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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 | 주 메뉴 | 내용 |
우또우미(五斗米) | 쓰촨요리 | - 2001년 설립해 전국 32개 성시에 분점을 가지고 있음 - 顺水鱼馆, 藕然门, 爷爷那辈, 五斗米大饭店, 守柴炉烤鸭 등 20여 개의 산하브랜드가 있음 - '농촌에서 식탁까지(从田园到餐桌)'라는 구호 아래 재료 생산, 유통, 가공, 판매까지 일체화 시킨 시스템을 구축함 - 쓰촨에 있는 자회사와 협력해 과학적 농법을 이용해 직접 재배한 쓰촨식 백김치, 훠궈 소스, 볶음요리 소스 등 식품을 판매함. ‘친환경’, ‘건강’, ‘다양한 맛’을 제공하는 것을 모토로 함 - 성공 요인은 음식 섭취와 휴식, 양생 등을 일체화 시킨 편안한 환경 제공이라고 볼 수 있음 |
차오톈먼(朝天门) | 훠궈 | - 1935년 설립,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건 2003년임 - 广东,湖北,山西,陕西,四川 등에 500여 개의 분점이 있음 - 渝城味都,春吾里 등의 산하 브랜드가 있음 - 국물 맛이 독특하고, 서비스 품질이 높은 것으로 유명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에게 엄격한 서비스 교육을 시킴 |
류이쇼우(刘一手) | 훠궈 | - 2000년 설립, 훠궈 전문점으로 프랜차이즈 사업 시작. 전국 31개 성시에 500여 개의 분점을 가지고 있음 - 현지화 전략의 적절한 활용으로 미국·아랍에미리트·두바이·싱가포르 등 각국에도 분점이 있음. 연간 매출액이 약 30억 위안에 달함 |
친마(秦妈) | 훠궈 | - 1998년 설립해 2017년 10월 기준 11개 직영점과 400여 개 분점을 운영. 연간 매출액이 16억 위안에 달함 - 자체 개발한 향신료가 특히 유명하며, 미국·프랑스·싱가포르 등 각지로 수출하고 있음 - '중앙주방(中央厨房)'이라는 재료관리 시스템을 구축함. 이 시스템은 재료를 각 분점에서 구매하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직영점에서 재료의 선별·구매·조미료 등을 한꺼번에 관리해 분점에 배송하는 방식임 - '중앙주방'시스템으로 친마는 기존의 배송방식보다 배송 자본을 약 30% 절감할 수 있었으며 재료 사용과 요리 품질에 큰 신뢰성을 얻음 |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진출 한국 브랜드
- 한국 기업이 본격적으로 충칭에 프랜차이즈 진출을 시작한 것은 2013년 이후임.
- 베이커리, 커피 전문점, 전문 음식점 등이 직영점의 형태로 진출해 계속해서 점포 수를 늘려가고 있음.
대표적인 브랜드
브랜드 | 내용 |
나인로드 피제리아 | - 미국 고속도로 터널을 콘셉트로 설정하고 고속도로를 타고 여행하는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잡음 - 여행하다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 캐리어, 지도, 주유소, 표지판 등의 소품으로 인테리어를 꾸밈. - 주 타깃층은 20~30대 젊은이들이며 단순히 먹고 마시는 것뿐만 아닌 즐기며 쉴 수 있는 공간이란 것을 강조함. 인테리어 소품 활용과 비트가 빠른 노래 위주의 선곡으로 분위기를 만들어내어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높음 |
피자마루 | - 2017년 7월 충칭에 1호점을 오픈함. 2018년 이내로 2호점을 오픈할 계획임 - 녹차, 클로렐라 등 웰빙 재료가 들어간 ‘특허받은 웰빙 도우’로 음식을 만들어 건강함과 깨끗함을 강조함 - 주방에 투명한 통유리를 설치해 피자 제조 과정을 고객들에게 오픈함으로써 고객들로 하여금 재미와 식품 안정성에 대한 신뢰감을 느끼게 함. - 중국 현지인의 입맛에 맞추어 두리안 피자를 판매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적절히 사용함 |
만커피 | - 다층으로 이루어진 대형 카페로, 고객들이 눈치 볼 필요 없이 집처럼 편안히 쉴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 -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초고속 인터넷 설치로 안락한 분위기와 편의를 제공함 - 커피 박물관, 제빵 공정, 로스팅 공정, 바리스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해 일종의 문화 공간으로써 인식시킴 - 타 카페보다 늦은 시간까지 영업해 대학생, 직장인 등 다양한 연령층이 많이 찾음 |
서래갈매기 | - 갈매기살이라는 특수 부위를 주메뉴로 해 기타 숯불구이와 차별성이 있음. 갈매기살 메뉴가 매출의 70~80%를 차지함 - 가게 외부에 한국 연예인들의 영상과 노래를 반복적으로 재생하고, 드라마 속 당 브랜드 고기가 구워지는 장면을 방영해 지나가는 고객들의 호기심을 유발해 매장 안으로 이끎 - 표준화 경영관리 및 지역별 운영 특성을 감안한 맞춤화 프랜차이즈 교육을 병행함 |
자료원: 大众点评 및 KOTRA 충칭 무역관
□ 프랜차이즈 관련 정책 및 규제
ㅇ 프랜차이즈 창업
- '상업 프랜차이즈 관리조례(商业特许经营管理条例)'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법인만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할 수 있음. 따라서 개인 사업자나 비법인 조직은 매장 운영은 가능하나 프랜차이즈 사업은 할 수 없음.
