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 수행 매달 수 있는 말이죠 이게 빨리어로 맷다합니다 맺다 그 다음 두 번째가
이게 메타-자애 -영어로는 이렇게 번역하면 러빙 카인드 니스 라고 번역합니다
그 다음에 메타 그다음 까루나 이게 연민 입니다
까 루나 연민 그 다음에 같이 기뻐함 뭇 있다/같이기뻐함-무디따
5모두 있다 다 장입니다 그 다음에 병원 자비 이사할때 사담
담임 오는걸 살아 그러든 요걸 평온 이라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는 우뻬까
5떠오른 정도는 뭐 알아 2시는 게 좋을 거다 메타 수행 몸에 땀 했단 말 마야 죠이 빨리 오를 바로
쓴겁니다 맺다 을 우린 자자 이래서 0 까론 아 모두 있다 오페어 컵
5그래서 이제 이 수행은 좀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게 우리가 이제 주의 사람에 대한 마음이 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실 좁은 마음으로 삽니다 세상을 내가 남보다 낮고 쉽고 남이 좀 잘안되면 내가 기분이 좋고 4 또
내 중심으로 삽니다 런데 이 이 사물 양심 사범주 수행을 하게 되면 이쪽은 마에다 넓은
마음이 됩니다 일본 마음이 어 되어서 좁은 마음도 살 때는 좁은 마음이
당연한걸 압니다 근데 한번 이사 범주 수행을 해 보면 넓은 마음이 되고
면이 게 훨씬 좋다는 걸 압니다 제가 수행할 때 이사 범주 수행할 때 제일좋더라구요
그냥 뭐 누구를 봐도 즐거워요 깡패가 죄를 때림 감사함이 살 거 같애 환을 그 가지 않아요 굉장히 좋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어제 보면 조금 마음으로 살면 어딘가 적이 있는 그런삶이 에요 내가 미워한 사람이 있다는 것은
아 내가 그 사람한테 좀 당할 수 있고그 사람 만남 기분도 안쪽 간 좋을 수 있는 어제 봄 좀 길에 같은 게 있는 삶이 에요
크 랩 에서 이사범주 수 mm 에서 날 본 마음이 되면 은 모든 세상이 뭐 친구로친구로 가득 차게 되는 거죠 그
러니까 이 사법 u 수행은 여러분들이 좀관심을 가지고 좀 하시는게 좋을 거에요 그렇게 되면 살아가면서 아주 편합니다
우린 보통 누가 나보다 잘되면 기분 안 좋잖아요 근데 여기 세 번째 모디 따져 수 앤가 치기 밤 수행은 남이 잘되면
너무 좋은거예요 남이 잘 된 게 지금 잃어버림 안돼요 그래서 그 사람이 가진 것을 잃지않기를 하면서 인자 수행하는 거예요
그래서 어 우리가 너무 자기중심적인 마음에 많이 익숙해서 우리는 살고 있는데 4 범주 마음이 돼 보면 헐씬
아내가 갇혀 살았구나 아 왜그래 살았을까 힘들게 살았구나 이걸 알 수가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좀
여러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아 이런 세개가 있구나 하는 걸 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론 다른 수행에 대해서 이거 사람을 상대로 하는 수행이라는 점에서 좀더 * 합니다 그다음 또 이 수행이 좀 특별한 것은 이제 이 수행을 하다보면 은 처음에는
어 이거 나가니 내부 료의 사람을 가지고 해요 나 또 내가 좋아하는사람 중립적인 사람 중립적인 사람이랑은 좋고 좋은 것도 실은 구단의 내가 알기는 아는데중립적인 사람 그 다음에 싫어하는 사람 인해 종류의 사람을 가지고 어이
내가 이 4가지 수행을 하거든요 그 수행을 통해서 내 맘이 정말 어떤 평안 해지는 어떤 누구도 더 더 잘 이해가 가지 않고 모든 그건 및인해 종류 의 존재에 대해서 꽝 편한 마음이 되는 하지만 있어 한계가 없는 그런 마음이 되면 이제 모든 중생들을
