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분들이 열심히 노력하시고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고군분투 하시는 일지들을 보니 고맙기도 하고 후배들의 성장하는 모습에 대견해 격려 드리는 의미로 간만에 매매일지를 올려봅니다.
이 일지는 앞으로 새 책이 출간 된다면 게재하여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일부러 실전 거래 상황을 기록하는 일지 입니다. 그래서 거래전 개인투자자들의 보통의 투자자금으로 설정했고 실제 보통의 트레이더 할 수 있는 거래를 보여 드리는 시범 예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본 거래는 투자원금 2000만원 정도에 신용을 적절히 활용한 거래입니다.
보통의 증시가 년초의 반짝 1월 효과를 보이고 2월 중하순이면 주가가 꺽여 애를 먹이며 결국 3,4,5월이 보릿 고개가 되는 경우가 많아 장세를 낙관하지 말아야 하는데요.주가 조정후 잔인한 3,4월을 지나 새순 돋듯 5월의 시장에 들어섰으니 이제 따뜻한 햇살을 받아 파릇파릇 새 순 올라오듯 화창한 봄날의 시장흐름을 기대해 봅니다.
어제 유럽과 미국시장 1% 내외의 견조한 주가 오름세에 우리 시장도 화답하며 해빙무드에 들어가려는듯 코스피 지수는 0.6% 떠서 시작해 엘리어트파동 이론이라도 기억했는지 주가조정을 보이고 10시 35분 부터 반등을 주며 금요일이라는 시간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0.43%상승 으로 마감했습니다.
금주 수익은 이미 충분히 내놓았고 오늘은 금주 마지막 날이라 수익 굳히기를 잘하려 마음 편히 거래한 날 이랍니다.
오전에 잔 펀치로 오물조물 하게 조금 수익을 내놓고, 후반부 확실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이익을 극대화한 전략의 접근 거래라 보시면 맞습니다.
이 일지에서 눈여겨 볼 것은 당일의 투자를 권투선수가 매일 링에 올라 권투 경기를 하는 것으로 비유한다면 확실한 기회가 오지 않으면 링을 돌며 아웃사이더로 수비적으로 작은 펀치를 날리다 결정적인 기회를 포착하면 절대 놓치지 않고 카운터 펀치로 연결하는 실전(데이트레이딩 배팅)의 요령입니다.
트레이더가 실전 투자에서 기술적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어느 단계를 넘어서면 베팅의 완급 조절이 이익을 극대화하고 수익을 모아가는데 매우 중요 하다는 것입니다.
도움 되실 TIP을 하나 드린다면,
트레이딩 할 때 투자에 성공하려면 무리없는 목표와 전략을 세워두고 가능한 맞춰가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렇게 마음편히 접근해야 그 주에 벌은 수익을 무리 없이 굳힐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초보자들은 조금 수익을 내면
"그래 요번주 잘된다..한번 달려보자. 오빠달려^^~! " 하게 되죠.잘못 했다가는 제어 안되는 '마우스 질'에 시쳇말로 '맛이가게~' 되는 것이죠^^ (그런적 많으시죠? 한번 웃어 보자는 농담입니다~ㅎㅎ)
이 필자도 많이 당해 보았답니다? ㅋㅋ~ "어 꼭 내 모습 그려주고 계시네?" 하는 분 계시다면.. 저의 일지 잘 보시고 패러디 라도 한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 1. 크루셜텍
첫거래는 크루셜텍. 어제부터 ~ 보던 놈이라 주가 조정을 주기에 넙죽 받아주는데 지수하락이 발동을 걸었는지 순간 급락 13750원을 찍어 버리네요. 고수 아니라 그 할아비라도 별수 없죠. 우쩌겠습니까? 이럴 땐 하는수 없죠 납작 엎드려 본전이라도 부탁 해야죠.ㅎㅎ~
거래2.KG이니시스(114120). 분위기 따라잡기 2등주 공략 기법 활용
이 종목은 지난번 출간한 저의 책에도 나오는 내용이죠?
데이트레이딩 기법중 가장 고전적인 기법이라 보시면 되는데 지금도 매우 유용하고 저도 애용하고 있는 기법이죠.
