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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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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상적인 전북권 철도교통망
메트로 3호선 추천 0 조회 2,317 19.01.30 10:41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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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1.30 14:18

    첫댓글 네 잘 봤습니다.
    1. 익산역에서 역방향으로 운행하더라도, 평면교차가 없도록 고가건넘선을 만들고 전용 플랫폼을 운영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는 광역철도 용도로 점선 추진도 검토했으면 합니다. 익산에 역 1개 정도 추가 가능하겠죠)
    2. 군산 구간은 기존 도심(터미널 방향) 군산화물역을 주노선으로 하고,
    장항선 군산역도 연계를 추진해봤으면 합니다.

    전라북도에서 군산-익산-전주 연계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19.01.30 14:26

    하나 추가한다면 아래 계통도 가능할겁니다.
    1. 기존 군산화물역에서 신 군산역까지 트램 (노면궤도)로 연결합니다.
    (해외에서는 일반철도-지하철도-노면궤도 동시 운행하는 계통이 많이 있습니다)
    2. 운행계통은
    수송동(신도시/옥수선) - 군산중앙역(화물역) - 군산역(장항선)-익산역-전주역 구간입니다.
    시내에서는 트램방식 운행, 군산역 이후 일반철도 운행개념입니다.
    (역으로 군산기차역 출발 - 군산중앙역 - 군산시청 - 익산 - 전주 구간도 가능합니다)

  • 19.01.31 00:21

    익산역에서 스위치백을 하더라도 전주~군산공항 광역전철방안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2량편성으로요. 하지만 철도가 도시외곽이고, 도시발전이 정체, 인구감소가 시작되는 단계라서 수요가 나올지가 의문일 것 같습니다.

  • 19.01.31 16:24

    네 맞습니다. 그렇지만 전라북도는 사실상 전주(완주)+익산,군산이 주축 도시라 어떻게든 묶어서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군산 시내(군산화물역/옛 군산역)와 군산역(장항선),익산,완주혁신도시,전주를 묶어주는 개념으로 접근하고,
    일반 철도만 생각하지말고 시내구간은 트램(노면전차)로 같이 묶어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외구간 - 일반철도 공용 / 시내중심지 - 트램과 같이 시내 진입)

  • 19.02.11 15:27

    전주 익산 군산 시내도심 메인 포인트로 연결하는 나름에 의미 등 효과는 있겠습니다만, 안타깝게 전북지역 철도노선 자체가 근본적으로 연결 효율이 반쪽짜리에 지나지않습니다. 결론적얘기하면 전주권이 인구나 유동성이 제일 많으나 호남선 연결과 치명적인 단점이고 전주역이 동쪽에 치우쳐 단점이고 방법론 없이 답안나오는 얘기만해서 죄송합니다만, 전철화등 트램 등 광역권열차는 솔직히 전주권에서도 수요도않나와서ㅜ 익산군산 30만도 안되서 답이안나와요. 근본적으로 돌아가 신설로 보완 연결하는 획기적인 발상이 아니지 않는한 힘들어요 전북사람이지만 안타까워요

  • 작성자 19.02.07 19:05

    저걸 생각하면서 수요는 일단 둘째로 재쳐뒀습니다. 현재 전북권에서 철도망을 구상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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