대상으로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우리 인간을 중심으로 해요
나 내가 좋아하는 사람 또는 존경하는 사람 그 다음 중립적인 사람 그다음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사람이잖아요 그걸 가지고 해요 해가 지고 언 자 정말 무량한 마음이 될 준비가 되면
어때 이제 모든 존재에게 이적이 자애를 보내고 연민를 보내고
같이 기뻐한 평원을 보내게 될 때 그 존재들을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우리 눈에는 사람하고 동물 밖에 안 보이죠 다른거 보인 사람 있습니까 얘기에
그런데 이제 어 이제 선장을 닫고 어이 사범주수행을 하면 우선 1001 한테 보낼려면 전진이 뽀야 될 거 아닙니까
9아 그래서 보게 됩니다 그때 굉장히 놀라게 됩니다 그러니까 어
지난 시간에 무색계 선정을 제가 이야기하면서 어무 새 깨라 는 어떤 3개 그세계를 우리가 좀 어이 처음에는
뭐 그런 얘기가 어떻게 써 했지만 자의가 수행을 통해서 경험하며 너 그런 생겨도 있을 수 있겠구나 어하는 경험을 하듯이 2
이사 범주 수행을 통해서 육도 윤회 않은 존재들을 다 보게 되면 아 유 네 한계어 있을 수 있겠구나 내준 있구나 적어도
부위는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사 범주 수행은 그런점에서도 또 특별합니다 그리고 제가 해보니까 어 사범주수행
그 굉장히 마음이 어 편안하고 좋고 그 다음 빛도 밝고 삼매도 굉장히기쁘지 입니다 그래서 그런 굉장히 의미인 너 수행을
이제 여러분들에게 좀 소개를하겠습니다 그래서 어 제일 처음에 어 자 예 수행 부터 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자 에 수행은 제가 좀 차세 이야기 하고 어떻게 해서 처음에 내 보료 에서 한계가 없는 마음에 대해서 모든 어떤 존재들에게 보낸다고 올 어예 로 하게 되면 그 다음도 염 민 같이 기뻐한 평원은 자 조금씩 점 간단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자애명상를 제일 먼저 좀이야기하면 그런데 사실 이 자애는 그러나 까지 가야겠죠 남을 사랑하는마음 넓은 맘 익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기 때문에 어 다른 종교에서도 자 애 이 수행을많이 해 자에 명상을 뭐 기독교에서 도 하고
아 또 우리 즉 같은 문제 불교의관심이 있는 정신과 허하는 저는 자애명상을 이런 옛날 전쟁 하의 천정
경험하기 전에 도 어 자 의 명성을 관자 들한테 많이 썼어요 왜냐면 이게 잘 한 게 결국은어 어떤 그 화 화 화 아의 유물 알고
화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수행 이자 의명상 이에요 청정도론를 보면은 어떤 그 미움 화 이것이 얼마나 무서운지
그리고 이것으로부터 업어서 나는 수행이 자애 수행이다 이렇게 화를없애기 위한 수행의 사실은 자예수행 어쨌든 이자애수행을 더 가지고 제가 자세히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아까도 이야기 했듯이 p2 저 자 애 수행은 두 단계가 있어요 하나는 처음에는 어 이 우리 같은인간 통해서 내 무료 이 사람에 대해서 이제 쭉 하다가 그 내 불의 사람에 대해서 정말 평등한 마음이되는
한계가 없는 말에 마음에 도달하게 되면 자 뭐 어떤 존재 들에게 인제 확산하는 고른수행입니다
