섶섬이 보이는 풍경
나무판에 유채, 41×71cm, 1951년
폭격의 위험을 피해 월남한 이중섭은 부산에서 다시 제주도 서귀포로 갔다.
주민의 호의로 살 곳을 얻어서 비로소 안정을 얻게 되었다.
사는 집지붕과 그 아래로 펼쳐지는 섬이 있는 바닷가 고요하고 깨끗한 느낌을 그린 것이 풍경화다.
뒷날 부산과 통영에서 그린 풍경화들에서 보이는 활달한 필치와는 사뭇 다르다.
서귀포의 환상
나무판에 유채, 56×92cm, 1951년
용인 호암 미술관 소장
귤이 자라는 따뜻한 날씨와 작으나마 깃들 수 있는 집에서 비로소 안도한 이중섭의 마음을 느낄수 있다.
아울러 아이가 새를 타는 것으로 설정해서 환상적이기도 하지만 사실적인 필치가 있으므로
북한에서 생활할 때 강요되다시피 했던 사실주의적인 태도가 남은 것이라고도 여겨진다.
<도원>과 함께 이중섭이 남긴 그림 중에서 가장 커다란 것에 속한다.
물고기와 노는 두 어린이
종이에 유채, 41.8×30.5cm
도원
종이에 유채, 65×76cm, 1953년 무렵
물이 있고 크고 작은 봉오리들이 있는 곳에 서있는 천도복숭아를 중심으로
네 명의 남자아이가 노는 광경을 통하여 낙원의 느낌을 나타냈다.
젊은 시절 애인에게 보낸 그림엽서들에도 이런 경향이 강했다. 통영에 머물던 시기에 그려진 것이라고 한다.
최재덕과 8.15 직후 서울에서 그렸던 벽화도 이런 소재였다고 하는데, 통영에서 멀지않은 산청이 고향이며,
이 그림을 그릴 당시에는 월북하고 없었던 조선신미술가협회의 동인이었던 최재덕이 떠올랐는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호 대향 을 써서 대이상향 이라는 본래의 의미대로 낙원의 느낌을 물씬하게 풍기도록 하였다.
두 어린이와 복숭아
종이에 유채 9.5×12cm 용인 호암미술관 소장
첫아들이 태어났다.
어려운 연애 시절을 거쳐 결혼한 그들로서는 너무나 기쁜 일이었으나 그 아이는 태어나자마자 곧 죽고 만다.
이중섭은 죽은 아들의 관 속에 여러 장의 그림을 넣어주면서 혼자서 외로울 테니까 이거라도 가지고 놀라고 하였다.
구상의 회고에 의하면 이 그림은 복숭아를 들고 노는 어린이 그림이었다 한다.
이 그림을 보면, 죽은 첫 아들의 관 속에 넣어주었다는 복숭아와 아이들 그림을 상상해볼 수 있다.
연꽃밭의 새와 소년
종이에 크레용과 잉크 9×14cm 1941년 9월 28일
연밥을 따서 물고 있는 새와 아직 피지 않은 연꽃 봉오리를 따서 든 아이가
화면 중앙의 커다란 연꽃을 중심으로 서로 반대쪽으로 나가려 하고 있다.
그 곁에는 한 쌍의 물새가 입을 맞추고 있다.
펜 선으로 구획한 다음, 그림에 등장하는 모든 식물과 한 마리의 물새에 분홍빛 크레용을,
그리고 큰 새와 아이, 또 한 마리의 물새에 회색 크레용을 칠했다.
비교적 넓은 배경은 그대로 두었다.
해를 불평하는 사람
종이에 크레용과 잉크 14×9cm 1941년 9월 22일
9월 22일의 그림은 상당히 이질적이다.
잎사귀로 아랫도리를 가린 벌거벗은 남자가 팔을 들어 산 위에 떠 있는 해를 가리면서 불평하는 듯한 모습의 그림이다.
이와 유사한 그림으로 음부와 가슴을 잎사귀로 가린 사람이 등장하는 11월 22일 그림과 그린 날짜를 모르는 몇 장이 있다.
이 그림들이 무슨 내용을 나타내는지는 좀더 검토해야겠지만 크레용을 쓰는 등
소재나 표현 방식의 면에서 어린이 그림에 대한 관심과 원시주의적인 태도가 드러난다.
당시 이중섭은 초등 과정 고학년이었떤 조카딸의 그림을 연구한다고 가져갔다가 되돌려주기도 했다는데,
이런 사실도 그의 관심과 태도에 대한 추정을 뒷받침한다.
