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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 (기타,,평신도) | 등록일 | 2012.04.10 | |
유튜브는 펌 ------------------ (알림: 이 글은 제가 에큐메니안에 기고한 글 입니다) 2012 년 4 월 15 일은 생각할 거리가 많은 날이다. 우선 이 날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석 김일성의 탄신 백주년이 되는 날이다. 따라서 한반도 동포들은 백 년 전 이 날, 즉 1912 년 4 월 15 일을 김일성 주석의 탄신일로 먼저 기억할 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같은 날 좀 더 유명한 사건 한 가지가 함께 일어났다. 신생아 김일성이 세상에 태어나 강보 안에서 첫울음을 떠뜨리고 있던 바로 그 날, 지구 반대편 캐나다 뉴펀들랜드 동북쪽 680 킬로미터 해상에서는 사상초유의 해난 사고가 발생했다. 이 날 새벽 2 시 20 분, 대서양 차가운 바다속에 머리를 처 박은 채 40 도 각도로 기울어져 있던 4 만 6 천 톤급 올림픽 클래스 증기여객선이 두 쪽으로 갈라지더니 믿을 수 없이 빠른 속도로 바닷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이 증기여객선의 이름은 RMS Titanic이다. 바다 속으로 사라지기 2 시간40 분 전인 4 월 14 일 밤 11 시 40 분, RMS Titanic은 북대서양의 밤바다를 시속 22.5 노트로 항해하다가 빙산과 충돌했다. 빙산과 충돌한 날인 4 월 14 일은 일요일이었는데, 이 날 하루에만도 이 배의 통신사는 무려 여섯차례에 걸친 빙산 경고를 받았다. 선장 에드워드 스미스는 이 경고를 무시했다. 선장이 빙산경고를 무시하고 미친듯이 빠른 속도로 배가 전진하도록 명령한 이유는 황당했다. 이 배에 승객으로 탑승한 이 배의 소유회사 와잇스타라인 사의 사장 부루스 이즈메이가 선장에게 그렇게 하도록 압력을 넣었기 때문이었다. 사장 이즈메이는 선장 에드원드에게 타이타닉이 4 월 17 일 화요일에 뉴욕항구에 도착할 수 있게 하라고 지시했다. 실제로 이 배는 마지막 경유지였던 아일랜드 퀸즈타운항 떠나 먼바다로 들어설 무렵, 선장이 일등항해사 윌리엄 머독에게 “Takeher to sea Mr. Murdock! Let’s stretch her legs” (전속력으로 항해하게!)라는 유명한 명령을 내린 이래 속도를 줄인 적이 없었다. 필자는 이 해난사고를 다룬 할리우드 블락버스터 ‘타이타닉’을 1997 년 크리스마스 직전에 개봉하자마자 관람했었다. 캘거리에 있는 Famous Players라는 극장에서였다. 영화를 보고나서 한참 후, 한국에 있는 친구와 통화할 기회가 있어서 이 영화 이야기를 했더니 한국에서는 그때까지 이 영화가 개봉되지 않았다고 했다. 당시 대한민국은 외환위기를 맞이하여 그야말로 초죽음 상태에 돌입했었다. 이 영화를 곧바로 수입할 여력조차 없었던 모양이다. 주인공 디카프리오의 한국관련 부적절 발언이 당시 문제가 되기도 했지만, 그게 이 영화수입이늦어진 이유는 아니었다. 필자는 애당초 잭과 로즈의 러브스토리 같은 것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보다는 어서빨리 배가 빙산에 충돌하는 순간이 오기만을 지루하게 기다렸던 기억이 난다. 이영화를 보고 A4 용지 두 장 분량의 감상문을 쓴 적이 있다. 나는 그때 이런 말을 했었다. 우선 감독이 배 안에 존재하는 여러 계층공간들을 서로 전혀 다른 세계처럼 묘사하고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는 고백을 했다. 일등실 전용다이닝룸의 우아한 드레스 차림의 귀부인들에게 익숙해 진 필자의 시선에 갑자기 등장하는 배 맨 밑바닥 기관실에서 석탄을 화로에 집어넣는 승선노동자들의 모습이 아주 낯설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벤허의 ‘노젓는 노예’를 연상시키는승선노동자들의 모습은 ‘저기도 타이타닉인가’ 하는 순간적인 착오를 불러일으키게했다. 배 안에 상존해왔던 계급귀천의 차이는 베가 침몰하기 시작하면서 첨예화된다. 사실 주인공 잭의 죽음도 깊게 들여다보면 단순한 비련의 묘사가 아니라, 도저히 결합할 수 없는사회경제적 계급간의 비극적 결말을 의미하고 있다. 