그리고 사진은 저희 업 5톤 자에명상은 어 파업욱같은 경우는 선정을 닦고 합니다 저꾸 하면 빨리 선정에들어 갑니다
그렇지만 선정을 안타까 도 처음부터 이 수행으로 해서 선정에 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또 선정에 못 들어가도 그만큼 이 굉장히 마음이 편하고 다른 수행에 대해서 이게 자외 수행은 한 만큼 굉장히 빨리
어떤 4 이 좋은걸 느낄 수있습니다 그래서 자외 수행을 가지고 이야기하면 처음에 어 네 부류의 사람을 가지고합니다
네 보류 첫 번째 내 자신 나에 대해서 합니다 위기의 얹어 시작 점이에요
그 다음 두 번째가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 또는 뭐아끼는 사람
세 번째는 중립적인 사람이 중립인 사람은 알기는 아는데 좋아하거나 실 하지 않아 예를 들면 아파트의 뭐 경비를 보신 불이 라든지과일가게 사람이 라든지 알기는 아는데 내가 좋아 건 싫어하지 않는 그런 사람 이 중립적인 사람입니다세 번째라고
네 번째는 내가 미워하는사람을 가지고 해요
사실 은자 일은 어 선정을 닦고 그다음에 여러 이제서 저하 나빠 4t 3집 이상 그 다음에 가시나무새 께선쟁 하고 나면
뭐 미워한 사람이 업종 사실은 그렇지만 더 수행을 위해서 작품이라도 마음에 걸려 있는 사람을가지고 이제 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에 인해 부려 이 사람을가지고 하는데 어 잘 명사인 경우 제파 혹 스웨인 경우는 문구가이자의 아 이 수행 헌 문구가 다다릅니다 청 정도로 4 있는 문구 또 다른 수행 제사하는 문과 다락 다 다른데파 혹 에서는 4가지 문구를 가지고 해요
첫 번째가 뭐 2인 점 약한 순수를바꿀 수 있는데 어처피 번째 가 뭐냐면은 그냥 꼬 파워 교과서에 있는 것 알아한다면
어이 존재가 위험에서 벗어나기 를 이거 제일 먼저 합니다 이 존재가위험에서 벗어나기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거에요
그 다음 두 번째는 이 존재에게정신적인 고통이 없기를 하고 바랍니다
세번째는 이 존재에게 신체적 고통이 없기를 바랍니다
그 다음 네 번째는 이 존재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이렇게 말해요 여기에 내가 짚는 꿉니다
또 4가지 문구를 하나씩 하나씩 다 해요 그래서 제일 처음에 이제 나를 가지고 합니다 나를 가지고
첫 번째 이제 요순 손은좀 다르다 다른데 져 경우는 내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하 하고 그다음에 위험에서 벗어나기 를
정신적 고통 없기를 신체적 고통이 없기를 할거 게 젤 좋더라 고 2 저한테그래서는 뭐 요런 형태를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는 것을 가지고 함 해보면 제일 처음에 나에 대해서 내가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이렇게 마음을 마치
나를 대상으로 해서 내 앞에 내가 있으면서 그 나를 보면서 어 내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하고 딱마음으로 옴 마음을 다해서
딱 이래 바래요그렇게 되면은 어 내가 굉장히 편안한 모습이 된 나 가 보여요
또 내 자신이 그렇게 편안하게 된 그 문구처럼 된 나를 느낄 수도 있고 어내가 그런 모습을 하고 있는 걸 내가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를 대상으로는 선정에 들정갈 수는 없습니다 아 난 나는 선생의 들어갈 수 없어요
