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동해는 삼국사기에 기원전 37년 고구려 동명왕에 대한 기술에서 처음 보이며, 광개토대왕릉비에도 동해라는 명칭이 새겨져 있을만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지역이다.
시리도록 아름다운 겨울 동해바다
태백산맥을 넘어 동해로 넘어가면 내륙의 살을 에는 칼바람은 무뎌진 칼끝처럼 뭉툭하고 포근한 느낌이 듭니다. 험준한 산맥을 타고 넘던 바람이 산맥을 오르며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포근하고 따사로운 느낌은 다시금 거칠고 짙푸른 파도를 만나 하얀 포말을 일으키며 부서집니다. 7번 국도를 따라 내려가는 겨울의 동해바다는 저절로 우리들의 잊혀진 옛노래 ‘겨울바다’를 흥얼거리게 만듭니다. 잊혀졌던 겨울바다를 다시금 옛 빛바랜 앨범 속에 끼워두었던 엽서한장처럼 꺼내들고 그렇게 낭만적인 겨울여행을 떠나봅시다. 구불구불한 국도길을 달리며 아이들과 함께 동해바다의 깊고도 아련한 푸른빛이 주는 추억을 나누어 봅시다.
바다열차를 타고 떠나자
해안선을 따라 달리는 바다열차는 4량의 열차들이 테마별로 꾸며져 있다.
바다열차를 타고 있는 내내 커다란 통 창 너머로 보이는 바다가 온 몸으로 빨려들어 온다. 바다를 향해 달리는 낭만적인 바다열차는 마치 70, 80년대로 돌아간 듯 디제이의 흥겨운 진행에 맞춰 아이들의 신청곡을 받아주고 가끔 퀴즈문제도 출제하며 여행자들의 마음을 쏙 빼앗아 간다. 여행자들의 신청곡들은 대게 행복한 추억과 관련된 음악들이게 마련. 신청곡이 흘러나오면 언제 하하호호 웃었나 싶게 다시 또 겨울바다가 주는 아련함에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
천곡천연동굴

4~5억년 전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천곡천연동굴은 총길이 1,400m의 석회암 수평동굴이다.
동해시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발견된 동굴로, 규모는 작지만 석회암 동굴의 전형적인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종류석의 종류도 다양하고 희귀한 종유폭포의 모습도 보인다. 길이가 1.4km 정도이며 아이들과 함께 구경하기에 좋은 아담하고 예쁜 동굴이다.
천곡동굴 종유석
천곡동굴 종유석
석회암동굴에 가면 고드름모양으로 천정에 매달려있는 광물을 보게 되는데 이를 종유석이라 한다. 지하수가 천정에서 떨어질 때 석회질의 성분도 함께 아래로 떨어지게 되는데, 그 석회질 성분이 결정화되면서 아랫 방향으로 자라게 된다. 석회암동굴이 아름다운 것은 천정에 고드름처럼 혹은 보석처럼 가득 매달려있는 종유석 때문일 것이다.
천곡동굴의 유명한 이순신석순
곡동굴에는 이순신 장군의 모습처럼 보이는 석순이 있다.
종유석은 아래로 자라면서 석회질성분이 묻어있는 물을 바닥에 뚝뚝 떨어뜨리게 되는데 이 결정이 굳어지면 석순이 된다. 천곡천연동굴에는 이순신 모습을 형상화한 석순이 있어서 여행자들의 눈길을 잡아 끈다.
석주
석주
석순이 자라고 종유석도 아래로 길어지면서 서로 만나게 되면 석주가 된다. 석주를 관찰하는 것 역시 석회암동굴을 감상하는 큰 즐거움 중 하나이다.
망상오토캠핑장
망상오토캠핑리조트는 울창한 송림과 백사장, 비취빛 푸른바다가 어우러진 자연친화적 레저공간이다.
전국에서 가장 아름답고 시설 좋은 캠핑장으로 알려진 망상오토캠핑리조느는 바닷가 바로 앞에서 눈부시게 멋진 캠핑카를 숙소삼아 잠들 수 있다. 캠핑이 싫다면 다양한 게스트하우스와 캐빈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동해의 아름다운 휴양지이다. 망상해변은 동해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길며 깨끗하기로 이름이 높다. 특히 숙박시설 중에는 아메리칸 스타일의 코티지 뿐만 아니라 전통한옥체험을 할 수 있는 한옥형 숙박시설도 있어 눈길을 끈다.
묵호항에서 맛보는 싱싱한 오징어
묵호항에서는 갓잡은 싱싱한 오징어를 맛볼 수 있다.
묵호항에 어둠이 깔리면 항구는 여행자들과 현지인들의 발걸음에 더욱 분주해진다. 강원도의 여느 다른 항구들과 달리 소박하고 풋풋한 바다냄새가 그대로 남아있어 더욱 정감가는 항구이다. 묵호항은 과거 석탄을 나르는 배들이 자주 드나들었다 하여 검은 빛을 띈다는 의미로 묵호항이라 불리게 되었다. 오징어와 건어물 등이 유명하며, 가까운 곳에 있는 어달회 타운에서 싱싱한 회를 먹을 수 있다. 혹은 항구에서 회를 떠 가까운 식당에서 상차림 비용만 내고 먹는 것도 별미이다. 다른 항구와는 달리 해물탕을 주문하면 통째로 꿈틀거리며 들어간 싱싱한 오징어를 맛볼 수도 있다.
동해보양온천컨벤션호텔
보양온천 컨벤션 호텔은 스파 뿐 아니라 망상해변으로 연결된 구름다리와 미니동물원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천연 암반 해수 실내수영장과 온천 스파시설을 갖춘 호텔이다. 과거 망상그랜드 호텔 시절에도 가격대비 뛰어난 시설과 수질 좋은 온천수로 이름이 높았다. 동해의 온천수는 보양수로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행정보
- 주소 : 강원도 동해시 동굴로 50 (천곡동)
- 문의: 천곡동굴팀 033-539-3630~1
- 운영시간: 09:00~18:00 (여름성수기 08:00~20:00)
- 주소 : 강원도 동해시 동해대로 6370
- 문의 : 033-539-3600~2
- 주소 : 강원도 동해시 임항로 121
- 문의 : 해양수산과 033-530-2271
- 주소 :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396-18
- 문의 : 033-530-07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