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술품 옥기 반려견 강아지 옥기 컬렉션 감상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문화에서 개는 '팔덕'을 가지고 있으며 소위 충, 의, 용, 맹, 근면, 선, 미, 노동이 있습니다.옛사람들은 개를 오룡과 백룡이라고 불렀다.『수신기』에는 "장연견의 이름은 오룡(龙龍)"이라고 적혀 있다.'본초강목'에서도 개를 '오룡백룡의 호가 있다'고 언급했다.개를 용으로 본다는 것은 그만큼 개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는 뜻이다.개 짖는 소리는 '왕'과 같은 소리이며, '왕'은 왕재, 왕운, 왕업을 상징하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개가 부귀에 오면 좋은 일이 모두 왕성하다는 말이 있다.
우수한 품질과 좋은 의미를 지닌 많은 개들이 대중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중국 고대 문물 중에는 개를 소재로 한 예술품이 셀 수 없이 많고 옥도 셀 수 없이 많다.이번 호에서는 새봄을 맞아 역대 옥개의 진화와 시대적 특성에 대해 잡담을 나눌 예정이다.
상주옥개: 실루엣 스타일
옥개의 작품은 상나라 말기에 처음 나타났다.은허부호묘에는 옥개 한 점이 나온다: 길이 5.7, 높이 3.5, 두께 0.5cm, 청록색, 편평체, 복와회고상, 둥근 눈 쫑긋이, 긴 입맞춤 닫힘, 굴지 엉덩이 들뜸, 긴 꼬리 처짐, 목 장식 방패형문, 몸체는 모양을 따라 진구권문(陳,立体线条文)을 깔아 입체감이 풍부하고 선이 갈라지고 깊이가 같지 않아 강건한 예술 효과를 발휘한다. 윗입술과 앞발굽에 각각 구멍을 뚫는다.
삼문협 상촌령 2006호분에서 출토된 서주옥견은 길이 5.3, 높이 2.9, 두께 0.5cm, 몸통 수심 백화, 몸통 편평, 턱수 권미 유영상, 신자 큰 눈, 구름무늬 귀, 작은 입이 약간 벌어져 있고 팔다리가 약간 구부러져 있으며 이는 서주시대 용, 호랑이, 토끼의 사지 표현 형식과 동일하며, 개의 몸체 세부 사항은 대부분 '일면파' 호선으로 그려져 있으며 선이 둥글고 매끄럽고 입 뒤쪽과 꼬리 끝에 각각 둥근 구멍이 뚫려 있다.
상주옥개는 모두 조각을 하는데, 모두 측면 형상을 표현하여 일종의 실루엣식 예술 효과를 달성한다.개의 모양은 단순하고 세련되었으며 문체는 추상적이며 상징주의적 방법으로 처리되었는데, 즉 개의 머리 부분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포착하여 과장하고 다른 부분은 대략적으로 보여주어 개의 전체적인 모양만 대략적으로 식별할 수 있을 뿐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그다지 사실적이지 않아 요점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한옥개: 사실주의
춘추시대에는 옥개가 보이지 않았고 전국과 한대에 산발적으로 나타났다.동시대 다른 샤오셩 옥조와 유사하게, 전한 옥개의 조형은 이미 어느 정도 사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쑤이저우 증후 을묘에는 동물형 옥비, 기형 포켓, 길이, 높이 2cm 미만, 청백색, 둥근 조각 개, 양, 소, 돼지, 오리 등이 있으며 모두 정적인 직립형으로 조형이 정확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체표면은 매끄럽고 무늬가 없다.
서한 옥기에 있는 개의 이미지는 화이난 셰자집에서 출토된 옥검을 참고할 수 있으며, 한쪽은 봉황무늬, 다른 한쪽은 개무늬를 얕게 부조하고, 개는 달리는 모양을 하고 있으며, 자태가 날렵하고 생동감이 있다.
전한 옥개의 이러한 사실적인 스타일링은 중세 옥개 스타일의 형성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중고 옥개: 형신과 신을 겸비하다.
송나라 시대에는 옥의 사실주의 양식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추상적이고 신비로운 고전 전통을 일소하고 자연을 향하기 시작했으며 생활에서 재료를 얻었으며 민속적 취향이 크게 증가했습니다.그 당시 옥기에 있는 개가 크게 증가했고 이미지는 점점 더 활발해지고 생동감이 넘쳤고 형상과 정신을 모두 갖추었습니다.송랴오 옥개는 둥근 조각가가 가장 유행하며 몸매가 둥글고 단단하며 정적인 누운 자세를 많이 묘사하며 천진난만하고 온순하며 모두 매끄럽고 부드러운 선으로 윤곽을 그리고 형체의 각 국부는 기본적으로 크기가 다른 기하체로 분해될 수 있으며, 이는 송랴오쇼 생옥조의 중요한 단대 특징이기도 하다.배와 배 사이를 자주 맞대고 뚫는다.