왜냐하면 어 나에 대해서는 저를지도 하신분은 그러더라구요 우리는 우리의 대한 갈애와 집착이 있기 때문에
선정에 못 들어간다 그런데 청정도론 에서는 어 나 를 대상으로 어 하게 되면은 그 아무리 뭐 100년을 하던 천년 하던 본 삼매 들어가지 못한다 다만 하나의 본보기로 삼을 뿐이다 이런 게 청정도론 있습니다 그 말은 뭐냐 하면 나는 내가 잘 되길 바라잖아요 것처럼 다른 사람도 자기를 잘 되기를 바랄 것이다
그래서 그 사람이 잘 되기를 바라는 고고 좀 그런 수행을 하기 위한시작점으로 그래 하는 거에요
얻은 사람은 자기를 가장 소중히 고 차이가 가장 좋으니까 다 그 사람 자신은자기가 잘 되길 바랄 것이다 것처럼
내가 그 사람이 잘 되길 바라는 걸 내가 바란다 일은 어떤 그본보기로 서의 나 자신을 삼는다 뭐 그렇게 되 있어요 어
그리고 우선은 나부터 하는게 내가 나에 대해서 하는 쉽거든요 합
누구든지 자기가 잘 되길 바라는것은 쉽지 않습니까 근데 그것도 어려운 사람이 눈 뭐 하더라구요
그러니까 그건 쉽기 때문에 일단 자의부터 먼저 합니다 그러면 그거 로서는 3매 름 그저 선장을 못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거는 그냥 내 마음이 좀편안하고 그 다음에 앞으로 다른 사람 할 준비 비슷 하게 해서 나 자신에대해서 를 합니다
그 이제 나 자신에 대해서 내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하면 어 내가 그런 느낌이확 듭니다 그리고 그런 모습도 보이고
그러고 난 뒤 두번째 아 내가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을 가지고 해요 그 예를 들면 뭐 이제 절에 같은 뭐지도하시는 업 분을
그 선임을 어 그분이 건강 하고 행복하기를 하고 마음을 닭발 하면 저 적용해 는 왜 눈감고하거든요 하는데
그분이 그냥 그대로 보여요 그대로 보이면서 거 보니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이 그대로 보여요
그대로 보이고 그걸 보고있는 나도 굉장히 기분이 좋아요 그러면서 조금 이서면 이미 자외애수행도 과거엔 수행을 반복합니다 그래서 않아 빨아 초선 2선 3선 사선을 해요그 다음에 까시나 그 9개 중에 하나를 가지고 초전 2선 3선 사선해요
그 다음에 무색계 선정 4가지를 해요 그래서 비상 비비상태에서 나와서 그 다음에 하기때문에 굉장히 집중력이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내가 좋아하는 보니 건강하고 행복하기 라고좀 있으면 그 분이 그냥 딱 고정 돼요
그냥 사진처럼 그냥 고정됩니다 그분이 그냥 탭이 있어요 마치 내 앞에 있는 것처럼 그런데 굉장히 편안하고 행복하게 있어요
그래서 거기에 어이 설 있을 때 그걸 보고 있는 내 마음도 굉장히 좋아요 그런데 다른 수행하고 좀 달라요
이거나 그래가지고 그것이 그 모습이 니미따처럼 고정 되잖아요 고정되면 이미 선정에 들었다는 느낌있다 와요
그러면 어 그 선정 5 요소를 체크를 해요 체크하면 은 초선 쟁이 이래 초선정의 5 요소가 체크가 됩니다
이따위 자라 bd 쑥과 해가 같다 그러니까 이렇게 생각 지속적 고찰 그다음에 히얼 행복 집중이 꺾고 대상의 딱 가 있는데요
마음이 딱 향하고 거기 그대로 집중 될 거 같고 그 다음 희열 행복집중이 딱 느껴져요 그게 체크가 돼
그러면 초선에서 나와서 이선에들어가는 걸 뭐 제가 여러분 이야기 했죠 숙고를 합니다 아 m이 초선 이란 것은 5개와 가깝고
그 다음에 조선의 일으킨 생각 지속적고찰 저런 거친 요소다 그건 없애고 내가 이선애 들어가겠다 하면 고 다음에 바로 이 선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선에 들어가고 2선에서 나와서 또 3선에 들어가요 그런데 이 자애수행으로 서 사은는 들어갈 수가 없어요
