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발달>
1. 대근육운동능력
잘 달립니다. 특히 장애물을 돌아서 달릴 수도 있습니다. 바닥에 그어진 선을 따라 걷을 수 있습니다. 한발로 5초~10초 정도 서 있을 수 있고, 한발로 뛸 수도 있습니다. 페달을 돌리며 자전거를 탈 수 있고, 도움 없이 미끄럼틀을 탈 수 있습니다. 15cm 높이에서 뛰어내릴 수 있고 머리 위로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 자기에게 튀겨 오는 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소근육운동능력
동그라미를 보고 따라 그릴 수 있습니다. 점토로 공 모양, 뱀 모양, 과자 모양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종이를 접고 장난감의 태엽을 감습니다. 선을 따라 자를 수 있고, 아홉개의 작은 육면체로 탑을 쌓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1. 수용언어(이해하는 정도)
만일에, 왜냐하면 등의 표현에 의한 관계를 이해합니다. 2~3단계 지시를 수행합니다.(예를 들어 방안에 들어가서 장난감을 가지고 와라 등) ~하는 척 하자 하고 말하면 이해합니다. 1200~2400개 이상의 단어를 이해할 수 잇습니다. 많다, 더 많다와 같은 비교를 이해합니다.
2. 표현언어(말하는 정도)
세 단어로 조합된 문장을 말합니다. (아기가 우유를 먹어요, 아빠가 의자에 앉았어요 등), 과거의 경험을 말할 수 있으며, 복수 명사를 사용합니다. 과거와 미래를 인식합니다. 한 가지 이상의 동요를 반복하고 노래 부를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도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지만, 아직 발음을 미숙할 수 있습니다. 800~150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 어떻게 등의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
여섯 가지 색깔을 압니다. 아이 스스로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링과 블록을 크기 순서로 쌓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의미있는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을 그립니다. 어른이 못 알아보면 그림을 간단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기 나이를 알고,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압니다. 셋까지 셀 수 있으며, 크기에 따라 물건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를 모방해서 그릴 수 있습니다.
<사회정서발달>
다른 또래 아이들과 놀이에 참여하면서 상호작용을 시작합니다. 장난감을 나누어 쓸 줄 알고 가르쳐주면 차례를 지킬 수 있습니다. 소꿉놀이, 엄마아빠놀이 등 역할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기분이 상했을 때는 위로할 줄 압니다. 다른 사람과 게임을 하며, 집단 활동에 협력합니다. 인사를 합니다.
<행동발달>
큰 단추를 잠그고 풀 수 있습니다. 도움 없이 손을 씻습니다. 시키면 코를 풉니다. 화장실을 혼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시에 따라 옷을 입습니다. 숟가락과 포크를 잘 사용합니다. 앞과 뒤를 구분합니다. 오른쪽 왼쪽에 맞춰 신발을 신습니다 등.
하지만 이런 발달은 평균적인 것으로, 아이의 가족 환경이나 양육 스타일, 교육, 질병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