다만 로즈가 먼저 계급의 족쇄로부터의 해방을 선언함으로써 나중에 일어날 그 비극을 순전한 슬픔만이 아닌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길 여지를 마련한다는 것 뿐이다. 기억하는가? 이 영화에는 두 번에 걸친 중요한 반전 장면이 있다. 첫 번째는 내내 갈등을 겪다가 잭에게 돌아온 로즈가 뱃머리에서 두 팔을 벌리고 날아가는 장면이고 두 번째는 위선적이고 비윤리적인 부르조아의 표상인 그의 약혼자에게 침을 뱉는 장면이다. 이 통쾌한 해방의 순간들은 그로부터 84 년 후인 1996 년 어느 날 밤 101 세가 된 로즈 할머니의 어떤 행동으로 완결된다. 타이타닉 탐사선 위에서 로즈할머니는 ‘사랑의 정표’가아닌 ‘신분의 상징’ 인 그 다이아몬드 목걸이(Heartof the Ocean)를 바닷속에 집어 던진다. 왜 그 비싼 목걸이를 집어 던졌는지그 이유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다. ‘타이타닉의 계급분단’과 관련해서는 타이타닉의 결코 정의롭지 않은 사망자 통계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당시 해난사고 탈출 매뉴얼이 적어도 문서상으로는 어린이와 여성을 우선적으로 구조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므로 어린이승객과 여성승객 사망율과 구조율만을 다시 검색해 봤다. 기록에 의하면 당시 이 배에는 109 명의 어린이들이 탑승했었다. 이 중 1 등실과2 등실의 어린이 승객은 30 명이었는데 이 중 1 명만 사망하고 나머지 29 명이 구조됐다. 반면3 등실 어린이 승객은 79 명 중 무려 52 명이 ‘돌아올 수 없는 어린 넋’이 됐다. 66 퍼센트의 사망율을 기록한 것이다. 여성승객들의 클래스별 구조율 차이는 어떨까 알아봤더니 사정이 다르지 않았다. 1 등실 여성승객들은 144 명 중140 명이 구조돼 97 퍼센트의 구조율을 기록한 반면 3 등 실 여성승객은 165 명 중 89 명이 사망해 46퍼센트만이 살아서 미국 땅을 밟을 수 있었다. 이런 일이 발생한 이유가 무었일까? 두 말할 것도 없이 타이타닉의 항해지휘부가 의도적으로 3 등실에서 갑판으로 통하는 철문을 잠궈버림으로써 3 등실 승객들의 탈출을 차단했기 때문이었다 .즉 우연히 발생한 사건이 아니라, 구명정의 승선인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른바 ‘thebetter half’ 를 안전하게 탈출시키기위해 나머지를 고의적으로 희생시킨 ‘계급살인’ 때문에 벌어진 결과였다. ‘The better half’ 라는 사악한 표현은 영화에 나온 대사에서 빌려온말이다. 로즈는 그 상황에서 철딱서니없는 농담을 하는 자신의 어머니에게 “제말 입 좀 닥치라”고 화를 내며 이런 말을 덧붙인다. “The water is freezing and there aren't enough boats...not enough by half. Half of the people on this ship are going to die.” (엄마, 바닷물은 말할 수 없이 차갑고 구명정은 모자라요. 이 배에 탄 사람들 중 절반이 오늘밤 죽게되요!) 그러자 옆에 있던 로즈의 약혼자가 내뱉은 말이 “Notthe better half.”다. 여기서 한 가지 상기할 사실이 있다. 이 배의 승객들 거의 전부는 유람선 크루즈 여행자들이 아니라 아메리칸드림을 안고 대서양을 건너던 이민자들이었다. ‘계급’이라는 화두와는 별도로,영화를 보고나서 한동안 머리에서 떠나지 않던 ‘끈질긴’ 화두가 한 가지 더 있었다. 그것은 ‘죽음’이라는 화두였다. 배가 빙산에 층돌해서 침몰하게까지 걸린 시간은 두 시간 사십분이었다. 죽음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그 긴 시간 동안 배 안의 사람들이 보여 준 다양한 모습들이 떠 오른 것이다. 과연 나라면 그 상황에서 어떤 생각과 행동을 했을까 하는 질문을 해 보았다. 필자는1997년 겨울 작성한 감상문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하기 위해 먼저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인물들에 대해 메모했었다. 그 인물들 중 대표적인 사람들은 그 배의 오키스트라였다. 