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8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 탄생 축일
-반영억 신부
복음; 마태1,1-16.18-23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1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2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3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4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6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8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9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10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11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12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13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14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15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곧 23 “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성모님을 통하여 예수님께로」 현대를 자기 홍보 시대라고 했습니다. 자기를 알려야 성공에 도움이 된다며 이력을 과대 포장하고, 심지어 거짓으로 알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실은 알려지는 법이고 마침내, 망신당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피할 것은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리는 것’으로 피알시대의 의미를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 어떻게 든 자기를 알리고 인정을 원하며 좋은 평가를 얻으려고 애씁니다. 이러한 모습에 견주어 보면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으로 보입니다. 마리아의 임신 소식을 접한 그는 그저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낼 생각이 없이 남모르게 파혼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마태1,19). 그는 법의 의도를 지키는 법대로 사는 사람, 다시 말하면 의로운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의 허물을 감싸 안았습니다.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의로운 사람이란 항상 하느님께 마음을 두고 하느님의 뜻에 따라 생활하며 기쁘고 진실한 마음으로 율법을 지키는 사람입니다. 또한 의로운 사람은 지혜롭고 친절하며 그의 성숙한 인간성이 하느님의 계명과 잘 융화되어 빛을 발합니다. 의인은 하느님의 마음에 드는 이상적 인간입니다. 요셉은 바로 그에 걸맞게 살았습니다. 그러기에 자신이 겪고 있는 일을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그것을 조사하거나 해명하려 들지 않았습니다. 약혼하고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잉태한 것이 드러났으니 요셉에게는 얼마나 큰 고뇌와 의혹, 심사숙고, 마음의 동요, 당황스런 모습이었겠습니까? 그러나 마리아에게 일어난 일을 드러내어 그녀를 수치스럽게 하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면 너무도 바보짓이지만 그는 역시 의로운 사람으로 그 어떤 것에도 흔들림 없는 온유함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님의 천사의 말을 듣고 자식에게 이름을 지어주는 아버지의 특권과 아이를 낳는 데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을 포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고는 마침내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습니다(마태1,24). 마리아는 아기를 낳고 요셉은 그에게 ‘예수’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는데 ‘하느님은 구원이시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것입니다’ (마태1,21). 요셉의 마음고생 못지않게 마리아의 마음도 고뇌 속에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문제가 되지 않은 것은 주님께서 약속하신 말씀이 꼭 이루어지리라 믿으신 까닭입니다(루카1,45). 마리아는 예수님을 낳았고, 예수님의 생애 전체 안에 항상 함께하셨고, 약속하신 말씀이 꼭 이루어지리라는 믿음은 한 번도 흔들리지 않으셨습니다. 성모님은 그 믿음을 끝까지 지키셨기에 행복하신 분입니다. 마리아의 탄생을 기억하는 것은 구원의 여명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즉 육화, 구세주와의 만남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의 유일한 중재자이십니다. 예수님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십니다. 성모님이 구원에 이르는 길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 신앙에 있어서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가기 위한 준비라는 점을 보여 줍니다. 성모님을 거치지 않고도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모님은 우리가 예수님께 나아가도록 도와주십니다. 성모님은 신앙의 모범이요 안내자요 동반자입니다. 굳이 성모님을 통하지 않아도 되지만, 통하지 않으면 그만큼 ‘전구하심’의 은혜를 못 누릴 따름입니다(차동엽). 그러므로 성모님을 더 많이 사랑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성모님을 통하여 예수님을 더 깊이 만나게 됩니다. 성모님은 ‘우리를 위해’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를 예수님께’ 이르게 하시는 ‘전구자’ 이십니다. 우리도 요셉처럼, 마리아처럼 굳은 믿음과 온유함 속에 꿋꿋하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을 내세우지 않아도 주님 안에 머물면 주님께서 필요할 때 드러내 주십니다. 그러므로 묵묵히 위엄과 사랑과 믿음 안에서 피할 것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리는 지혜를 차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늘 의로움을 간직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주님을 향한 믿음이 어떤 처지에서도 흔들리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주님 안에 깊이 뿌리 내리는 날 되시길 바랍니다.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신을 벗어라 :청주교구 내덕동 주교좌성당 주임/반영억 raphael 신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