왠 염좌 이 사선의 들어간 평온의 마음이 거든요 좋아하는 것도 싫어하는 것도 없는 상태기 때문에 자애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삼선 까지만 들어 가요 그래서 3선에 들어가요
그러고 난 뒤에 고 좋아하는 사람을 열 사람을 합니다 9 사람을 더 해요 토탈 해서 열 사람을 해요
그러니까 이제 끝에 앉아서 떠올리는 거죠 그러니까 이 사람의 가 뭐 쪽에서뭐가 있냐 쭉 하게 됩니다
근데 이제 여기서 조심해야 될 게 두 가지를조심해야 됩니다 자애 염민 그다음 같이 기뼈함에는 원칙이있습니다
이성을 가지고 하면 됩니다 절대로 그러니까 제 같은 경우는 어머니를하면 됩니다 이승은 안돼 처음엔 아 나중에 한계를 이제 탈피해서 모든 중생 해야 할때는 여자 남자 다 포함되지만 처음에는 하질 않습니다 왜 남의 요기 생길 수 있다 이래가지고
그래 하고 그 다음에 죽은 사람을 하면 안되요 죽은 사람을 하면 안되요
죽은 사람을 하면은 어 건 접 참여도 떨지 못하고 보는 사람의 도 못 들어요
그래서 어 이제 요걸 유의 하셔야 된다 이성을 가지고 하면 되고 죽은 사람 않아 우리 어머닌 나에게 참너무나 소중하다
돌아가셨지만 애가 햐 만 됩니다 아버지 뭐 이러더라 가신분 하면 되요
그렇게 해서 어 좋아하는 사람을 열 사람을 해요 열 사람 보다 열 사람을 하면서 하나하나 조선 2선 3선 쭉 들어가는 거에요
그러니까 이 자의 4 범죄 할때 선정을 무지하게 말 경 험 해요 1r 때마다 계속 선정되어 마니까 그대신 든 요 정도 되면 속도는
굉장히 빠릅니다그래서 이제 그 그 좋아하는 사람을 열 사람을 해요 그 다음에 이제 중립적인 사람을 어
열 사람을 합니다 중립적인 사람을 이래 떠올리며 는 중립적인 사람에 대해서 어 그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한번 지금까지는중립적인 사람이었지만 이제 굉장히 친근감이 들고 사랑스럽고 그 다음에정의가 하고 나한테 좋은 대상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중립적인 사람을 또 10사람이에요 고개 끝나고 나면 자 싫어하는 사람 미워하는 사람을 하는데 꼰 한타시 사람만 합니다 왜냐 미미 인장 실험 3 찾기 힘들어요그렇게 약간 좀 옛날에 찝찝했다 지금은 아무런 그런 감정이 없는 그럼 억지로 다시 해야 되는 거에요 그래서이제 타서 사람을 하는데 쉽게 선정에 들어 가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제는 마음이 어 이미 그어떤 넓은 마음
또 사랑의 마음으로 꽉 차 있기 때문에 어떤 대상도 보면사랑스러운 마음이 뜨는 겁니다
그래서 또 미워한 사람 한다 사람 정도 해가지고 또 초선 2선 3선 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겐 자 나 대상으로 그다음에 어 좋아하는 사람 중립적인 사람이 워하는 사람을 해서 쭉 해보면 은
이젠은 나한테 는 어떤 장애도 없다 나는 정말 어떤 사람도 어 일에공평하게 누구라도 조금이라도 이 사람은 뜯어 가 끝 으 자기가 가오 일은 없다 다 균등 하다 이제 고름 마음이 되면어
그걸 우리가 인자 그 한계가 없는 마음이라고 보통 이야기합니다 한계가 없는 마음인데 청 정도로 해보면 은
어느 정도 되면 자그 마음이 뗐다 골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요 어떤 강도가 와서 서 님한테아 손님 옆에
이제 내 사람 있는 자길 포함해서 나은 내가 있고 좋아하는 사람 중립적인 3 미완 3있어요 그랬으니까 와서 당신 중에 한 사람을 나한테 달라 내가 지금 그람 목에 피를 뽑아서 제사를 지내야 되겠다 그럼 스님이 아이 나를 가지고가십시오
