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의 효능 및 음용과 활용법
올리브오일의 효능 & 이용법
“성인병 예방하고 젊음 지켜줘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올리브오일을 먹는 가정이 늘고 있다. 올리브오일의 다양한 효능과 종류, 보관법, 활용법 등을 알아보았다.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나무가 재배되는 지중해 지역에서 널리 쓰이는데, 요리는 물론 화장이나 치료를 할 때도 사용된다.
올리브오일이 각종 피부염과 궤양을 치료하고 피부를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리브오일을 이용한 지중해식 식이요법은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지중해식 식이요법의 핵심은 올리브오일을 자주 먹는 것.
때문에 한때 건강에 관심이 많은 일본에서 매일 아침 한 스푼 정도의 올리브오일을 마시는 건강법이 유행하기도 했다.
올리브오일은 높은 온도에서도 잘 타지 않으며 음식의 풍미를 좋게 한다.
올리브오일로 달걀 프라이를 하면 훨씬 바삭바삭하다.
각종 볶음 요리에 쓰면 향미가 좋아지고 국수를 삶을 때 올리브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면발이 더 쫄깃해진다.
또 고기를 올리브오일에 재면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이처럼 올리브오일을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이용하는 것이 지중해식 건강 비법이다.
올리브오일이 몸에 좋은 이유는 무엇보다 몸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식물성 기름 가운데 가장 높고, 필수 지방산인 올레산이 65∼80%나 들어 있기 때문.
올레산은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고, 간을 보호하는 H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한 새우나 오징어 요리에는 올리브오일이 제격이다.
올리브오일에는 그 외에도 토코페롤, 페놀, 폴리페놀, 스콸렌과 같은 항산화 물질과 탄화수소, 미량의 필수 미네랄이 들어 있어 인체에 매우 유익하다.
특히 토코페롤과 폴리페놀은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위액 분비를 조절해 소화와 배변을 돕는다.
올리브오일은 일반 식용유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올리브오일과 채소, 과일을 많이 먹으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줄고, 뼈의 성장에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체내 흡수를 돕는 녹황색 채소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또 올리브오일은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좋다.
따라서 올리브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트러블이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올리브오일의 효능
노화를 방지한다.
올리브오일은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한다.
불포화 지방산, 토코페롤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 동맥 경화를 막는다. 심장 질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소화를 돕고 위통을 치료한다.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궤양을 치료하고 복통을 완화하며 소화를 돕는다.
간 기능을 돕는다.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간에서 생성하는 유익한 콜레스테롤의 분비를 촉진해 간 기능을 돕고 담석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변비를 치료, 예방한다.
식물성 지방 성분이 대장의 배변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치료하고 변을 부드럽게 한다.
당뇨병을 예방한다.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태아와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다.
비타민과 필수 미네랄 성분이 임신부(태아)와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와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피부를 보호한다.
올리브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프로비타민이 피부 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올리브오일은 자체적으로 살균 정화 능력을 갖고 있다. 피부 트러블이 일어난 곳에 살짝 바르면 트러블이 진정된다.
올리브유의 종류
버진 올리브유(Virgin Olive Oil)
올리브 나무의 열매를 오직 기계적 혹은 물리적 공정(세척, 으깨기, 압착, 가만히 따르기, 원심분리, 여과)만 통해 얻는 기름으로써, 일체의 용제를 사용할 수 없으며, 다른 종류의 기름과 혼합되지도 않습니다.
(1)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Extra Virgin Olive Oil)
버진 올리브유 중 완벽한 맛과 향을 갖추고 있으며, 올레인 산의 산도가 1%이하인 것.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상하지 않은 열매로부터 기계적으로 생산됩니다.
즉 열을 가하거나, 화학적으로 정제되지 않고, 압착의 과정을 통해 추출된다는 뜻입니다.
엑스트라 버진으로 분류되기 위해서 올리브유는 조미료 정도의 품질(condiment quality)을 가져야만 합니다.
즉 맛이 좋아야만 합니다.
가장 좋은 올리브유에만 Extra Virgin(엑스트라 버진) 라벨이 붙여집니다.
(2) 파인 버진 올리브유(Fine Virgin Olive Oil)
버진 올리브유 중 완벽한 맛과 향을 갖추고 있으며, 올레인 산의 산도가 1.5%이하인 것.
레귤러 버진 올리브유(Regular Virgin Oive Oil)
버진 올리브유 중 좋은 맛과 향을 갖추고 있으며, 올레인 산의 산도가 3.3%이하인 것.
(3) 람판테 버진 올리브유(Lampante Virgin Oive Oil)
버진 올리브유 중 불쾌한 맛과 향을 갖추고 있으며, 올레인 산의 산도가 3.3%를 초과하는 것.
