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투/화학/윤재성] Weekly Monitor: 천연고무의 구조적 강세 가능성과 금호석유
▶️ 보고서: http://bit.ly/2sFYAmM
[주간 하이라이트]
▶️ 이번 주 중요한 포인트는 네 가지 입니다.
▶️ 1) Restocking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면, 납사는 하락하며 스프레드 개선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주는 프로필렌/PP, HDPE, 천연고무, 페놀의 강세가 눈에 띕니다.
인도의 관개 시즌 돌입에 따라 PVC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1월 유럽 PVC 수출가격도 상승세라고 합니다. 가소제를 비롯한 인도 관련 수요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2) 천연고무는 3주 연속 상승하며 7개월 래 최대치입니다.
11~1월이 수확량이 가장 많은 성수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흐름입니다.
결국, 이는 주요 재배지역의 천연고무 열병에 따른 생산 차질이 주된 원인이라 판단됩니다.
▶️ ITRC에 따르면 글로벌 고무나무의 10% 가량이 열병에 감염된 데다, 2018년 무역분쟁 이후 재배업자들이 천연고무 대신 수익성이 좋은 야자수 등을 집중 재배하면서 공급은 중장기적으로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건은 4월경 열병에 감염된 고무나무가 싹을 틔우는지의 여부입니다.
실패 시, 2020년 공급량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천연고무는 중장기 강세를 시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3) 지난 주 미국 태양광 설치업체인 Sunpower/Sunrun/Vivint의 주간 주가 수익률은 각각 13.3%/15.2%/11.2%로 급등세를 기록했습니다.
EIA가 2020년 미국 태양광 설치량을 약 24GW로 BNEF보다 훨씬 공격적으로 추정했기 때문이라 판단됩니다.
이는 2019년 설치량 전망치 11~12GW 대비 약 90~100% 늘어난 수치입니다.
▶️ 4) Reuters에 따르면, 미국 원유생산량 증가 속도는 예상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이는, Permian/New Mexico의 생산량 증가 때문입니다. 2020년 Non-OPEC의 생산량 증가는 OPEC 감산량을 상회하면서 글로벌 공급은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유가 지지를 위한 OPEC의 감산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사우디 OSP 상승으로 귀결될 것으로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