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그러므로 보라 내가 그를 타일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15 거기서 비로소 그의 포도원을 그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그가 거기서 응대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
1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네가 나를 내 남편이라 일컫고 다시는 내 바알이라 일컫지 아니하리라
17 내가 바알들의 이름을 그의 입에서 제거하여 다시는 그의 이름을 기억하여 부르는 일이 없게 하리라
18 그 날에는 내가 그들을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하고 그들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
19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 들며
20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 들리니 네가 여호와를 알리라
2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내가 응답하리라 나는 하늘에 응답하고 하늘은 땅에 응답하고
22 땅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에 응답하고 또 이것들은 이스르엘에 응답하리라
23 내가 나를 위하여 그를 이 땅에 심고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히 여기며 내 백성 아니었던 자에게 향하여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그들은 이르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하시니라
1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길지라도 여호와가 그들을 사랑하나니 너는 또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하라 하시기로
2 내가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나를 위하여 그를 사고
3 그에게 이르기를 너는 많은 날 동안 나와 함께 지내고 음행하지 말며 다른 남자를 따르지 말라 나도 네게 그리하리라 하였노라
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여호와와 그의 은총으로 나아가리라
다시는 내 바알이라 일컫지 아니하리라
결국 하나님은 심판을 이야기하십니다.(11~13절)
그런데 이 심판 후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땅을 주어 마치 애굽땅에서 올라오던 날 같이 하시겠다고 합니다.(15절)
그때 하나님께서 다시 이스라엘의 남편이 되시고, 이스라엘은 다시는 바알의 부르지 않게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16절)
그렇다면, 호세아를 통해 주시는 이 신탁, 호세아로 인해 그의 삶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시면서까지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은 최후의 통첩과 같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말하는 심판은 그 이후에 이스라엘이 회복되고 영원히 하나님만을 남편으로 두게 되는 일로 이어지는 심판인데, 이는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에서나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 심판은 북이스라엘 최후의 심판이 될 것이고, 실제로 앗수르에 의해 완전히 멸망하게 되는 사건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북이스라엘이 이렇게 멸망되기를 바라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지금 호세아의 삶을 다 바쳐서, 그리고 호세아의 선포와 기록을 통해서 3중으로 호소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다시 호세아에게 음란한 아내를 다시 데리고 오라고 하십니다.(3:1)
심판을 통해서가 아닌 진실된 관계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꿈꾸시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1.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는 것에서 그 과정까지도 하나님과 같은 방식을 바라게 하소서. 겸손하고 정직하고 그리고 경건함으로 그 나라를 바라게 하소서.
2. 우리 안에서 진실한 사랑이 아닌 세속적인 사랑에 쉽게 마음을 빼앗기는 모습을 찾아 제거하게 하소서. 주여, 진실한 사랑이 주는 참된 행복을 깨우치고 소망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