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공항 이전하는 후보지 발표가 올해안에 있을것이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대구공항이 이전한다면 장소가 군위군 우보면이 좋다고 봅니다
우보면에 공항이 확정되는것을 예상하여 동서횡단철도노선을 만들어보앗습니다

붉은색 동서횡단철도
가지색 대구공항철도
대구국제공항 주 이용은 대구 경북이지만 공항 활성화를 위하여 철도가 직접 연결되는 대전과 울산 시민까지 포함해서 철도노선 이용을 고려해 보앗습니다
전북지역과 영남의 연결은 주 여객이용루트가 전북~대구~울산~부산 루트이므로 여기서는 새만금~포항동서횡단철도의 연결에 의의를 두기로 합니다.
대구공항이 우보면에 건설되게되면 중앙선~대구공항철도 노선이 대구공항을 거쳐 만들어지게되며
영주,안동 도청에서 중앙선을통해서 대구공항을거쳐 대구시내로 직결되게됩니다
(청량리,수서~원주~제천~영주~안동~대구국제공항~서대구,동대구)
대구공항이 우보면에 건설되면 새만금~포항간 동서횡단철도 노선이 대구공항을 거쳐 만들어지게되며
경북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두도시 포항과 구미가 철도로 직접 연결되며
더불어 대구공항으로 구미와 포항 두도시가 직접 연결되게됩니다
(서울~대전~고속선~김천역~신구미~대구국제공항~포항)
대구공항이 우보면에 건설되게되면 대구국제공항역을 건설하여 여객노선을 만들어
대전(150만명)이나 울산(115만명)시민들도 철도를 이용하여 쉽게 접근할수있게 할 수잇습니다
(서울~대전~고속선~김천역~신구미~대구국제공항~신경주~태화강)

위 지도에 대구공항철도나 동서횡단철도 노선은 제가 임의로 만들어 본것입니다
노선변경 수정 이런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1.대구공항철도(서대구~공항=복선철도)와 중앙선 연결(단선철도)
탑리역에서 현재운행중인 중앙선 기존선을이용한 우보역 부근에서 대구공항을거쳐 서대구로 연결할 수도 잇겟고 대구도시철도 3호선 종점인 칠곡경대병원역으로 연결 할 수도 잇겠고 몇가지 방법이 잇을것이라봅니다
아니면 새롭게 건설되는 중앙선 군위역 부근에서 군위역으로 진입하지않고 삼각선으로 분기를 해서 대구국제공항을거쳐 서대구로 연결하는 방법도잇을수 잇다고 봅니다
중앙선 군위역 주변은 공항배후단지조성도 괜찮다고 봅니다
2.동서횡단철도 (아포역~포항역구간=단선철도)
여객철도는 남부내륙철도 연결선인 경부고속선~김천역 연결선을 이용하여 경부선 아포역을 거쳐 대구공항으로 운행하게 되면 되는데 구미에는 지산동이나 산동면 부근에 신구미역을 만들어 구미시민과 구미산업단지이용객들에게 고속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하면 좋다고 봅니다
공항을거쳐 구미(42만명)와 포항(51만명)을 직접 연결하므로 공항 이용과 두도시 주민간 이동도 편리해지게됩니다
특히 김해국제공항 이용이 애매 해지는 울산 도심지 시민들을 위하여 여객열차를 태화강까지 운행하게 하는것도 좋아보입니다
대구국제공항과 울산의 접근성이 엄청 좋아지게됩니다
첫댓글 http://cafe.daum.net/kicha/ANp/3413
참고로 태국에서도 기존선 철도를 광역전철화 하려는 계획이 있습니다.
기왕에 우리나라도 기존선 철도들을 전부 광역전철화 하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기존선 철도를 개량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