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를 이용한 경기예측이라는 것은 기업가나 소비자와 같은 경제 주체들의 경기에 대한 판단, 전망 및 계획 등이 국민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각 경제 주제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거 전반적인 경기 동향을 예측하는 방법인데 기업경기실사지수는 경기에 대한 기업가의 판단, 예측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전반적인 경기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단기 경기 예측 수단의 하나로써 경기지수 및 계량경제모델에 의한 경기분석과 예측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다. 기업실시지수의 산출방법은 기업실사지수는 전체 응답업체수 분의 긍정적 응답업체수에서 부정적 응답업체수를 뺀 것을 곱하기 100을 하고 여기에서 100을 더한 값으로 산출한다. 기업실사지수에 의한 경기예측은 비에스아이는 100보다 크고 200보다 작거나 같으면 확장국면 비에스아이가 100이면 경기전환점 정점 또는 저점이고 비에스아이가 0보다 작거나 같고 100보다 작으면 수축국면이라 하고, 소비자동향지수는 경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경기동향 파악 및 경기예측에 유용한 정보가 된다는 전제하에 소비자의 현재와 장래의 재정상태, 소비자가 보는 전반적인 경제상황, 물가와 구매조건 등을 설문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며 소비자동향지수는 기업경기실사지수와 유사한 방식으로 산출되지만 소비주체인 소비자의 경기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여 산출되므로 생산주체인 기업가의 경기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여 산출되는 기업실사지수와 차이가 날 수 있고 그러므로 양 지수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경기상황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가의 예측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경기예측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설문조사에 의한 경기예측의 장단점을 보게 되면 설문조사에 의한 경기 예측 방법은 비교적 손쉽게 경기의 움직임을 판단할 수 있고 속보성 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으나 결과치의 해석이 분석자의 주관에 좌우될 가능성이 크고 구체적인 경기전환점의 파악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고 또한 응답자가 호황에서는 보다 낙관적으로 그리고 불황에서는 보다 비관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실제보다 과대 또는 과소 예측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