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육군사관학교 생도들은 주말과 휴가기간에만 외출 가능한건가요?? 나머지 시간들은 4년동안 의식주와 기타 시간들을 모두 학교 내에서 보내야 하는 건가요??
2. 훈련뿐만 아니라 전공공부도 하는데 전공공부에 대해서는 일반 대학교와 무엇이 다른가요?? 예를 들어 배움의 깊이라든가 일반대학에 있는 학점제 등등이요
3. 졸업후 5년은 소위로 의무복무라고 들었습니다. 5년차에 전역의 기회가 주어지고요. 그러면 5년 동안은 장교로서 출퇴근 가능한건가요? 나름 직장인과 유사하다고 봐도 되는 건가요??
4. 의무복무 후에도 계속 군에서 복무한다면 계급이나 휴일 등이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일반인과 무엇이 다른가요??
5.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한 후부터 의무복무, 그리고 그 후까지 주어지는 메리트는 무엇이 있나요?
.
.
.
1. 네 주말 외박 및 여름, 겨울 휴가(사실상 방학으로 기숙사가 아닌 집에 귀향해서 있습니다.)말고는 군사훈련 기간동안은(6주) 훈련장 내 숙소, 학기중에는 기숙사에 내내 있습니다. 더불어 훈육관 및 상급생도의 통제를 받죠.
2. 과가 적고(이공계 8개, 인문 6개) 비중이 적습니다. 육사는 총 149학점인데 군사학 37, 체육 6, 계열선택 12, 기초학문 27, 핵심교양 31학점에 전공 36학점입니다. 전공은 기초 6학점, 본전공 30학점이며 일반대학의 60-70학점의 절반정도죠. 그리고 1학년 때 위의 14개 중 전공선택해서 2학년 때 전공기초 듣고 3학년부터 본전공 들어서 4학년 때 끝내죠. 깊이는 일반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입니다.
3. 네 출퇴근 됩니다. 집이 부대와 가까운 경우 아예 집에서 출퇴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2년에 한 번 부대를 옮기기에 그런 경우는 없고 관사(독신일 때)나 군인아파트(기혼일 때) 얻어서 생활하죠. 즉 직장인과 유사합니다. 물론 군대는 야근이 많습니다.
4. 휴일의 경우 공휴일, 명절 다 쉬고 주 5일 지켜지지만 당직(순번짜서 밤샘근무)이 있거나 검열이나 훈련 있으면 휴일 반납하고 야근합니다. 평소에도 야근이 많은 편이죠. 계급은 육사 나오면 전역 안하면 54세가 정년인 중령까지 큰 사고 안치면 보장되고 한 기수(310명 정도)당 절반은 57세가 정년인 대령, 10-15%정도가 준장 진급하고 준장의 절반이 소장 진급합니다. 6-7명 정도가 중장 진급하고 2명 정도 최고계급인 대장 진급하죠.
5. 일단 기본적으로 장기복무자원으로 분류되어 장기복무심사를 할 필요가 없고 너무 복무를 못하거나 사고를 치지 않는 이상 중령까지는 거의 기본으로 진급합니다. 그리고 중령 진급하면 20년 이상 복무해서 연금수혜대상자가 되어 전역후 본인이 세상 떠날 때까지 월급의 40%정도의 연금이 매달 지급되죠. 또한 복무중에는 군인아파트나 관사를 저렴한 관리비에 임대하고 면세품 구매 및 면세주류 구매가 됩니다. 휴가시 군 휴양시설을 염가에 이용이 되고 골프장 역시 마찬가지죠.(다만 계급이 높아야 합니다.) 자녀 학자금도 저리대출이 됩니다. 이외에 본인이 세상을 떠나면 현충원 안장자격이 있죠. 생도생활 동안에는 월급이 40-65만원 가량 매달 나옵니다.
첫댓글 멋져요...
요즈음 군인들 군생활너무좋아지엇지요 다시군대가고싶어요
군대 생활은 최소한 하사관 부터 시작해야 ~~~고생이 덜하죠
훈련소 막 들어가면 눈앞이 캄캄해져~~~빡빡 기어요~고생터분
특히 해군 병으로 가면 고생이 이루 말할수 없지요
병으로 갈러면 육군,,,공군,,,해병대 해군은 절대 가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