(4) 정제(퓨어) 올리브유(Refined Olive Oil)
버진 올리브유를 정제해서 얻어지는 기름으로써 올레인산의 산도가 0.5%이하인 것.
가끔 나쁜 기후 조건이나 제조 공정 중의 결함 때문에 올리브유의 산도가 높거나 결함 있는 맛, 향, 또는 색깔을 띠게 됩니다.
이 람판테 버진 올리브유는 이 결함들을 바로잡기 위해 정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을 거쳐 올리브유의 산도가 낮아지게 되며, 결함이 있는 맛과 향이 제거됩니다.
바로 이렇게 생산된 것이 정제 올리브유입니다.
이 제품은 올리브유의 화학 구조를 갖추기는 하였으나 맛이나 향기는 전혀 없습니다.
(5) 올리브유(Olive Oil)
정제 올리브유에 맛과 향을 첨가하기 위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파인 버진 올리브유, 또는 레귤러 버진 올리브유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며 올레인산의 산도가 1.5%이하입니다.
(6) 크루드 올리브 포마스유(Crude Olive-Pomace Oil)
올리브 포마스는 올리브유 제조 공정 중 생기는 잔여물이나 페이스트를 이릅니다.
이 잔여물을 용제 처리를 하여 얻어지는 기름이 크루드 올리브 포마스유입니다.
(7) 정제 올리브 포마스유(Refined Olive-Pomace Oli)
크루드 올리브 포마스유는 식용으로 부적합하므로 람판테 버진 올리브유와 마찬가지로 정제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 결과물이 정제 올리브 포마스유이며 산도는 0.5%이하여야 합니다.
(8) 올리브 포마스유(Olive-Pomace Oil)
향이나 맛이 전혀 없는 정제 올리브 포마스유에 람판테 버진 올리브유를 제외한 버진 올리브유를 혼합하여 제조되며,
올레인산의 산도가 1.5%이하여야 합니다.
좋은 올리브오일 고르기 & 보관하기
올리브오일은 과일에서 추출한 것이기 때문에 추출 과정이 순수하고 빠를수록 향이 풍부하고 질도 좋다.
일반적으로 산도가 낮을수록 맛이 깊고 좋은 향이 나기 때문에 값이 비싸다.
올리브오일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눈이 아닌 향기와 맛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컵에 올리브오일을 따라 흔들어 퍼진 향기를 맡았을 때 기름 냄새나 알코올 냄새가 나면 품질이 낮은 올리브오일이다.
올리브오일 맛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올리브오일을 입에 조금 넣고 굴리다 삼킬 때 풀 향기가 나는지 확인한다.
둘째, 입을 물로 양치하고 다시 한 번 같은 방법으로 조금 마셔 사과 향이 나는지 확인한다.
셋째,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시 마시고 바나나 향이 나는지 확인한다.
고급 올리브오일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입 안에서 과일 향기 같은 상쾌한 향이 난다.
또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끝 맛이 아릿하게 매운 것이 특징이다.
삼킬 때 살짝 매운 느낌이 들면서 뒷맛이 오래 지속되면 좋은 오일이다.
올리브오일을 살 때는 되도록 빛에 노출이 덜 된, 선반 안쪽의 것을 고른다.
플라스틱 페트병이 아닌 유리병에 담긴 것이 좋으며, 유리병 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재료가 들어간 짙은 유리병 제품을 고른다.
산화가 잘 일어나므로 뚜껑이 제대로 닫혀 있지 않은 것은 상하기 쉽다.
무엇보다 라벨을 꼼꼼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라벨에는 그 오일의 산도와 등급, 용량, 원산지를 명기하도록 돼 있다.
오일의 산도가 낮을수록 좋은 오일이다.
라벨에 제작자의 이름이나 농장의 이름 등이 표기돼 있으면 좋은 품질의 오일이라고 볼 수 있다.
보관할 때는 빛이 없는 그늘진 곳에 두고, 산소가 닿으면 산화하기 때문에 뚜껑을 꼭 닫아둔다.
보관 온도는 10~26℃ 정도가 적당하다.
냉장 보관하면 색깔이 탁해지고 심하면 굳어버리기도 하는데, 상한 것이 아니므로 실온에 두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간다.
그러나 투명한 느낌은 없어진다.
올리브오일의 유효 기간은 제조일로부터 1~2년 정도이며 개봉 후에는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것도 있어요!
올리브 나무의 숨겨진 보물, 올리유로핀
올리유로핀은 올리브 열매와 잎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고 바이러스 세포를 비활성 상태로 만들어 각종 바이러스성 질병을 치료, 예방하기 위한 대체 약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리유로핀의 가장 큰 장점은 항균 능력이 뛰어나면서도 내성이 생기지 않는 것.
또 올리유로핀은 동맥을 확장해 고혈압을 치료하고, 혈당을 조절해 저혈당증과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