꽃 피는 산
종이에 크레용과 잉크
14×9cm
1941년 9월 17일
꽃 피는 산을 그린 그림은, 화면의 아래쪽에 황토색 크레용으로 산봉우리 하나를 그려 넣고
펜과 크레용을 사용해 능선 위에 붉은 꽃만 피어 있는 나무 두 그루를 그려 근경을 설정하였다.
그 위에 다시 두 개의 산봉우리를 그리고 작은 나무를 대여섯 그루 그려 넣었다.
화면의 맨 위에는 세 개의 봉우리를 가진 산을 멀리 배치했는데 앞의 능선과는 다른 색채로 흐릿하게 처리하여 거리감을 주었다.
먼 산의 나무는 근경과 중경의 능선 처리에 사용했던 황토색으로써 점경으로 처리했다.
근경과 중경을 이루는 산의 꽃나무 줄기에도 먼 산을 그릴 때 썼던 색깔을 칠했다.
근경의 산봉우리 안쪽 여백에는 펜으로 서명과 연월을 크게 써서 화면에 균형감을 주었다.
이중섭은 이 그림에서 여러 가지 색깔의 선을 되풀이하여 사용함으로써 경쾌한 박자감을 부여하고 있다.
그의 그림이 운율을 암시하는 상태에 들어간 것이라 생각된다.
이런 모든 요소들은 속필로 시원스럽게 처리되었으면서도 세심한 배려를 통해 짜임새를 갖추고 있다.
추상
종이에 수채와 잉크 14×9cm 1941년 7월 3일
이 무렵 두드러지게 구성적이거나 추상적인 화풍을 시도하는 등 다양한 조형적 실험을 감행한다.
7월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추상풍 그림이 바로 그 예이다.
이 그림들은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 단계에 이르러 이중섭이 어떠한 조형 소재라도 다룰 수 있는 의욕을 지니게 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토끼풀
종이에 수채와 잉크 9×14cm 1941년 6월로 추정
꽃과 잎에 줄기가 딸린 자연스런 구성으로 옮아간다.
그러나 꽃이 잎의 양쪽에 옹호하듯 서 있고 중앙에 대칭형의 잎이 놓인 것이 거슬렸는지 잎줄기의 위치에 변동을 꾀하였다.
그럼에도 화면이 심심하자 등장시킨 것이 휘어진 꽃줄기를 쥐고 달리는 듯한 벌거벗은 어린이다.
6월 19일 엽서 그림은 줄기가 굵어서 어색했으나 이 그림은 줄기를 홑선의 펜으로 긋고 옅은 색의 물감을 곁들여 전혀 어색하지 않다.
거기에다 어린이의 등장으로 인해 생동감이 넘친다.
말 탄 남자를 뿔로 쳐내는 소
종이에 먹지로 베껴 그리고 수채 9×14cm 1941년 6월 13일
6월 13일자의 엽서 그림에는 망아지에 탄 두 남자 중 한 남자를 소가 뿔로 쳐서 밀어내려고 하자
다른 한 남자가 만족스러워하며 소를 쓰다듬는 광경이 담겨 있다.
온몸이 분홍빛인 소는 중앙의 남자에게 우호적인 존재이다.
바닷가
종이에 먹지로 베껴 그리고 수채 9×14cm 1941년 6월 14일
6월 14일에 그린 두번째 그림은 앞 그림과 이야기가 이어지듯 아이가 앞에서 오라고 손짓하고 있고
여자는 커다란 물고기를 옆구리에 끼고 바닷가를 걷고 있다.
세번째 그림은 제각기 한 마리씩의 물고기를 들고 공중을 떠다니듯 하는 세 여자를 그린 것으로,
그중 한 여자는 화면 아래에 달아나는 남자에게 물고기를 빼앗긴 듯 내려다보고 있다.
머리 모양으로 보아 화면 중앙의 여자가 마사코로 보인다.
바닷가
종이에 먹지로 베껴 그리고 수채 9×14cm 1941년 6월 12일
누워있는 여자
종이에 수채와 잉크 9×14cm 1941년 6월 3일
6월 3일자 엽서 그림에는 옆으로 누워 있는 여인이 등장하는데, 선 긋기나 색채 구사가 더 능숙해 보인다.
주위의 잎과 나무에만 채색을 했고, 여인의 몸에는 전혀 채색을 하지 않았다.
연꽃 아래 헤엄치는 여자
종이에 과슈
9×14cm
1941년 5월 13일
연꽃 아래를 헤엄치는 여자(5월 13일), 사슴으로 보이는 동물에 올라타 무언가를 받드려고 하는 여자(5월 15일),
앞의 것과 거의 비슷한 설정에 나뭇잎을 따주는 남자(5월 16일)를 거쳐,
사슴으로 여겨지는 두 마리의 동물을 그린 그림(5월 20일)에 이르면 성애의 느낌마저 짙게 풍긴다.