그 배의 오키스트라는 배가 빙산에 충돌한 지 40 분 쯤 후부터 선수가 물에 잠겨 배의 기울기가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는 마지막 순간까지 밝고 경쾌한 음악을 연주했다. 마지막 구명정이 내려진 직후인 새벽 2 시 10 분, 모든 희망이 사라지고 30도 각도로 기울어진 배의 각 층 갑판위에서 1 천 5 백 여명의 잔류 승객과 승무원들이 필사적으로 배 후미쪽으로 몰려들며 아비규환의 생지옥을 이루고 있을 때, 이 배의 오키스트라는 그 유명한 타이타닉의 마지막 곡 ‘Nearer My God to Thee’를 조용히 연주했다. 이 절망적인 마지막 곡이 연주되는 그 운명의 시간, 선실침대 위에서 꼭 끌어않은 채 죽음을 기다렸던 이사도라 스트라우스 부부, 두 어린 남매가 공포를 느끼기 전에 그들을 재우려고 애쓰는 삼등실의 한 젊은 여인, 스모킹룸에 들어가 선박 설계자로서 자신의 책임을 통감하며 시계를맟추어놓던 토마스 앤드류, 구명정과 구명복을 모두 거절한 채 턱시도로 갈아입고 “신사답게” 죽음을 맞이했던 벤자민 구겐하임 (필자는 몇년 전 뉴욕 맨하튼에 머물 때 갑자기 이 사람 생각이 나서 구겐하임 아트뮤지엄을 일부러 방문한 적이 있다.) 이 그들이다. 15 년 전 추운 겨울, 고국이 외환위기의 늪에서 침몰하고 있을 그 무렵, 필자에게 그로테스크하고도 여려운 메시지와 질문을 끊임없이 던졌던 그 묘한영화 ‘타이타낙’이 3D로 재상영되는모양이다. 그 영화를 다시 보고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사건발생 100 주년을 맞아 그 때 떠올랐던 상념들이 떠 올라 몇 자 적어보았다. (sarnia) |
강현 (기타,,평신도) 오늘은 일찍 주무시고 내일은 평소보다 일찍 기상해서 투표소로!! (2012.04.10) | |||
강동선 (기타,,기타) 이런 글을 써야 하는 님의 딱한(?)사정이 좀 안타깝군요 현실적 이유든 신념에 의한 것이든... 명령이 떠러졌나요(뭐 양심이나 신념에 의한 명령 같은 것 말입니다 다른 뜻 없으니까 트집 마시고...) 빅브라더체제를 위해 뭔가 해야하고, 타이타닉까지 계급투쟁 시각으로 억지공사성 맨트를 해야하는 그 님의 라이프네트워크가 참 안됐다는 말입니다. 님도 아시겠지만 우리 남한의 80 년대 전후 대학 다닌 세대들 중엔 첨에 뭘 모르고 덤볐다가(데모하다가) 나중 빼도박도 못하게 된 영혼들이 많습니다. 거기서 탈출, 성공한 이도 간혹 있지만 아예 그 유사 종교에 잡혀 일생을 보낼 수밖에 없도록 고착된 분들이 있죠 이미 운명이 된지라 어이할 수 가 없어 양심과 신념,하늘에 대고 충성맹세한대로 움직여야 하는 이성마비성 유사狂人들인 셈이죠 왜 광인이라고 하냐면 이성적이지 않다는 뜻인데요(광인은 이성적 판단을 못하죠) 이들의 인식구조엔 객관적 사실은 아무 의미가 없어요 명령자인 하늘(빅브라더체제)서 시키면 2 + 3 도 6 이라고 우겨야 합니다 즉,그들의 하늘이 최종 답인 거예요 그래서 천안함도 통킹만이라고 하면 그냥 그대로 떠들어야 합니다 예를 든 건데요 그렇다는 거죠 하늘의 생신 축하 메시지를 써야하고 타이타닉에까지 웃기는 계급투쟁 토크를 해야 되는 님의 사정이 딱해서 그런 겁니다 그 신념,그 라이프네트워크가 안 됐다는 건데...오해는 마시고..그냥 제 느낌 말하는 거니까... 암튼,기장의식화나 해방구 만들기는 일찍 접으셔야할 겁니다. 이제는 님의 글을 지지하는 댓글을 쓴다든지 하면 뭘 모르고 하는 답답맨앤우먼이거나 아님,의도가 있어서 함께 네트웍으로 엮인 사람이라고 보일 정도죠. 애시당초 여긴 교회의 집합입니다 문익환,강희남 한상렬 목사님들을 기장의 전부나 대표이념으로 보시면 안 돼죠 교회는 아무리 그래도 운동권 단체일 수 없는 이쳔년 역사와 함께한 고백을 유산으로 가진 신앙공동체입니다. 헛수고 마시라고 드리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건 그냥 하는 말인데요 장난삼아 쓰는 글이 아니고 의미나 목적을 가진 글이라면 이렇게 무식하고 와일드스런 접근을 하면 안 돼죠 웃기는 방식 아닙니까 누구 애들이 뛰노는 놀이터도 아닌데 말이죠 ... 모르죠 무슨 광란나꼼수식이거나 전형적 좌파의 게릴라식 충격요법이랍시고 하는진 모르지만 암튼,그래요. 