이러면 그 사람 막 그분을 아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겁니다 카이토 러브 는 어떤 누구도 줄 수가없다 내가 고를 수가 없다
그렇게 되면 데 그때 한계를 부수는 사람이 되는 겁니다 겉에 인자 고 마음이 되면
그 다음에 아 모든 존재에 대해서 우리가 자애를보내 보냅니다 그러니까 존재는 * 두 존재가 있습니다
93 쪽에 열 두 종류의 존재 핵의 우리의 자애를 보냈는데 이게 사실은 뭐비슷비슷 합니다
그러니까 처음 이 중 생입니다 중생 중생 그 다음에 생명이 거는 자 빨리 오라는 빠 나라에서 숨쉬는 존재 이런
뜻입니다 요 그래서 이제 생명이라고 번역의 했고 그 다음에 존재는 부 따라 에서끈 야이 랙 인접 이 있는 존재하는 이런 뜻입니다
그 다음에 이제 개인 요원 혼자 개개인의 사람 그 다음 몸을 가진 자
그 다음에 여자 남자 성자 범부 천신 인간 아 악 또 에 떨어진 자요 삭제떨어지니까 중 센스 생명 좋은
제 개인 몸을 가진 단타 좀 비슷하다보시면 됩니다 요렇게 이제 세세하게 9분한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중생 어 1회어 중생 하면서 할 때 요 뭐요 앞의 것들은 큰 이렇게 좀 크게 차이는 별로 없어요
그래서요 열 두 존재를 이제 아 잠에 딸을 보내게 되는데
26:17
어떻게 하냐며 는 어제 1 처음에 어
26:25
그 처음엔 자 나에 대해서 하고 난 뒤에 나에 대해 사고 난 뒤에 그 다음에
26:32
어 이제 집 좋아하는 사람 골 가지고 또 초선 2선 3선 3 3선 증가에
26:40
들고 그 다음에 어 중립적인 사람 싫어 1 7 1 3 에서 다 들지
26:47
않습니까 그러면 자고 다음에 어 이게 지금 3 오량 이란건 10가지
26:52
방향으로 동 서 남 보 그 다음에 각 사의 방향이 있죠 그 다음 아래의 b
26:58
10가지 방향에 있는 모든 존재에게 다 하나도 빠짐없이 다 보내는 겁니다
27:03
이게 고르기 니까 이제 내가 돈 쪽으로 다 보내겠다 할
27:08
수도 있습니다 동쪽 다보는 난 뒤에 서쪽으로 다 보내다 할 수도 있고
27:15
어 급 그렇게 하는 수도 있고요 그보다는 우리가 이제 실제로 수행할
27:20
때는 어제 같은경우 강원도 절에서 했거든요 고 강 원 도 없고 절 무슨
27:26
미 겠죠 꼬리에 있는 열 두 존재에게 미래 보내요
27:32
그 e 적재가 있는 절절이 있는 니가 있을 거 아니까 면 d 할 때 d
27:39
그 동네 있는 어여 12 존재에게 처음에 축복해요
27:45
그 다음에 하나하나에 열 두 존재를 하나하나 예를 좀 중생 하면서 중생에
27:51
중생 하면 어 중생이 착착착 보여요
27:58
그러니까 그때 이래 보면 어 마치고 우리 여러분들 그 두 더 직 그 탁
28:04
때리는 건 해본 사람 있습니까 탁 때론 떠올라 5조 깜 부탁 때
28:09
리조 끌어 뜻이 예를 들면 어 삭제 태어난 삭제 태어난 자 이러면
28:16
곧 그런 존재가 닦은 양 보여요 그럼 자일을 탁 보내는 거에요 그 다음에 축생 합죠 축생도 이 포함
28:23
되 겠죠 천신 하면은 천신이 그냥 보여요 그냥 보이면 보이는 존재 이게
28:30
마음을 걸로 향하면 그 존재들이 보여요 그럼 그 존재에게 자해를 보내는 겁니다
28:36
그래서 어그 제가 어떤 경우는 처음에 그 목심
28:41
부터 그래 보이더라고요 목 납 그 우리 2 불교에서는
28:47
어 식물원 그 신건 만 있는 존재요 신간 안 이 비 설 신 의 할 때
28:52
신간 있죠 어이 식물로 눈이 없어요
28:58
농기 코 혀 는 없어요 못 많이 써요 의식도 없어요 그래서 어 이 나무를