두 마리 사슴의 구애 장면은 시원스런 단붓질과 적절한 펜 선을 구사하여 윤곽선과 강조할 부분을 처리하고 있다.
그외 연꽃 사이에 매달린 어린이, 열매가 달린 넝쿨 아래 남자와 여자로 보이는 한 쌍의 사람들,
꽃나무 사이에서 노는 세 어린이가 그려진 엽서 그림이 있는데 모두 5월에 보낸 것으로 추정된다.
여자를 기다리는 남자
종이에 먹지로 베껴 그리고 수채, 14×9cm, 1941년 4월 2일
4월 2일에 그려진 그림은 이중섭의 작업 중에서는 드물게
유동적·유기적인 선으로 구획을 지어서 화면을 분할하는 아르누보적인 기법을 쓰고 있는데,
그것을 단순히 활용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남자의 팔은 몸 색깔과 같은 빛깔의 나뭇가지와 연결되어 아치형의 문을 이루고 있다.
다른 한 손도 늘어진 나뭇가지를 잡았는데 마치 나무의 일부가 되어 꽃을 받쳐든 것처럼 보인다.
두 손과 나무가 만들어내는 교묘한 연출이 매우 시적인 화면을 이룬다.
남자는,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고 헤매는 여자가 찾아 들어오기를 바라면서 짐짓 모른 체하고 있는 것 같다.
화면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남자의 눈은 마치 땅에 놓인 꽃을 보는 것 같으면서도,
한편으로는 화면 밖에서 그림을 보는 감상자를 공모자로 이끌어들이는 듯하다.
화면 안쪽의 보이지 않는 눈은 나무의 일부인 듯 감겨져 있을 것만 같다.
두 마리 사슴
종이에 먹지로 베껴 그리고 수채
9×14cm
1941년 4월 24
이중섭이 이 그림에서 말하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그림에서 느껴지는 위협의 실체는 무엇일까?
이 그림의 설정은 오장환(吳章煥)이 1939년 10월 『조선일보』에 발표한 시 「성탄제」의 내용과 매우 흡사하다.
이 시는 사냥꾼에게 쫓기는 어미 사슴과 어린 새끼 사슴의 비애를 노래한 것이다.
물론 그림에 등장하는 큰 사슴은 시에서와 달리 어미 사슴이 아니라 수사슴이며 아래쪽 사슴은 작고 여린 암사슴이지만,
화면 바깥에 어떤 위협을 설정하여 그림 전체에 긴장감이 돌도록 한 것은 오장환의 시에서 착상한 것이라 여겨진다.
반우반어
종이에 먹지로 베껴 그리고 수채
9×14cm
1940년 말
자연의 이치와는 다른 신화적인 내용의 그림인 것이다.
화면 앞쪽에 배치된 연꽃 한 송이와 고려청자의 오리 모양 연적을 닮은 오리에서
전통적으로 친근한 소재를 조형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그림에 나타난 해안선이 흡사 원산만을 닮았는데 마치 원산 사람이 신비한 세계를 소개해주는 듯한 느낌이다.
길 떠나는 가족
종이에 유채, 29.5×64.5cm, 1954년
헤어져 있던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가족을 소달구지에 태우고
자신은 황소를 끌고 따뜻한 남쪽 나라로 함께 가는 광경을 그렸다고 했는데, 이 그림은 이를 옮긴 것이다.
서울에서 개인전을 성공리에 마치면 곧 만나게 될 가족에 대하여 희망에 차서 그린 것이다. 유화가 1점 더 있다.
그림의 테두리는 젊은 시절 큰 영향을 받은 루오가 쓰던 수법을 응용한 것으로 이중섭도 이를 자주 애용했다.
소
종이에 유채, 29×40.3cm, 1956년 무렵
소는 중등 과정부터 즐겨 그리던 그림의 소재였다고 동창들은 전한다.
소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소로 상징되는 민족과 현실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그렸던 것으로 보인다.
자신을 돌봐준 의사에게 선물한 이 그림은
그의 배려로 건강하게 되었다는 감사의 마음을 그림에 보이는 평정한 모습의 소로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뒷면에 <비둘기가 있는 가족>이 그려져 있다.
가족과 비둘기
종이에 유채, 29×40.3cm, 1956년 무렵
가족을 그린 그림들에서 느껴지는 공통점은 경쾌함이다.