제가 무식하다고 한 건 썩은 뉴에이지나 엔엘식 사고,게다가 부패한 문화선동 방식 등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이게 다 낡고 부패한 지식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런 지식을 처리하지 못하고 끌려가는 정보처리 미숙성을 두고 한 말임) 님이 봐도 웃기지 않나요 타이타닉 어쩌구에다가 시도때도 없이울려 퍼지는 괴성음악소리 하며 보나마나한 사진 등 말입니다 ... 목회자들은 음악소리도 영적 분별을 해요 짜증나죠 이런 음악 들으면 ... 평소 올린 사진들은 여기서 철거하고 댁의 앨범집에 담고 음악도 이어폰 꼽고 혼자 들으세요 이런 건 일종의 공해스런 강요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님의 글에 누가 지지하고 누가 댓글을 달며 누가 은연 중 돕고 있는지 많은 목회자들이 눈여겨 보고 있답니다 아마 이런 흐름은 일선 목회자들이 느끼는 기장의 정체성 컨퓨징 문제와 맞물려 그런 것 같습니다.(2012.04.10) | |||
강현 (기타,,평신도) 동문서답 경진대회가 열린 것도 아니고 부활절 금요일부터 영 이상해 지신 것 같아요. 김일성 생일과 타이타닉이 침몰한 날이 같은 날이라는거야 상식에 속하는 일이고 올해는 둘 다 백주년이라 나름 의미가 있을 거 같아 김주석 이야기를 할까 타이타닉 이야기를 할까 하다가 타이타닉 이야기를 하자고 마음먹고 소소한 영화감상문을 리바이벌한걸 가지고 뭔 엉뚱깽뚱한 시비인지 모르겠군요. 리바이벌이라고 한 건 비슷한 평론을 내가 이미 15 년 전에 했기 때문이고, 이번에 3D로 재상영을 한다기에 기념으로 재정리한 글이예요. 15 년 전엔 영화평론으로 썼지만 이번에는 그냥 추억 리마인드 정도로 쓴 거구요. 자라공포증 환자처럼 솥뚜껑보고 난리를 피우더니 이제는 냄비뚜껑보고도 게거품을 무니 그 증상이 여간 심각한 게 아니군요. 강동선 목사님 Wake Up !! (2012.04.10) | |||
전윤수 (경기노회,초대교회,집사) 강목사님 .........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왜 그렇게 " 무식하고 전투적인" 댓글을 쓰시는지요? 하나부터 모두가 시빗거리로 보시는것 같아 말씀드려 봅니다. 판단은 독자의 몫으로 남기고 평온한 맘으로 포응해 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공해는 강현님의 글이 아니고 ......쩝, (2012.04.10) | |||
정미정 (기타,한길교회,집사) 잘 읽었습니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의미있는 질문이네요. 당신이 선장이라면, 당신이 대통령이라면, 당신이 국회의원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당신이 목사라면 집사라면 그리고 장로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우리가 학교다닐 때 들었던 말 중에, "홍익인간"이란 말이 있습니다.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말입니다. 정치나 종교 모두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해야 한다. 그러나 특권을 가진 사람만 이롭게 했놓고, 이것이 홍익인간이다 하면, 안되겠지요. 그런 정치, 그런 종교는 무가치한 쓰레기와 같은 것이지요. 오늘 좋은 글 읽고, 타이타닉을 다시 보면서, 감독이 무얼 생각하면서 이 영화를 만들었는지 그 행간을 찾아보는 시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참... 4년마다 한 번씩 오는 대청소날입니다. 정치는 홍익인간을 이루는 것인데, 특권층만 위하는 짓을 한 사람을 쓸어내는 날입니다. 타이타닉은 정치와 종교 사회의 거울이란 생각이 듭니다.(2012.04.11) | |||
강현 (기타,,평신도) 당시엔.. 터미테이터나 만든 감독에게서 무슨 배울만한 철학이 있겠나 생각했고 제가 스스로 쓴 평론도 오버를 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다가 2010 년 1 월, 카메론이 감독한 아비타를 보고 제 생각이 편견이었다는 느낌이 들었지요. 저도 타이타닉을 다시 한 번 보고 싶어지네요 ㅎㅎ (2012.04.11) |
첫댓글 이 글은 한국기독교 장로회 홈피 게시판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