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관련주 하락 관련 코멘트]
●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보류로 인해 수소 관련주 주가 급락 중
● 이는 세단으로의 수소차 개발에 수소공급장치, 3세대 연료전지 관련 기술력 한계로 인한 것
● PEMFC 안에서 3세대 기술을 위한 소재 변경 등은 쉽지 않은 상황임을 레포트를 통해 꾸준히 언급해왔음
● 그리고 초기 생태계에서 차는 마지막 생태계이며, 이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크다고 언급. 이에 정부 정책에 흔들림이 없는 한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한 제품 중심 투자를 언급.
● 효성첨단소재- 자동차와는 상관 없음. 대부분 운반수단 등으로 공급. 이미 full capa
● 상아프론테크- 자동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에 공급. 내년에는 발전용 연료전지쪽이 더 중심이 될 것
● 현대차의 제네시스 수소차 계획 중단일 뿐, 정부 정책 및 글로벌 정책 예산 감축이 아님. 수소차는 어차피 마지막 생태계로 투자 포인트에 들어온 적이 없었음. 이에 이번 주가 하락은 기회라는 판단.
다만, 중요한 것은, 많은 어플리케이션에 핵심 소재 및 부품이어야 함. 그래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음
이베스트 정유화학신소재 이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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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투증권 김진우]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급락 업데이트
(News)
● 금일 현대차가 2025년 출시 예정이던 제네시스 수소차 프로젝트를 중단했다는 소식으로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급락
● 프로젝트 중단 배경은 내부 감사를 통해 기술력과 시장성이 아직 미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
● 특히 3세대 연료전지를 통한 생산 단가 인하 계획의 현실성에 의문을 제기
● 연말에 연료전지 관련 조직을 축소하고 인사를 내린 점도 이의 연장선으로 알려짐
(Implications)
● 최근 현대차는 경영진 인터뷰와 조직개편을 통해 전기차에 힘을 싣고, 수소차 속도 조절에 나선 양상
● 이는 현대차는 전기차보다 수소차에 집중한다는 평가를 탈피하기 위한 노력으로 판단
● 수소차보다 당장 필요한 전기차에 자원을 집중하고, 수소차는 승용차보다 상용차에 더욱 집중할 전망
● 수소차 초기에는 승용차로 대중 인식을 개선하고 홍보에 나섰으나 현실적으로 승용차에서 전기차가 수소차보다 경쟁력이 더 높음
● 이런 관점에서 제네시스 수소차는 상용차 위주의 수소차 전략과 배치되기 때문에 중단한 것으로 판단
● 현대차의 상용차 출시 계획과 전략에는 변화가 없음
● 일진하이솔루스는 12월 1일 오버행 물량 출회 시에도 5만원 초반에서 반등, 금일도 비슷한 양상. 금일 같은 과도한 급락이 나올 경우 매수 기회로 판단
* 관련 기사: https://bit.ly/3mAdw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