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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행자 천일결사 수행법
정토행자 만일결사 중 제 ○차 천일결사,제 ○차 100일 기도 중 ○○일째 기도를 시작하겠습니다.
1. 삼귀의 (삼배하면서 발원한다)
⑴ 부처님을 찬탄하고 공경합니다.
부처님께 간절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1배)
⑵ 부처님 법 만난 것을 기뻐합니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나아가 나에게 돌아옴을 알아 부지런히 정진하겠습니다. (1배)
⑶ 부처님 제자됨이 자랑스럽습니다.
이 땅에 고통받는 모든 중생을 구원하는 보살이 되겠습니다. (1배)
2. 수행문 (마음을 실어 정독한후, 반배)
모든 괴로움과 얽매임은 잘 살펴보면 다 내마음이 일으킨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들은 이 괴로움과 얽매임이 밖으로부터 오는줄 착각하고
이 종교, 저 종교, 이 절, 저 절, 이 사람, 저 사람을 찾아다니며
행복과 자유를 구하지만 끝내 얻지 못한다.
그것은 안심입명의 도는 밖으로 찾아서는 결코 얻을수 없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어떤 괴로움일지라도
안으로 살펴보면 그 모든 괴로움의 뿌리가 다 마음가운데 있고
그 마음의 실체가 본래 <공空>한줄 알면 모든 괴로움은 저절로 사라진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신이 일으킨 한 생각에 사로잡혀 옳다 그르다 모양짓고
그 모양에 집착해서 온갖 괴로움을 스스로 만든다.
한 생각 돌이켜서 이 사로잡힘에서 벗어나면 모든 괴로움과 얽매임은 즉시 사라진다
3. 참 회
화나고, 짜증나고, 미워하고, 원망하는 이 모든 것은
밖으로 살피면 상대가 잘못해서 생긴 괴로움인 것 같지만,
안으로 살피면 ‘내가 옳다’는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 일어난 것이므로
모든 법에는 본래 옳고 그름이 없음을 깨달아
‘내가 옳다’는 한 생각을 내려놓을 때
모든 괴로움은 사라지고 온갖 업장은 녹아나는 것이다. (반배)
4. 108배 참회의 절 (수행문 또는 기도문에 집중하여 마음을 돌이켜 뉘우치면서 절한다)
넓고 깊은 원력세워 보살도를 닦고 닦아
고통 중생 구하시려 사바세계 몸을 나퉈
크신 사랑 연민으로 널리 중생 구하시는
관세음 보살님께 지성 귀의하옵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108배 참회기도를 합니다)
멸업장진언 <옴 아르늑게 사바하> (3회)
온갖 신통 갖추시고 방편 널리 닦고 닦아
시방 세계 모든 국토 그 몸을 나투시어
고통 중생 구하시는 관세음보살님께
지성 귀의하옵니다 (반배)
원하옵나니
사생육도 법계중생 다겁생래 지은 업장
지금 내가 참회하니 모두 소멸하여지고
세세생생 보살도를 행하게 하여지이다 (1배 3번)
원하옵나니
이와같이 지은 공덕 일체중생 회향되어
정토세계 함께 가서 부처님을 친견하고
함께 성불하여지이다 (반배)
5. 명 상
10분 이상 명상을 합니다.
호흡을 편안히 하여 숨을 고르고, 들숨과 날숨을 가만히 지켜봅니다
6. 경전 독송 (지정된 날짜의 경전을 3번 독송한다)
정해진 경전을 한 단락, 또는 한쪽씩 독송합니다
7. 정토행자의 서원
지금 우리 인류는 인간성 상실·공동체 붕괴·자연환경 파괴라는 중대한 위기에 처해 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우리는 불교의 근본 가르침 속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1) 연기법을 우리의 세계관으로 삼는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다'는 존재의 상호연관성이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다.
'네가 죽으면 나도 죽고, 네가 살면 나도 산다.
네가 불행하면 나도 불행하고, 네가 행복하면 나도 행복하다'는
연기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함께 살고 함께 행복해지는 이 길을 추구한다.
