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옥: 옥기 컬렉션 소장가치 움푹 패인 곳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옥 수집은 항상 수집 시장에서 인기 있는 수집품이었고, 현대 옥 공예품조차도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장인의 손을 통해 숭고한 미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서화 도자기와 달리 모조품은 언제나 진본의 푸른 잎이며, 시장 인지도나 소장 미적 가치 모두 같은 무게에 둘 수 없다.소장품이라는 유물적 성격을 크게 따지지 않고, 재료와 솜씨야말로 옥 수집 시장이 활성화되는 원동력이다.이처럼 옥을 극도로 중시하고 옥의 역사적 성격을 크게 중시하지 않는 수집 부문은 수집업계에서 모두 독특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봉문유정옥벽, 사이즈: 지름 16cm, 견적: HKD 450,000 ~ 650,000, 호가: HKD 1,035,000 한화 약 2억원
옥 수집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게이머들도 옥 수집은 시간에 따라 한나라 이전의 고옥, 당나라 이후의 당후 옥, 그리고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고옥인 명청 옥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조금 생각해도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은데, 명청옥기, 심지어 현대옥기는 왕실의 흠집내기 아래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솜씨가 정교하고 섬세하며, 모양이 온화하고 화려하여 현대인의 전통적인 옥 심미 스타일과 더욱 부합한다.이른바 성세장자옥은 번성한 시대에 더욱 숙련된 기예와 융합될수록 생산된 옥기가 정교하고 가치 있게 주머니 속에 들어온다.반면 고고옥은 천년 문명의 온기를 녹여내 수집가들에게 크게 추앙받아야 마땅한데 하필이면 시장에서 시들어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필자를 대신해서 당신과 자세히 이야기하겠습니다.
첫째, 옥 자체가 수천 년 동안 지하에 숨겨져 있던 고옥은 토양의 다양한 화학 물질과 지하수와 밀접하게 접촉하여 형성된 친색은 더 이상 친색이 촉촉하고 적절한 명청고옥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이러한 물질은 오랜 세월 동안 고옥에 침식되어 부착되어 있어 고옥이 더 이상 영롱하지 않고 종종 거칠고 두꺼운 산화물이 달라붙어 전체적으로 회두토색처럼 보여 수집가들의 구매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기 어렵습니다.이러한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전체 고옥 시장은 다른 옥 시장의 인기를 따라가지 못하고 점차 옥 수집 가치의 저지대로 전락합니다.
둘째, 사람들의 인상과 같이 시대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기술과 손재주가 끊임없이 발전했습니다.오늘날 흔히 고대 특정 시기의 기예가 천재적이고 현대에도 견줄 수 없다고 하지만 사실 고대 기예는 종종 다른 문화적 상징과 편향을 동반하여 현대인이 복제하기 어려울 뿐입니다.따라서 고고옥 시장이 침체된 것도 이러한 이유의 일부인데, 고고옥의 주조 시기는 연마 및 주조 공정이 비교적 거칠고 생소할 뿐만 아니라 채광에서도 후세에 비견하기 어렵고, 옥 자체에 많은 흠집이 있고 옥의 질도 충분히 윤택하지 않습니다.왜 고고옥이 다른 시기의 옥과 경쟁에서 왕왕 푸대접을 받았는지 알 수 있다.
전국 후기부터 전한 초기 옥인, 사이즈: 높이 5.6cm, 견적: HKD 240,000 ~ 350,000, 낙찰가: HKD 875,000 한화 약 1억7천만원
마지막으로 시장 자체와 사회 환경으로 회귀하여 가오구위 시장은 전반적으로 높고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고고옥은 현 시대와 오래 떨어져 있어 그 분야에 발을 들여놓은 사람은 봉모린각이라 할 수 없고 드물다.관련 분야 전문가도, 수집에 열광하는 베테랑 게이머도 다른 골동품 애호가와 비교할 수 없다.이로 인해 고옥은 감정 방면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고옥의 진위를 신뢰할 수 있는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고고옥 모조품 시장은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삼성퇴·상주 묘소인 모조고옥이 속속 시장에 진입하면서 이 분야로 진입하려는 수집가들에게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옥의 출몰은 일반적으로 무덤 출토와 관련이 있고 청동기 일반 국가와는 분명하고 엄격한 규제령을 가지고 있어 자칫 고분 도굴죄, 국가 문화재 불법 전매죄 등의 혐의를 받을 수 있다는 국가 정책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그러다 보니 투자자들은 고고옥에 감탄했고 경매장에서도 고고옥 경매의 의뢰를 거의 받지 않았고,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돌아온 고고옥만이 명실상부하게 본토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
고옥은 중국 문화의 없어서는 안 될 보물로서 시장의 활력을 자극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측면에서 시작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조상 시대의 '엄청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