원각도량하처 (圓覺道場何處)
현금생사즉시 (現今生死卽是)
원각도량이 어디던가? (부처님의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지금 삶의 이 자리가 곧 원각이네. (현재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는 그 모습 그대로라네.)
해인사 장격각 오른쪽 기둥 주련에는 '행복(行福:極樂, 淨土, 깨달음, 부처)은 어디에 있습니까? 즉, 圓覺道場何處(원각도량하처)' 라는 질문이 적혀 있습니다. 이 질문은 사람들이 종교에 귀의(歸依)하는 원인(原因)이며 삶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왼쪽 기둥에 걸려 있는 주련에는 어쩌면 싱겁기도 하고 충격적인 말씀이 있습니다. 행복(行福)은 내가 딛고 서 있는 삶과 죽음이라는 희비가 교차하는 바로 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에 있다. 즉 현금생사즉시(現今生死卽是)라는 글귀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들 우리가 부대끼며 사는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를 놓치고서 애써 다른 곳에서 뭘 잡으려 노력하는 것은 모두 환(幻)이며 꿈(夢) 물거품(泡) 그림자(影)일 뿐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목숨 바쳐 살피고 애써야 할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은 '바로 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라는 가르침입니다. '지금 여기 이 자리 이 순간' 에 활짝 깨어있는 당신의 모습은 그 자체가 부처로써 거룩하고 아름답습니다. 그런 당신은 무상(無常) 속에서 영원(永遠)을 사는 당신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관암 스님 (전 해인사 팔만대장경 보존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