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가 가장 세계화된 국가 중 하나인 6가지 이유
https://www.swissinfo.ch/eng/six-reasons-why-switzerland-is-one-of-the-most-globalised-countries/49100460
스위스는 세계화 지수에서 정기적으로 1위를 차지합니다. 그 이유는 국가의 활발한 무역 및 금융 중심지, 수많은 국제기구의 존재 및 작은 규모 때문입니다. 다음 인포그래픽은 분석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내용은 2024년 1월 11일 - 09:00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1월 11일 - 09:008 minutes
폴린 투루반
기타 언어: 9
12월, 연방 기술 연구소인 ETH 취리히 산하 KOF 스위스 경제 연구소(KOF Swiss Economic Institute)는 2023년 세계화 지수(Globalization Index) 를 발표했습니다.외부 링크. 2021년까지 다루었습니다.
다시 한번, 스위스는 전체 점수 91/100(100은 "총체적" 세계화에 해당)으로 세계화 국가 리그 1위를 차지했으며, 벨기에와 네덜란드가 각각 90/100을 얻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이들 3개국은 꾸준히 순위를 주도해왔습니다.
외부 콘텐츠
그렇다면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에 인구가 50만 명 미만인 내륙 국가가 어떻게 가장 세계화될 수 있습니까?
세계화를 실제로 측정할 수 있습니까?
1. 스위스는 모든 면에서 세계화되어 있습니다.
스위스는 1위는 아니지만 경제 측면에서 86.5/100(8위), 사회적 측면에서 90/100(2위), 경제 측면에서 96/100(8위)으로 지수가 고려하는 각 차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정치적인 측면.
다른 국가에서는 프로필이 더 혼합되어 한 영역에서는 순위가 매우 높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순위가 낮습니다. 따라서 미국은 경제적으로는 덜 세계화되어 있지만(66/100), 정치적으로는 매우 세계화되어 있습니다(92/100).
2. 스위스는 다른 나라들과 많은 무역을 하고 있습니다
KOF는 스위스, 네덜란드, 벨기에의 대외 무역 수준을 경제 세계화 부문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주요 요인으로 꼽습니다. 세계은행 에 따르면외부 링크2021년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은 스위스 국내총생산(GDP)의 70% 이상을 차지했는데, 이는 국제 기준에 비해 높은 수치입니다. 유럽연합(EU) 평균은 50%, 전 세계적으로는 30% 미만입니다.
스위스의 수출 경제는 주로 의약품, 화학제품, 시계 제조 및 기계류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기반으로 합니다.
외부 콘텐츠
스위스 GDP에서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60%로 인근 국가 평균(프랑스 31%, 독일 42%, EU 평균 47%)과 전 세계 평균(28%)보다 높습니다.
특히 농산물에 대해 일종의 선택적 보호주의를 실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위스는 가장 개방적인 경제 중 하나입니다.외부 링크, 대외 무역에 대한 세금은 거의 없습니다.외부 링크
더
더
스위스가 식량 가격 인플레이션에 저항하는 이유
이 콘텐츠는 2023년 11월 23일에 게시되었습니다.2023년 11월 23일 스위스는 식량 가격 면에서 '고가의 섬'일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식량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면역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국가 무역의 강도는 유럽 중심부에 있는 지리적 위치에 크게 기인합니다. 상위 10위 안에 드는 국가는 모두 유럽 국가이며, 대부분의 경우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EU 회원국입니다. 여기에는 스칸디나비아 국가, 독일, 오스트리아, 영국 및 프랑스가 포함됩니다.
KOF의 연구원인 Tim Reinicke는 “그들 대부분은 전문화되고 산업화된 부유한 국가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유럽 국가들 사이의 높은 상호의존성은 이들 국가의 대외 무역이 그토록 역동적인 이유를 설명합니다. “스위스는 슬로베니아에서 많은 의약품을 생산합니다. 독일에 기계를 판매하고, 독일은 다시 스위스에 자동차를 판매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3. 스위스는 전 세계로부터 자금을 유치합니다.
