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이천-오산 고속도로를 민간투자사업*으로
본격 추진하기 위하여 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
(주)(금호산업 등 10개사)와 5월 8일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 총사업비 7,642억 원,
총연장 31.34km(화성 동탄~광주 도척면), 4차로
경기도 화성시와 경기도 광주시를 연결하는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남동부구간으로
경부·영동·중부 고속도로와 연계되는
간선도로망이며, 지난 4월 17일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실시협약(안)이 의결되었다.
이번 실시협약 체결로,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사업시행자가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16년 7월에 착공하여
'21년에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천-오산 고속도로의 건설이 완료되면
동탄2신도시가 들어서는 화성시와 광주시를
최단거리로 연결하여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수도권 남동부지역의 교통수요에
대비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산에서 신갈을 거쳐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교통수요를 흡수하여
경부고속도로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까지의
지·정체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동탄신도시(동탄분기점) →
광주시 곤지암' 간 운행 시 약 32분 단축
(기존 고속도로 62㎞,
약 65분 대 이천오산 고속도로 37㎞, 약 33분)
특히, 동탄2신도시 통과구간
(동탄분기점~동탄나들목, 5㎞)은
입주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2018년 조기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실시협약 체결을 계기로
앞으로 진행될 송산-봉담, 포천-화도 구간 등
나머지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총연장 255.7㎞)의
건설사업도 본격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며,
최근 경제관계장관회의(4.8)에서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민간투자활성화 방안을
마련한 이후 처음으로 실시협약을 체결하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민간자금을 활용하여
경기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천-오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 사업규모 : 31.34㎞(왕복4차로)
■ 사업방식 : BTO
(Build-Transfer-Operate)*
*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는 방식
■ 총사업비 : 7,642억 원
('06.10월 불변가격 기준)
■ 통 행 료 : 1종기준 최장구간 2,626원
(도공 요금대비 1.23배 수준)
■ 공사기간 : 2016년 상반기~
2021년 상반기 예정
■ 사 업 자 : 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
(금호산업 등 10개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