- 외국기업이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에 독자 또는 합자 형태의 외국인 투자 기업을 설립하고 프랜차이즈 상표를 등록해야 함. 또한 가맹점 모집 등 프랜차이즈 영업을 위해서는 중국 내 최소 두 개 이상의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한 실적이 있어야만 가능함.
ㅇ 프랜차이즈 등록
- 상업 프랜차이즈 관리조례 제8조에 의하면 프랜차이즈 기업이 첫 번째 가맹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15일 내에 상무 주관 부문에 등록해야 함.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음.
구분 | 내용 |
성, 자치구, 직할시 범위 내 프랜차이즈 활동 | 소재지의 성, 자치구, 직할시 인민정부 상무 주관 부문에 등록 |
성, 자치구, 직할시 범위 외 프랜차이즈 활동 | 국무원 상무 주관 부문에 등록 |
필요 서류 | ① 영업허가증 사본 또는 기업등기증서 사본 ② 프랜차이즈 계약서 사본 ③ 프랜차이즈 운영 수칙 ④ 시장계획서 ⑤ 규정에 부합한다는 서면서약서 및 관련 증명자료 ⑥ 국무원 상무 주관부문이 규정한 기타서류 또는 자료 ⑦ 경영하고자 하는 프랜차이즈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별도의 허가가 필요한 경우 가맹자는 관련 허가 서류를 별도로 제출해야 함 |
처벌 규정 | 프랜차이즈 기업이 조례와 규정에 따라 등록 수속을 밟지 않았을 경우 상무주무부서는 기한부 등록을 하도록 강제함과 동시에 1만 위안 이상 5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함. 기간이 경과해도 미등록 시 5만 위안 이상 10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함 |
자료원: 商业特许经营管理条例
ㅇ 프랜차이즈 등록 갱신
- 상업 프랜차이즈 관리조례 제8조는 또한 프랜차이즈 기업이 매년 3월 31일 전에 등록 기관에 그 전년도의 체결, 취소, 연장 체결 또는 변경된 특허 경영의 계약 상황을 보고해야 할 것을 명시함.
- 만약 규정을 위반했을 경우 등록기관은 시정을 명하고 1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 받을수 있으며 시정하지 않을 시 1만 위안 이상 5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 받을 수 있음을 공시함.
ㅇ 프랜차이즈 가맹
-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관련 규정에 따라 반드시 가맹자와 서면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최초 가맹 계약 시 최저 3년 계약기간을 보장해야 함(가맹자의 동의가 있으면 예외 적용 가능).
- 가맹자는 가맹 시 비밀 유지 계약에 동의해야 하며 계약 종료 이후에도 비밀유지 사항이 유지됨(이 사항은 별도 계약 조항이 없어도 중국 가맹법으로 보호됨).
□ 시사점
ㅇ 충칭시에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은 많지 않으나 2·3선 도시 프랜차이즈 확대 추세와 시장 가능성으로 보아 충분히 진출 가능성이 있음.
- 충칭시는 매년 두 자릿 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부 내륙 지방의 주요 소비도시로 향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거점 지역으로서의 요건이 충분함.
- 충칭시의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은 대부분 중식 또는 훠궈 전문점임. 그러나 최근 들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퓨전 음식이나 지역 특색과 결합된 음식의 인기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음. 우리 기업이 현지화 전략, 타깃 설정, 진출 지역, 마케팅 방법 등을 잘 수립한 후 진출하는 것이 중요함.
ㅇ 중국의 요식업 식당들은 단순히 식사를 하는 공간을 넘어서 '감정과 휴식'을 넣은 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음. 고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와 소품, 서비스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ㅇ 많은 중국 진출 프랜차이즈 기업이 컨설팅 계약, 라이선스 계약 등으로 등록 절차를 피하고자 하나 이는 편법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문제 발생의 소지가 많으니 프랜차이즈 등록 절차는 꼭 필요함.
- 중국인 가맹자 또한 프랜차이즈 상담 시 상무부에 프랜차이즈 등록이 돼있는지 물어볼 만큼 중국인들 또한 이러한 법률문제에 관심이 많아짐. 그러므로 향후 문제사항이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관련 절차에 대한 숙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中国烹饪协会, 中国连锁经营协会, 重庆统计局, 重庆时报, 重庆市教科院, 大众点评, KFL 프랜차이즈 연구소, 2016 KOTRA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각 브랜드 홈페이지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