스위스 세계화의 또 다른 주요 기둥은 금융 중심지의 국제적 매력과 통화 안정성입니다. 이는 스위스에 외화가 많이 쓰이거나 투자되는 이유를 설명해준다고 KOF는 지적한다.
“스위스는 글로벌 금융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Reinicke는 말합니다. “상품 거래를 위한 주요 플랫폼이고, 많은 돈이 이 나라를 통과합니다.”
외부 콘텐츠
스위스는 다국적 기업의 비옥한 땅으로, 그 중 다수가 스위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더
더
스위스 다국적 기업: 고위험 부문의 글로벌 거물급 기업
이 콘텐츠는 2020년 11월 11일에 게시되었습니다.2020년 11월 11일 스위스에는 다수의 다국적 기업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인권 침해 위험에 크게 노출된 분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4. 인구의 이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경제적 고려 사항을 제외하고 스위스는 KOF가 사람들의 세계화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대부분의 지표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룩셈부르크 다음으로 이민자 출신 주민의 비율이 가장 높은 선진국입니다. 스위스에 거주하는 사람의 4분의 1은 외국인이고, 거의 30%는 해외에서 태어났습니다.
스위스는 세계 최고의 관광지인 프랑스에 한참 뒤처져 있지만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외부 링크(2019년에는 약 1,200만 명 도착). 또한 유학생 이동성이 가장 높은 OECD 국가 중 하나입니다.외부 링크(거의 20%).
5. 스위스는 글로벌 거버넌스의 중심에 있습니다.
그러나 스위스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것은 정치적 세계화였습니다. 130개가 넘는 대사관과 영사관이 대표합니다.외부 링크이는 전 세계적으로 해외 외교관 수가 절대적인 17번째 국가입니다(중국이 총 265개의 게시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외부 콘텐츠
번영 지도
스위스는 유엔, 유럽평의회, 유럽안보협력기구 등 다수의 국제기구의 회원입니다. 또한 약 40명 을 호스팅합니다.외부 링크그 중 주로 국제 협력의 주요 허브 중 하나인 제네바에 있습니다.
6. 작은 나라다
가장 세계화된 경제의 대부분은 규모가 작고 본질적으로 다른 국가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
국내 시장이 작고 천연자원이 부족한 국가의 경우, 글로벌 규모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개방형 경제와 다른 국가와의 관계가 거의 필수입니다. 국가의 작은 규모도 사람들의 이동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위스는 탈세계화되고 있는가?
1970년 이래로 전반적인 추세는 세계화의 증가였습니다. KOF는 역사적으로 급격한 상승과 하락이 주요 국제행사의 결과였다고 설명한다.
외부 콘텐츠
세계화의 주요 동인은 1990년대 소련의 붕괴였다. 2007~2008년의 금융 위기로 인해 이 과정이 중단되면서 많은 국가가 국가 경제에 더욱 초점을 맞춘 조치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코비드-19 대유행은 또한 스위스의 의약품 수출과 백신 생산에서 스위스 산업의 역할 덕분에 스위스가 급격한 감소를 겪었습니다. 이는 2021년 소비 반등으로 이어졌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은 아직 지수에 반영되지 않았다.
그러나 수년간의 전반적인 상승 추세 이후 정체기에 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을 세계화의 쇠퇴로 봐야 할까요? 이 문제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세계화가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세계가 반세계화 시대, 즉 개발도상국의 힘이 커지면서 세계화가 축을 이동하는 시대에 진입했다고 가정합니다.
KOF의 Reinicke에 따르면, 세계 경제는 여전히 팬데믹 이후의 문제(공급망 문제, 병목 현상, 높은 인플레이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연구 센터는 이것이 미래 세계화에 대한 여러 국가의 입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연구원은 위기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두 가지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스스로 더 많은 것을 생산하거나, 이는 큰 국가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그는 도널드 트럼프가 옹호한 "미국 우선주의"의 예를 인용합니다) 미국의 경우) 또는 대신 더 나은 보호를 위해 국제 네트워크를 강화합니다.
SWI swissinfo.ch는 곧 탈세계화 주제에 대한 새로운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Julia Bassam/ds가 프랑스어로 번역함
이 이야기의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