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美 사이버 먼데이 판매, 사상 최대 기록 | |||||||||||||||||||||||||||||||||||||||||||||||||||||||||||||||||||||||||||||||||||||||||||||||||||||||||||||||||||||||||||||||||||||||||||||||||||||||||||||||||||||
---|---|---|---|---|---|---|---|---|---|---|---|---|---|---|---|---|---|---|---|---|---|---|---|---|---|---|---|---|---|---|---|---|---|---|---|---|---|---|---|---|---|---|---|---|---|---|---|---|---|---|---|---|---|---|---|---|---|---|---|---|---|---|---|---|---|---|---|---|---|---|---|---|---|---|---|---|---|---|---|---|---|---|---|---|---|---|---|---|---|---|---|---|---|---|---|---|---|---|---|---|---|---|---|---|---|---|---|---|---|---|---|---|---|---|---|---|---|---|---|---|---|---|---|---|---|---|---|---|---|---|---|---|---|---|---|---|---|---|---|---|---|---|---|---|---|---|---|---|---|---|---|---|---|---|---|---|---|---|---|---|---|---|---|---|---|---|
게시일 | 2015-12-1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장용훈(뉴욕무역관) | |||||||||||||||||||||||||||||||||||||||||||||||||||||||||||||||||||||||||||||||||||||||||||||||||||||||||||||||||||||||||||||||||||||||||||||||||||||||||||||||||
美 사이버 먼데이 판매, 사상 최대 기록 - 사이버 먼데이, 역대 최고 판매 기록… 온라인 구매 지속 증가 - - 미국 연말 소매 특수에 대응하기 위한 마켓플레이스 진출해야 -
□ 사이버 먼데이 구매, 역대 최고치 기록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구매 추세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comScore.com
○ 올해 사이버 먼데이 판매액 역대 최대 규모 기록 - comScore, 2015년 사이버 먼데이 판매액 31억1800만 달러, 전년대비 21% 증가 - 사이버 먼데이 지출 규모, 2005년 처음 생긴 이후 꾸준히 증가해 올해가 역대 최고치 - 추수감사절-사이버 먼데이 5일간 온라인 판매 약 72억 달러 기록(모바일 구매 제외) - 주요 온라인 판매업체들, 재고의 13%가 품절돼 역대 최대 고객 성시 이뤄 -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쇼핑객 1억780만 명 추산, 전년대비 23% 증가
○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쇼핑 비중 갈수록 늘어날 전망 - Adobe, 추수감사절 주말 5일간 온라인 판매 111억1000만 달러, 예상보다 2.4% 많아 2014년 108억5000만 달러보다 17% 증가한 수치(모바일 구매 포함) - Channel Advisor, 사이버 먼데이 전체 온라인 판매 평소 대비 18% 상승해 추수감사절-사이버 먼데이 5일간 온라인 판매 평소 대비 20.9%나 상승
추수감사절-사이버 먼데이(5일간) 온라인 판매 추세 (단위: 십억 달러, %)
주: 2014년 11월 2일~12월 1일, 경매·도매·모바일 구매 제외 자료원: comScore.com
□ 사이버 먼데이 할인 및 소비 행태
○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다양한 품목 큰 할인 보여 - 쿠폰 할인업체 그루폰, 평균 61.8%로 가장 큰 할인 - 이베이, 아마존 등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들도 높은 평균 할인율 보임. - 장난감, 가전제품, 개인용 전자제품이 가장 인기 높은 품목
사이버 먼데이 주요 유통·판매업체 평균 할인율 (단위: %)
자료원: wallethub.com
사이버 먼데이, 인기 상위 5개 판매 품목(순위 없음)
자료원: Adobe Digital Index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쇼핑도 늘어나는 추세 - IBM, 모바일을 통한 쇼핑 웹사이트 접속 2014년 41.2%에서 2015년 47.9%로 증가 - 사이버 먼데이 전채 온라인 매출 중 모바일 구매 비율 26% 차지(2014년 19%) - comScore, 사이버 먼데이 모바일 구매, 전년대비 53% 증가한 8억3800만 달러 집계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구매 경로 전년대비 변화 (단위: 십억 달러, %)
자료원: comScore.com
□ 사이버 먼데이 노린 인터넷 범죄 기승
○ 가짜 사이트, 허위광고, ‘짝퉁 판매’ 등 사이버 먼데이 노린 범죄 기승부려 - 2014년, 12억5000만 달러에 달하는 가짜 명품 핸드백, 가전 제품 등이 온라인 거래됨. -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사이버 먼데이 쇼핑객에 각별히 조심할 것 경고
○ 온라인 쇼핑족들을 노린 악성 바이러스 유포 등 사이버 범죄도 문제 - 할인을 미끼로 이메일, 팝업 광고창 등 악성 바이러스 유포 - 2014년의 경우 사이버 먼데이에 평일 대비 40% 증가 - http 보안이 확증된 사이트인지 반드시 주소 창에 검색해 보아야 함.
□ 시사점
○ 미국 사이버 먼데이 등 온라인 특수 판매 위해 주요 마켓플레이스 입점해야 - 사이버 먼데이,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평일 대비 22.4%, 구글 쇼핑 마켓플레이스 14.34% 각각 판매 증가(Channel Advisor 자료) - 특히, 블랙프 라이데이에 긴 쇼핑 인파를 피해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추세가 강해짐. - 온라인 유통채널 선택과 판매 전략에 각 유통채널 할인 특성을 적극 반영해야 함.
사이버 먼데이 주요 온라인 판매업체 판매 및 할인 품목 (단위: %)
주: 온라인 전문 판매업체, 오프라인 매장 없음. 자료원: comScore, wallethub.com
○ 더 길어진 연말 할인 기간 대비해 가격경쟁력 갖춰야 - 연말 쇼핑의 주 무대가 온라인으로 옮겨가며, 접근성 용이해져 전체 할인 기간 늘어나 Target사 등 일부 대형 소매점들은 Cyber Week 형태로 일주일간 할인 판매 실행 - Adobe, 할인 여파 길어져 12월 18일까지 매일 10억 달러의 온라인 구매 발생할 것 - 길어진 할인시즌에 대비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과 재고 유연성 갖춰야 함. - 사이버 먼데이, 가정뿐만 아니라 업무 중에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남.
사이버 먼데이 소비자 구매 행태 (단위: %)
자료원: comScore.com
자료원: Adobe, comScore, Channel Advisor, WSJ, CNBC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