닝청터우다오잉쯔향에서 출토된 호박개: 길이 4.8, 높이 5.4cm, 닭기름 노란색, 둥근 조각 쪼그려 앉기 모양, 타원형 눈이 볼록하고 납작하고 긴 키스, 두 귀가 처지고 굵은 꼬리가 접시 위에 놓여 있으며 근육이 부풀어 오르고 모양이 사실적이며 온순하고 얌전합니다.
미국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호박견은 길이 6.1, 높이 3.2, 두께 2cm, 꿀색, 둥근 조각으로 정적으로 엎드려 고개를 들고 앞을 내다보고 있으며 몸집이 크고 통통하며 굵은 꼬리가 치켜올라 전체적으로 소박한 체격감을 보인다.
바린 좌기 요상경 박물관 티베트 옥개: 흑갈색, 둥근 조각 복와상, 삼각 소두 전탐, 구덩이 눈, 입 벌림, 귀 처짐, 꼬리 윗접시 엉덩이 붙이기, 굵고 깊은 선으로 조형 윤곽을 그리며 배와 등 사이에 직사각형 구멍을 관통하여 스타일이 심플하고 거칠지만 기운을 잃지 않는다.
원나라 때 본 옥개는 모두 마른 편이었고, 호리호리하고 힘차서 당시 유행했던 품종이었을 것이다.옥개의 신체 관절은 모두 깊은 조각으로 다시 새겨졌는데, 이는 원나라의 다른 시대와 다른 특별한 칼 방법으로 본체를 입체적으로 만들기 위함입니다.옥개는 모두 반원형 조각 편평체로 굴절을 하고 엎드려 있으며 골절근리가 뚜렷하고 머리가 좁고 이마가 넓으며 입맞춤이 날카롭고 작은 눈, 양귀가 처지고 팔다리와 종아리가 뚜렷하게 늘어져 앞다리가 뻗어 있고 좌우 발톱이 서로 맞물려 있으며, 개의 머리는 보통 발톱에 기대고 몸은 등쪽으로 능선을 세우고 좌우에 각각 여러 개의 호를 새겨 갈비뼈를 나타낸다.개의 경각심을 기민하게 표현하다.
↓ 상하이 주수성묘 출토, 길이 6.2cm
↓ 국립박물관 소장, 길이 7.1cm
↓ 국립박물관 소장, 길이 7.8cm
↓ 타이베이 고궁박물관 소장, 길이 5.72cm
↓ 광둥성 박물관 소장, 길이 7.3cm
명청옥개:일대일정
명나라 옥개는 중고풍습을 가지고 있지만, 단순하고 조잡한 것이 나날이 성행하고 있다.이 시기의 옥개는 판과 비슷하며 일반적으로 굽은 팔다리로 엎드려 있고 두 발톱이 앞으로 뻗어 있어 송원의 기운과 생동감에는 훨씬 미치지 못한다.세부 사항은 대부분 굵고 뻣뻣한 선으로 그려지며, 눈은 파이프 드릴 슬리브로 만들어지며, 방추목도 있다.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길이는 4.4센티미터이다.
미국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길이 8cm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길이 6cm
항저우 박물관 소장, 길이 10cm
안후이성 문화재국 소장, 길이 5.2cm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길이는 7.3센티미터이다.
↓고궁박물관 소장, 길이 14cm
청대에는 옥개 생산의 절정기라 할 수 있는데 그 수가 많고 정교하며 모양이 풍부하여 역대 최고를 차지했으며 그 중 몸집이 큰 하바개는 청대에서만 볼 수 있는 조형물이다.청나라 옥개는 그 어느 때보다 사실적으로 조형 전체의 기복, 구조, 동태에 주의를 기울이고 뼈와 근육을 두드러지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조형이 사실적이고 해부학적 원리에 부합하며 동시에 세부 부분의 구체적인 묘화를 매우 강조하여 정교하게 조각하고 매끄럽게 다듬어 강한 질감과 조형미를 구현했습니다.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길이 8cm
샌프란시스코 아시아 미술관 소장, 길이 5.7cm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길이 7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길이는 4.3센티미터이다.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길이 13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길이는 3.7센티미터이다.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길이 8cm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길이 4cm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길이는 5.5센티미터이다.
후베이성 박물관 소장, 길이 8.2-9.5cm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소장, 높이 7cm
↓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소장, 높이 5.7cm
요약하면, 옥개의 작품은 상나라 말기부터 등장했으며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쳐 형태가 추상에서 사실, 단순에서 복잡으로 진화했으며 주제도 점차 다양해졌습니다.개를 소재로 한 옥기는 모양이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길함을 의미하며 널리 사용되며 중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소재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더 나은 삶에 대한 추구와 열망을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