여러가지 꽃들이 모여 하나의 화단을 이루듯이
각자의 다양한 개성이 모여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하여
시기와 질투를 뛰어 넘어 사랑을,
대립과 경쟁을 뛰어 넘어 화합을,
투쟁과 전쟁을 뛰어 넘어 평화를 이루는
새로운 문명을 창조하고자 한다.
(2) 부처님과 보살을 우리 삶의 모범으로 삼는다
평생을 가사 한벌과 바루 한개로 걸식하며 살아가신 부처님의 삶을 본받아
적게 먹고, 적게 입고, 적게 자며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고 살아가는 구도자의 자세를 갖는다.
나아가 중생의 아픔을 자신의 아픔으로 여기고
스스로 사바세계와 지옥속으로 뛰어들어 중생을 구제하시는
대비 관세음보살님과 대원 지장보살님의 원력을 본받아
일체 중생을 구원하는 대승 보살이 되고자 한다.
(3) 무아(無我), 무소유(無所有), 무아집(無我執)을 수행의 지표로 삼는다
정토 세계를 이룩하기 위하여
나를 버리고, 내것을 버리고, 내 고집을 버리고
오직 중생의 요구에 수순하는 보살이 되고자 한다.
그리하여 한생각 돌이켜 사로잡힘에서 벗어나
괴로움도 없고 얽매임도 없는 대 자유인(成佛)이 되고자 한다.
나아가 인류에게 불어닥친 이 위기를 극복하고
행복한 인생 (맑은 마음),
평화로운 사회 (좋은 벗),
아름다운 자연 (깨끗한 땅)을 일구어
살기좋은 세상 정토(淨土)를 만들고자 한다
8. 천일결사의 목표
⑴ 괴로움이 없는 사람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이웃과 세상에 잘 쓰인다.
⑵ 미래문명을 열어갈 천일결사자 일만 명을 만든다.
⑶ 수행 보시 봉사의 정토행자운동을 온 세계에 펼친다.
⑷ 정토행자운동의 터전이 될 활동공간을 마련한다.
(5)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통일사회를 준비한다.
(6) 하나뿐인 지구를 살리는 소박한 삶을 산다.
(7) 굶주림과 질병으로 고통 받는 세계 어린이를 돕는다.
(8) 국내외 여러 단체와 함께 미래사회의 대안을 만든다.
9. 사홍서원
⑴ 이 땅에 고통받는 중생이 한 사람도 없는 정토세계를 이루겠습니다. (반배)
⑵ 어떠한 경우에도 괴로움과 번뇌가 일어나지 않도록 수행정진 하겠습니다. (반배)
⑶ 부처님 법 만난 것을 기뻐하며 모두 배우겠습니다. (반배)
⑷ 일체중생과 더불어 꼭 성불하겠습니다. (반배)
10. 수행일지 작성
기도를 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그대로 적는다.
11. 보시와 봉사
매일 천원이상 보시하고,
한가지 이상 선행을 하거나 봉사를 합니다
12. 보왕삼매론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겨나기 쉽고
탐욕이 생겨나면 마침내 파계하여 도에서 물러나게 되느니라.
병의 인연을 살펴
병의 성품이 공(空)한 것을 알면
병이 <나>를 어지럽히지 못하나니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세상살이에 고난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고난이 없으면
교만과 자랑하는 마음이 생겨나고,
교만과 자랑하는 마음이 일어나면
반드시 모두를 속이고 억압하게 되느니라.
고난의 경계를 잘 살펴
고난이 본래 허망한 것임을 알면
고난이 어찌 나를 상하게 하랴.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고난으로써 해탈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3. 마음공부 하는데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공부 장애가 없으면
배움이 등급을 뛰어넘게 되고
배움이 등급을 뛰어넘으면
반드시 얻지 못하고서도 '얻었다'고 하게 되느니라
이 장애에 뿌리가 없다는 것을 이해하면
장애가 스스로 고요하여져서
장애에 걸릴것이 없어지나니.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을 자유로이 거닐어라' 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데 마(魔)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견고해지지 못하고
선원이 견고하지 못하면
반드시 증득하지 못하고도 증득했다고 하느니라.