여러분들 혹시 눈치 밥 좀 잡수어 보셨습니까? 한 마디로 눈치 빠른 사람이 아주 잘할수 있는 기법이죠. 일명
“눈치100단 기법"이라 제가 이름을 지었습니다.
남의 밥 먹으며 배운 '눈치 100단'의 눈썰미가 좋은 수익내는 촉매제가 된답니다.
필자도 이길을 선택하기전 한동안 눈치밥을 먹어본적이 있는데도 천성이 그런가..ㅋ 눈치 9단은 커녕 눈치 한 5단?? 이 정도가 공인 급수죠. 그래서 늘 아쉬운~ㅎ
"눈치라면 자신 있어!~" 당장에 때려 치우고 나도 주식이나 하여야겠다 하실 분도 계실텐데..일단 조금만 참으시죠.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랍니다^^
자 이 기법 잘만하면 돈 맥 입니다.
제가 재차 설명하기 보다는 책은 다 가지고 계실테니 자세한 활용법은 가장 근래에 낸 책 <최원철의 평생 돈버는 주식투자법> 책 234페이지부터 이번 주말에 한 번 더 익혀 두세요.
먼저 떠오르는 테마와 관련 된다고도 보시면 됩니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오늘장에서 많은 투자자들로 부터 주목을 받는 부류면 좋겠지요.
오늘 장 시작후 눈에 띄는 것은 그동안 보고 있던 인터넷 결제주 였는데 대장주 급등을 보며 같이 가겠다 적용해본 경우랍니다.
투자금이 작은 계좌지만 신용을 써서 여러개의 종목을 동시에 매수 낚시를 던져두고 운동을 하고 하고 있던 차에 HTS볼륨을 키워두어서 인지 난리가 났더군요. 띵또동동...띵또동....
10시가 지나며 지수 급락으로 동시다발 국지전이 벌어진 것이죠. 게릴라 출현 신호도 이보다는 나을거에요.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체결 체결...된듯합니다.
처럼 링?(시장)을 돌며 방어적 쨉만 날리고 있다 오후 장에 드디어 눈에 들어오는 상대방의 허점. 찬스! 어퍼커드 퍽!~퍽~ 그리고 카운터펀치! 제일모직..
제자분들에게 늘 말씀드립니다만, '데이트레이딩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 말아야 한다' 지도 했습니다.
계속 손실로 끌려다니다가도 마지막 한 두 번의 거래로 전세를 역전 시킬수 있는 것이 '데이트레이딩의 매력'이라는 것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마치 데이트레딩은 권투와도 같습니다. 초반에 조급해 펀치를 마구 휘두르다 체력낭비를 하고 역공을 당하면 다운이 될 수도 있고 잔펀치 쨉 만 날리다 기회를 포착해 카운터 펀치 한방 잘 날리면 상대를 넉다운시킬수도 있는....
제일모직은 1차공략은 돌파에 따라붙어 약 0.6%, 2차 공략은 이보다 좀 더 작게 치고 빠져 합쳐진 순수 평균 수익률은
작지만 약 8400만원 의 금액이 실려 쨉만 날리다 카운터 펀치로 마무리를 지은 내용입니다.
종가 오버나잇
2차 공략 매도후 금요일 장 막판의 추가 주가 조정을 남은시간 기다렸지만 매수 세력의 집중공격으로 하락을 주지 않기에 종목 추가분석 후 익일의 추가 상승을 예측하며 종가로 다시 매수하여 오버나잇한 거래입니다. (그림의 D+2는 내일 모레에 3일 결제 제도로 들어올 매도 대금을 뜻 합니다.수익률은 세금과 수수료를 제한 것이며 여러 번 거래된 종목의 수익률은 평균수익률 입니다)
첫댓글 매매일지 감사합니다.투자에 대한 생각을 다시한번 다른각도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등주 기법, 쨉과 카운터펀치 항상 보고 배웁니다
매매일지 감사합니다. '눈치100단 분위기 따라잡기' 책으로 돌아가 익혀봅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책하고 카페정보보면서 열공하고 있습니다..
아..대단하십니다. 언제쯤 이렇게 될수 있을까요?
자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