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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천연샴푸 매출액 전년 대비 13.9% 증가 -
- 두피 및 모발 건강 신경 쓰는 소비자 늘어 -
□ 콜롬비아 헤어케어 시장 현황
ㅇ 꾸준히 성장하는 콜롬비아 헤어케어 시장
- 콜롬비아 헤어케어 분야는 2021년까지 매출액 1조6000억 콜롬비아 페소, 연평균 4%씩 증가 예상
- 헤어케어 분야에서 샴푸는 41%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액 또한 증가할 전망
콜롬비아 헤어케어 제품 현황
자료원: Euromonitor
콜롬비아 1인당 평균 헤어케어 지출 비용 및 전망
(단위: 달러,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1인당 헤어케어 지출비용 | 94.32 | 104.35 | 109.67 | 113.93 | 118.41 | 122.82 |
1인당 샴푸 지출비용 | 36.79 | 40.69 | 42.77 | 44.43 | 46.18 | 47.90 |
자료원: BMI Research
ㅇ 1인당 평균 헤어케어·샴푸 지출 비용
- BMI Research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6년 94.32달러이던 1인당 헤어케어 지출 비용이 2017년에 100달러를 넘어섰으며, 2021년에는 30.2% 증가한 122.82달러에 달할 전망
- 2016년 1인당 평균 샴푸 지출액은 36.79달러로 1인당 전체 헤어케어 지출액의 39% 차지
- 2016년 천연샴푸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9% 증가
2012~2016년 콜롬비아 샴푸 매출액
(단위: 천 달러)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전체 샴푸 | 156,056 | 159,259 | 167,133 | 168,101 | 174,607 |
천연샴푸 | 3,303 | 3,470 | 3,636 | 4,170 | 4,437 |
일반 샴푸 | 152,753 | 155,789 | 163,496 | 163,963 | 170,17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콜롬비아 샴푸시장 2012년 이후 꾸준히 매출액 증가
- 2016년 콜롬비아 전체 샴푸 시장 규모는 1억7000만 달러를 기록
- 2012년부터 2016년 동안 콜롬비아 전체 샴푸시장은 연평균 2.83% 성장
- 천연샴푸시장은 연평균 7.6%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2016년 천연샴푸 매출액은 전년 대비 6.4% 증가. 앞으로도 꾸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일반 샴푸보다 성장할 것으로 기대
천연샴푸 매출액 전망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천연샴푸 매출액 | 4,437 | 4,571 | 4,671 | 4,771 | 4,871 | 4,971 |
성장률 | - | 3.0 | 2.2 | 2.1 | 2.1 | 2.1 |
자료원: Euromonitor
ㅇ 2021년 천연샴푸 매출액은 2016년 대비 12% 증가를 예측하며, 연평균 성장률 2.2% 전망
- 화학제품 유해성으로 인해 최근 콜롬비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천연성분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20~30대 젊은 여성 소비자들은 제품 성분을 꼼꼼히 따지기 시작
□ 수입 현황
ㅇ 외국 브랜드의 높은 샴푸 시장 점유율
- 콜롬비아 샴푸시장의 62.3%가 외국 브랜드로 외국 기업이 주도하고 있음. 이 중 34.4%는 수입, 28%는 콜롬비아에서 생산
최근 3년간 1~5월 기준 국가별 샴푸 수입 순위(HS Code 33051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
- | 총액 | 20,735 | 100 | 18,944 | 100 | 27,947 | 100 |
1 | 멕시코 | 15,494 | 74.72 | 14,633 | 77.24 | 22,314 | 79.85 |
2 | 브라질 | 2,089 | 10.08 | 1,821 | 9.61 | 1,719 | 6.15 |
3 | 미국 | 1,103 | 5.32 | 1,105 | 5.84 | 1,436 | 5.14 |
4 | 스페인 | 422 | 2.04 | 304 | 1.61 | 1,231 | 4.41 |
5 | 프랑스 | 343 | 1.66 | 324 | 1.71 | 316 | 1.13 |