마가 허망한것임을 꿰뚫어보고
마 자체에 뿌리가 없다는것을 사무쳐 알면
어찌 <나>를 괴롭힐수 있으리.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로써 수행을 돕는것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 일을 도모함에 있어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성취되면
뜻이 경박하고 교만하여지며
뜻이 경박하고 교만하여지면
반드시 나는 '유능하다'고 스스로 칭하게 되느니라.
생각나는대로 일을 가늠할수는 있지만
일을 이룸은 없을 따르는것!
일이란 지금의 능력만으로 되는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일의 어려움을 안락으로 삼으라' 하셨느니라.
6. 정을 나누되 나에게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나의 이익을 바라며 정을 나누면
도의를 잃게되고
도의를 잃게되면
반드시 그릇됨을 드러내게 되느니라.
정의 근본을 잘 살펴볼지니
정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요
정은 인연을 의지할 뿐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힘든 교제로써 깨달음의 밑천으로 삼으라' 하셨느니라.
7. 다른 사람이 순종하고 거스르지 않기를 바라지 말라.
사람들이 순종하여 거스르지 않으면
내심으로 자신을 뽐내며
내심으로 자신을 뽐내게 되면
반드시 내가 옳다고 고집하느니라.
깨달은 이의 처세는
사람들의 허망한 행위를 관(觀)하여
그냥 무심하게 주고 받을 뿐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거역하는 사람으로써 원림(園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 덕을 베풀되 보답을 바라지 말라.
베푼 덕에 대해 보답을 바라게 되면
무엇인가를 도모하는 생각을 가지게되고
도모하는 생각이 있게되면
반드시 화려한 명예를 드날리고자 하느니라.
덕의 본성이 없음을 밝히고
덕이 영원하지 않음을 관조할지니
덕이란 참 알맹이가 있는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푼것을 헌신짝 버리듯이 하라' 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을 바람이 분에 넘치면
반드시 어리석은 마음이 요동을 치고
어리석은 마음이 요동을 치면
반드시 추악한 이익때문에 자신을 훼손시키느니라.
세상의 이익이란 본대 공한것
분에 넘치는 이익을 바라면 번뇌만 커지나니
이익을 허망되이 구하지 말지어다.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이익을 멀리하는 것으로 부귀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10 억울함을 당하여 거듭거듭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자꾸만 밝히고자 하면
상대와 나를 잊지 못하고
상대와 나를 두게 되면
반드시 원한이 무성하게 자라느니라.
억울함을 받아들여 능히 참고 용서하라.
참고 용서하면 겸허하게 바뀌나니
억울한 일이 어찌 나를 상하게 할수 있으리.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받아들이는 것을 수행의 문으로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 같이 막히는데서 도리어 통하고
통함을 구하게 되면 도리어 막히나니
바로 장애속에서 모든 오묘한 경지를 이루게 되느니라.
여래께서는
장애 가운데에서 보리도를 얻었을 뿐 아니라
앙굴마라와 제바달다의 무리가 반역되는 짓을 하였으나
그들에게 수기를 주고 교화하여 성불토록 하셨느니라.
어찌 저 거역되는 것들을
나의 순리로 삼지 않을것이며
어찌 저들의 훼방이
나의 성취가 되지 않을것인가.
하물며 시절이 각박하고 세상이 악하여
인생살이가 이상하게 흐르거늘
도를 배우는 사람이라 하여 어찌 장애가 없겠는가.
만약 먼저 정애에 머물러 보지 않으면
장애가 다다랐을때 능히 이겨내지 못하여
법왕의 큰 보배를 이로 인해 잃게 되리니
이 어찌 애석하지 아니하랴.
첫댓글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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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_()_
감사합니다 _()()()_
감사한 마음으로 두손모음니다....늘 행복하세요...........마하반야바라밀 _()()_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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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행복한 자료에 감사합니다. 모셔갑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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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자료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무 관세음보살()()().
천일결사 진행중입니다 정말 첨엔 울고 싶을 만큼 힘들었는데.. 지금은 아니예요 처음 10일 정말 힘듭니다. 그래도 정진해보세요
고맙습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 좋은자료 모셔갑니다.
감사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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콧등이 찡 하도록 감사함을~~~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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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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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삼귀에 귀의 합니다...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마음이 평온해 집니다..
감사합니다......"모든 것은 나로부터 나아가 나에게 돌아옴을 알아 부지런히 수행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