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미디어스] ‘용감한 형제’가 야심차게 준비한 5인조 그룹 ‘빅스타’가 타이틀 곡인 <핫 보이(HOT HOY)>’로 데뷔했다.‘용감한 형제’의 소속사 한 관계자가 말했다는 ‘압도적인 카리스마와 뛰어난 댄스실력, 감각적인 랩, 보컬 실력까지 겸비한 실력파 그룹’이라는 자기자랑은 타이틀 곡인 ‘핫 보이’를 듣고 허탈함이 밀려올 뿐이었다.
‘빅스타’란 보이 그룹의 정체는 전혀 신선하지 못한 데뷔로 활동을 시작했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5인조 그룹이란 단순한 숫자로 빅뱅과 유사함을 알기 보다는 그들의 노래를 들으면 왜 그들이 ‘빅뱅’의 음악과 컨셉을 카피한 커버그룹 같은지를 알 수가 있다.
그들이 들고 나온 타이틀 곡인 <핫 보이>는 ‘빅뱅’의 <판타스틱 베이비>와 상당 부분 유사하다.단순히 일렉트릭 사운드와 셔플사운드가 음악적인 유사함이라 하는 이들도 있을 테지만, 전체적인 구성이 빅뱅의 노래와 유사함은 단 한 번만 들어도 알 정도로 분위기 전체가 똑같다.
<핫 보이>의 음악적인 구성을 보면 일렉트릭 사운드와 셔플 사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래풍을 살펴보면 ‘빅뱅’의 멤버들 보이스 컬러와 최대한 맞추려는 모습들을 느낄 수 있다.멤버 필독은 지드래곤의 보이스를 카피했고, 다른 멤버들은 각자 타 빅뱅 멤버들의 보이스 컬러를 맡아 무척이나 오랜 연습을 한 것처럼 보인다.
▲ 빅뱅 '판타스틱 베이비' 유튜브 뮤직비디오 영상 캡쳐
이 노래 <핫 보이>에는 어설픈 빅뱅 멤버들이 총출동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보이스들이 끼어든다.특히나 ‘판타스틱 베이비’의 지드래곤 파트의 고유 음색과 노래풍을 따라 한 필독은 아주 대놓고 따라한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판타스틱 베이비>에서 지드래곤이 부르는 노랫말인, ‘뭐가 그리 바빴어 너 어제 또 아팠어~~’로 시작하는 파트와, <핫 보이>의 필독 파트인 ‘이 난장판에 HEY 끝판 왕 차례 HEY~~’파트 노래풍은 빅뱅의 지드래곤 음색과 풍을 대고 카피한 것처럼 느껴지게 한다.
셔플사운드의 구성 또한 박명수와 지드래곤의 팀GG가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보여준 <바람났어>를 따라 한 흔적이 이곳저곳에서 보인다.
가삿말 또한 쉽게 가려고 한 흔적이 보이듯 ‘압구정 날라리’란 부분을 넣은 것은 창작이라는 개념과는 너무도 먼 이야기의 가사였다.이제 누구라도 ‘압구정 날라리’를 들으면 유재석을 생각하고 무한도전을 생각하게 하는데 그 단어를 쓴 것은 전혀 새롭지 않음을 느끼게 한다.
▲ 빅스타 '핫 보이' 유튜브 뮤직비디오 영상 캡쳐
새로운 것이 없다.노래는 빅뱅의 노래를 카피한 수준으로 느껴지고, 팀 구성도 빅뱅과 유사한 컬러로 구성하여 커버그룹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이 바로 ‘빅스타’다.또한 뮤직비디오 또한 <판타스틱 베이비>를 생각하게 하는 장면들이 등장한다.악마 컨셉을 똑같이는 못 만드니 최대한 비슷하게 간 것이 눈에 레이저일 정도로 따라 하고 싶은 욕망은 곳곳에 비춰졌다.
최근 모 예능에서 ‘용감한 형제’가 말한 음악적 영감을 준다는 지드래곤의 영향일까? 단순히 겹치는 것일까? 단순히 겹친다고 하기에는 너무도 유사한 컨셉이기에 좋게 보기란 힘든 점이 존재한다.매번 비슷한 그룹(브레이브 걸스, 빅스타)을 만들고, 매번 비슷한 시기에 음반을 발매하는 것을 보고 누가 ‘용감한 형제’를 좋게 보고, 그가 만든 그룹을 좋게 보겠는가!
‘용감한 형제’가 아무리 히트를 치고 있는 음악적 트렌드 세터라고 해도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을 하는 이에게 좋은 평을 내놓을 수 없을 것이다.빅뱅이 롤모델 같아 보이는 커버그룹 빅스타란 상품을 출시한 것은 그의 명예를 더욱 더 초라하게 만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접을 수가 없다.그들의 ‘핫 보이’란 노래는 대단한 실수임에 분명해 보인다
바람나그네
susia032@hanmail.net
빅뱅이 데뷔초부터 쓰던 그 폰트 그대로 따라함..
오 나만 이렇개 생각한거아니엿군아.... 따라한다그러면 개념없는팬st으로 몰릴까봐 걍 조용히 잇엇는데... 레알 컨셉 노래스타일 폰트 다 똑같아서 놀랫음.,..
따라하지마..............증말 없어보여ㅠㅠ
따라해봤자여서 걱정도 안됨
'<판타스틱 베이비>에서 지드래곤이 부르는 노랫말인, ‘뭐가 그리 바빴어 너 어제 또 아팠어~~’로 시작하는 파트와, <핫 보이>의 필독 파트인 ‘이 난장판에 HEY 끝판 왕 차례 HEY~~’파트 노래풍' 이거보고 졸라 헷갈렸네 ㅅㅂ 얘네 노래 모지 들어보고와야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