6 | 독일 | 56 | 0.27 | 111 | 0.59 | 152 | 0.55 |
7 | 페루 | 509 | 2.46 | 190 | 1.01 | 313 | 1.12 |
8 | 영국 | 119 | 0.57 | 4 | 0.03 | 121 | 0.43 |
9 | 이탈리아 | 79 | 0.38 | 69 | 0.37 | 73 | 0.26 |
10 | 중국 | 95 | 0.46 | 82 | 0.44 | 69 | 0.2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2017년 콜롬비아 샴푸 총수입액은 전년 대비 47% 증가하며 2700만 달러를 기록함. 증가의 주된 원인은 콜롬비아 내 천연샴푸 판매 증가로 추정
ㅇ 그러나 콜롬비아 페소 평가절하와 외국 브랜드들의 전문 천연제품 생산 현지화를 위한 콜롬비아 내 제조공장 설립으로 자체 생산능력이 증대됨에 따라 수입 감소 예상
콜롬비아 샴푸 수입관세
일반관세(%) | 한-콜 FTA 적용 관세(%) |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15 | 14.5 | 14.2 | 11.4 | 8.5 | 5.7 | 2.8 | 0 |
자료원 : Arancel legis
ㅇ 필요 서류
- 콜롬비아로 샴푸 수입 시 필요한 서류는 위생 등록증(Sanitary registration), 콜롬비아 식약청 승인서(Approval certificate)임. 해당 서류는 콜롬비아 식약청(INVIMA)에서 발급 가능
ㅇ 콜롬비아 식약청(INVIMA)정보
인증기관명 | 인비마(INVIMA) |
적용 국가명 | 콜롬비아 |
로고 | |
내용 | 약품 및 식품 검사 국립기관 |
구분 | 의무 |
유형 | 현행 |
제도내용 | 개인용 위생용품 및 가정 청소용품 위생관련 |
적용대상 품목 | 향수 및 화장수, 에센스 오일 및 수성 종류 타입에 에센스 오일, 올레오 수지 수출물, 립 제품, 눈 화장품류, 매니큐어, 페디큐어 제품, 파우더 제품, 샴푸, 헤어케어 제품, 면도기 및 면도제품, 그 외 관련 제품 |
시험기관 | SGS Colombia |
인증기관 | 식품의약품안정청 및 안데스 지역 공동체(INVIMA&Andean Nations Community) |
유의사항 | 라벨: 피부 및 알레르기 경고, 사용 관련 주의점 |
홈페이지 |
자료원: 콜롬비아 식약청(INVIMA)
2016년 콜롬비아 천연샴푸 매출액 기준 TOP 6인기 제품
제품사진 | 제품명(브랜드) | 설명 | 가격(US$) | 2015/2016 매출액 증감률(%) |
| Bioexpert sin sal (Quala) | 천연성분을 포함한 제품으로 모발 손상을 예방하는 제품 | 2.7 | 33 |
| Elive Arcilla Purificante(L'oreal) | 무실리콘 샴푸이며, 주요 기능은 드라이, 파마 및 염색 등으로 극손상된 모발 복구 | 4.7 | 27 |
| Avon Kids Apple 2 en 1(Avon) | 어린이를 위한 제품으로 유해성분이 무첨가된 샴푸, 피부에 사용해도 무해함 | 5.4 | 24 |
| BioHerbal Mazanilla y girasol(Belleza Express) | 카모마일 및 해바라기에서 성분을 추출한 천연샴푸로 두피 및 모발 복구 전용 | 6.5 | 23 |
| Naturaleza y Vida shampoo Anticaspa Lupulo (hop anti dundruff) / Natur aleza y Vida | 백리향, 홉 추출물이 함유된 저자극 비듬방지 샴푸. 화학 성분인 색소, 실리콘, 파라벤, 미네랄 오일 미포함 | 7.0 | 19 |
| Muss Botanica (Biotina y Keratina) / Laboratorios Recamier | 카모마일과 복숭아 추출물을 혼합한 천연 성분으로 모발 영양 공급 샴푸 | 5.5 | 12 |
자료원: PyM(Publicidad y Mercadeo)
ㅇ 단순 청결 유지를 위해 사용했던 샴푸의 개념에서 벗어나 제형·기능·성분을 확인하고 모발 및 두피 상태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는 소비자 수요 증가. 이에 따라, 콜롬비아 천연샴푸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유기농 및 천연 헤어 카테고리도 확대되는 추세
□ 경쟁업체
ㅇ 두피에 자극이 많고 부작용을 유발하는 실리콘·합성화학 계열 성분이 함유되지 않고, 천연물 함량이 높은 천연샴푸의 중요성 콜롬비아 샴푸시장에 자리 잡으면서, 샴푸 브랜드들은 천연 성분에 기능까지 갖춘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
- 콜롬비아 기업인 Quala 사는 Bioexpert, Ego 및 Nutribela 천연성분을 포함한 제품라인을 출시하며, 콜롬비아 내 천연샴푸 시장 점유율을 높여감.
