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라인업 4분기에 집중 - 3분기 대비 4분기 실적 기대
● [전사] 3분기 매출액 1,450억원(-16.4%, YoY), 영업이익 88억원(-55.8%, YoY) 예상
● [SME] 2분기 SME 음반 판매량은 270만장으로 4Q18 이후 역대 최고치 기록했으나, 3분기 SME 매출액은 681억원(-16.4%, yoy)으로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하며 1분기와 유사한 수준 기록할 것으로 추정
- 3분기 음반 판매량은 1)7월 EXO-SC(50만), 레드벨벳 유닛(아이린&슬기, 21만), 2)SUPER M 컴백이 9월 말(9/25)로 예정되며 8월 주요 아티스트 활동 부재. 3분기 음반 판매량은 약 150만장(+2.0% YoY)으로 전년동기(147만장)와 유사한 수준 기록할 것으로 예상
- 다만, 4분기 1)주요 아티스트의 컴백 및 2)신인 걸그룹 데뷔가 예정되어 있고, 3)샤이니 전역 완료에 따른 매출 확대 기대감 유효
① NCT 2020: 동사의 주력 아티스트 라인업으로 NCT 2018, NCT 2019 계보를 이어 NCT 2020 10월 12일 앨범 컴백 예정. 9월 22일 NCT 127(한국 활동), NCT DREAM, WayV(중국 활동)로 활약 중인 기존 멤버 21명 이외 새롭게 합류한 두 명 (성찬, 쇼타로)의 아티스트 공개
② 신인 걸그룹: 10~11월 중 레드벨벳 이후 6년만에 신인 걸그룹 런칭 예정
③ EXO 카이: 10~11월 중 EXO 카이 솔로 데뷔 예정
● [BLC] 온라인 콘서트 ‘Beyond Live’(SM-JYP 합작,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는 총 8번(YTD) 공연 진행. 지난 6월 Super M(7.5만명)을 시작으로 NCT 127(10.4만명), NCT DREAM, 동방신기, 슈퍼주니어(12.3만명) 등이 출연(회당 3.3만원). 코로나 장기화되는 가운데 하반기 소속 아티스트 컴백 및 신규 그룹 공연 추가 매출 기대
● [SM C&C] 3분기 광고 부문은 코로나 재확산 심화로 8월 중순 이후 광고집행 기대감 낮아진 상황. 다만, 1)4분기 광고 성수기 시즌 도래와 2)키이스트 드라마 편성이 4분기(4편)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 3)제작 비용 절감 노력 감안 시, 손익 부문은 3분기 대비 4분기로 갈수록 개선될 것으로 판단
이베스트 김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