29:05
함부로 하지 마라 부처님께서 맞이 말자는 나무를 생각하는 게 아니에요 나무의 몫이니 있기 때문에 그 목
29:12
신의 그 주체를 함부로 하지 마라 미래가 경쟁의 많이 나오거든요 그래서 저는 처음에 꼭 목심 부터
29:19
보이더라구요 몫이니 그냥 눈에 생생하게 보여요 그래서 어떤 된 내가 지금 눈을 감고
29:27
보나 떡 5 보나 할 정도로 이 수행할 때는 항상 나무 보면 목쉰 탁탁탁탁 앉아 있어요 이렇게 그러니까
29:33
이 참 재밌는게 몫이니 그 우리같은 경우는 그냥 나무의 딱 걸쳐 있는데
29:39
붙어 있는것 같아요 제가 보니까 이 자석처럼 1 딱 붙어있어요 막 걸쳐 있는데 안 떨어져요 우리가 그래서 툭
29:46
떨어져 있겠죠 그냥 이 쪽 길쭉 아이 생겨 가지고 있던 나무에 일에 따기 있는데 그냥
29:53
턱을 쥐고 있는데 그냥 부터 이딴 느낌이 들어요 할까 아 아 그 당시에는 봄나무 봄나무
29:59
마다 1 되더라고 보니까 했던 그렇게 이제 어 눈으로 푼 그냥 보이는 같아요 그치만
30:07
그게 눈으로 보는 거지 뭐 보는지 모르겠어요 하여튼 그래서 어 그때 인자 이를
30:13
보면은 어촌 신도 보여요 그 다음에 처녀도 보여요 천 년은 참
30:19
아름답습니다 우리 이 보면 이 우리 같이 우리 같은 인간으로서 여자가 있지 않습니까
30:26
굉장히 미인들이 있지만 자세히 보면 약간 흠이 있어요 험이 어디가 좀
30:32
부족하긴 한데 천년 험이 없어요 그러고 하여 턴 어 근데 제가 그때
30:38
이렇게 보니까 천신 도 충신이 다다른 것 같아요 그러니까 착한 1에서 온천 시인 뭐
30:46
불교 수행 많이 해서 온천 신 뭐 다른 어떤 뭐 뭘 해서 온천 신
30:52
전 진도 다 달라요 현명한 전신 도 있고 그냥 현명 아 그렇게 꼭
30:58
현명하다 는 생각에 안되는 천신 도 있고 어쨌던 천신 아귀 아귀 는 제가
31:04
볼때는 좀 슈렉 처럼 생겼어요 슈레 컥 이는 한테 에 크기만한 데 꼬 우
31:10
리 애니메이션 슈렉 2 있죠 그거 약간 비슷하게 생겼어요 그래서 그 봄
31:16
보이더라고 해보니까 그래서 제가 수행할 때 아 그런거 보면 아무 수 없습니 카고 아주머니가
31:22
물어보는데 어이 민짜 선정을 딱고 지혜의 눈이 열리고 그 다음에 어떤
31:29
이 존재를 정확하게 보면 더 두려운 없어집니다 우리가 어 귀신 보고 무섭다는 것은 아 아직
31:36
뭔가 이 안에 뭐 있던 그 무지 라든지 뭐 이런 게 많기 때문 거에요
31:43
사실은 중생은 타 그 중생의 어떤 그 한계가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어
31:49
그렇게 해서 보게 되면 무섭지 않습니다 어쨌든 그래서 그
31:55
처음에는 어제가 이래 있는 고 지역의 열 두 가지 존재 게 어 전부 다
32:02
이렇게 끌 보내요 그 다음에 어 좀 자 그다음 어떻게 하냐면 좀 면 딴
32:07
이 면 다니 내지는 고 어떤 도시 다 니 어 강원도 강원도 어떤 도시 해서
32:14
거의 있는 존재들 다 해요 그럼 그거 있는 존재들이 마기로 나타나요 나타남
32:19
걸 보내고 보내고 이제 계속 1 12 존재를 그렇게 하는 거죠 그렇게 하고
32:25
어 그러니 끓이고 난 이제 그 다음 강원도 어 그 다음에 옷 대한민국 이런
32:32
문제집에 있는 사람이 보세요 아 우리집 개가 있거든요 걔도 보이고 뭐
32:38
가족도 보이고 그 다음엔 자 아시아 뭐 지우고
32:43
하면서 좀 더 커지면 자 우주로 감지 군은 조금 안에 조그만 해줘요 쭉
32:49
하면서 우주에서 인자 어 존재들 한데 어 어이 보면 그 열 두 존재 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