콜롬비아 상위 10위 기업별 샴푸 경쟁업체 점유율
(단위: %)
- | 브랜드명 | 2013 | 2014 | 2015 | 2016 |
1 | Procter & Gamble de Colombia SA | 15.7 | 16.4 | 15.6 | 15.5 |
2 | Henkel Colombiana SA | 14.7 | 13.3 | 14.2 | 13.8 |
3 | Unilever Andina Colombia SA | 16 | 15 | 12.5 | 12 |
4 | L'Oréal PROBECOL SA | 6.4 | 7.1 | 6.7 | 7.3 |
5 | Laboratorios Recamier Ltda | 4.9 | 5.3 | 6 | 5.9 |
6 | Natura Cosméticos SA | 2.3 | 3.4 | 4.5 | 5.7 |
7 | Avon Colombia Ltda | 6.3 | 5.4 | 5.7 | 5.5 |
8 | Quala SA | 4.5 | 5.6 | 5 | 4.7 |
9 | Belstar SA | 3.7 | 3.4 | 2.9 | 3.2 |
10 | Prebel SA | 2.5 | 2.5 | 2.8 | 2.8 |
자료원: Euromonitor
ㅇ Procter&Gamble은 샴푸 유명 브랜드 Head&Shoulders 및 Pantene을 통해 2013년부터 2016까지 콜롬비아 샴푸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그 뒤로는 Henkel, Uniever Andina Colombia사가 각각 2, 3위를 차지함.
2016년 샴푸 제품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ㅇ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 (Euromonitor)에 따르면, 콜롬비아에는 제과점보다 미용실이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됨.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천연샴푸 및 헤어케어 제품을 구비해 놓으며 새로운 유통경로로 성장하고 있음.
ㅇ 한국은 가습기 살균제 파동 이후 천연샴푸, 천연 화장품 등 '천연'을 내세운 제품 출시가 많아졌으며 천연 식물성과 유기농, 효모, 한방 성분이 함유된 천연제품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매출액 또한 증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천연 추출물을 포함한 샴푸뿐만 아니라 제품 용기 및 포장지 또한 식물성로부터 추출한 원료를 활용해 생분해 가능한 포장재를 만들어 포장에서도 친환경성을 반영한 전략이 필요
ㅇ 남미 내 K-뷰티 열풍
- 남미 내 한국 뷰티 유투버 채널에서 한국 유명 연예인 메이크업 커버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함께 소개되는 제품 중 천연제품이 많은 비중을 차지. 이에 따라, 천연 성분을 포함한 기능성 메이크업 제품 이외에도 한국산 천연 모발 관리 및 두피 관리 제품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이에 SNS를 통해 상태별 모발 맞춤 관리 관련 콘텐츠를 앞세운 적극적 홍보 필요
ㅇ 인증마크
- 콜롬비아 내 친환경 및 동물 임상실험 금지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아래와 같은 마크 인증을 주의 깊게 보는 소비자들이 늘어남.
- 이처럼 환경 보호 트렌드를 고려한 맞춤형 마케팅과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통해 콜롬비아 천연샴푸 시장 진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로고 | 인증제도명 | 정보 |
| 에코서트 (Ecocert) | 품질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한정해 국제기구에서 발급하는 국제인증 마크이며 주재료 성분이 친환경·생물학적인지, 생태학적인지를 검토한 후 결과에 따라 인증마크 발급 |
| 학대 방지 인증서 (Cruelty Free Certification) | 제품 실험 시 동물성 식품을 함유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에 한정해 발급하는 국제 인증서 |
자료원: World Health Organization, INVIMA
자료원: World Health Organization, INVIMA, Euromonitor, SICEX, PyM(Publicidad y Mercadeo), 콜롬비아 식약청(INVIMA), Arancel legis, Global Trade Atlas, BMI Research 및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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