가족이란 화기애애함이 넘치는 인간관계임을 강조한 것이라 여겨진다.
특히 이 그림은 재빨리 완성해 이런 느낌이 더더욱 강조되었고, 그럼에도 등장인물의 개별 특징이 또렷한 것이 큰 특징이다.
소와 새와 게
종이에 유채와 연필, 32.5×49.8cm
황소
종이에 유채, 32.3×49.5cm, 1953년 무렵
소는 고개를 들면서 외치는 듯하다. 왼쪽으로 향한 얼굴과 오른쪽으로 향한 눈이 화면의 양쪽 모두를 지배하는 듯하다.
외침이 들리 듯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하여 소의 얼굴과 목 주위를 유달리 주름지게 한 것으로 보인다.
코와 입에 가해진 선연한 붉은 색과 넓은 배경의 붉은 노을을 층지게 하여 이런 느낌을 강화하고 있다.
그가 태어난 평원군은 노을이 아름답기로 유명했다고 하는데, 이런 감회를 표현한 것이라 여겨진다.
투계
종이에 유채, 29×42cm
과천 국립 현대 미술관 소장
두 마리의 닭이 서로 싸우고자 덤벼드는 설정이다.
푸르고 붉은 빛깔로 그린 닭 부분이 충분히 마른 뒤,
그 위에 덮은 검은 빛깔이 마르기 전에 물감칼로 덮은 물감을 긁어냄으로서 완성하는 과정을 거쳤다.
조응하는 색깔과 태세로 보아 고구려 무덤벽화에 나타나는 색채적, 조형적 특징을 계승한 것이라 보인다.
부부
종이에 유채, 51.5×35.5cm, 1953년 무렵
달과 까마귀
종이에 유채, 29×41.5cm, 1954년
까마귀는 6.25 전쟁 전만 해도 흔다던 새였다고 한다.
그러던 것이 전쟁의 포성과 화약 냄새 때문인지 보기 어렵게 되었다고 한다.
이 그림은 통영에서 그려졌다고 하는데 평화로웠던 그 곳에서 반갑게 여겨졌는지도 모른다.
보름달이 뜬 맑고 푸르른 하늘,
검게 세 가닥으로 그어진 전깃줄에 앉은 친구를 찾아 모여드는 까마귀를 검은 물감을 묻힌 붓으로 간단히 그렸다.
몸 전체가 까맣다는 점 때문에 먹만으로 그리는 문인화의 소재로 어울릴 소재다.
까마귀를 이루고 있는 붓질을 자세히 보면 날려져 있어서 마치 글씨예술(서예)의 비백과 같다.
그래서 전통 예술의 냄새가 진한 것이다. 대한 미협전에 출품되어 절찬을 받은 작품이다.
물고기와 게와 노는 네 어린이
종이에 유채, 36×27cm, 1951년 무렵
용인 호암 미술관 소장
물고기와 노는 아이들을 그린 일련의 유화들이다.
앞은 거대한 물고기와 노는 두 남자아이를 그렸다.
줄을 이용해 대상들을 서로 긴밀하게 연관지운 연출이 돋보인다. 끈을 이용한 구성은 자주 애용되는 방법이다.
더욱이 화면 아래쪽의 아이가 입은 옷을 물고기가 물도록하여 생기를 돋구었다. 아이와 물고기가 만드는 그림자도 연결시켰다.
그러다 보니 밝고 어두운 부분을 구별하여 묘사하게 되었는지, 이중섭의 그림에서 드물게 명암법이 등장한다.
그래서 제주도 또는 부산 시절의 초기에 그린 것으로 본다.
뒤의 것은 물고기와 게를 앞세운 네 명의 남자아이들이 앞사람의 엉덩이를 두 손으로 잡는 방법으로
줄지어 있는 모습을 새을자 모양으로 배치했다.
그밖에도 이들을 한데 묶어주는 것은 맨 앞과 뒤에 있는 아이들이 잡은 끈인데,
이를 두 번째 아이가 잡아 당기므로 해서 더욱 재미있게 연관지웠다.
배경을 한가지 색으로 평면으로 칠하고 테를 둘러 정연해 보이나 억센 붓질로 그렸다.
파란 게와 어린이
종이에 유채, 30.2×23.6cm
발 앞에 있는 게를 잡으려는지 두 손에 쥔 끈을 늘어뜨리고 서 있는 남자아이를 그렸다.
턱을 쳐들고 위를 보도록 해 얼굴이 마치 고개를 뒤로 젖히듯 배치되어 있는데, 몸체는 앞을 향하고 있다.
또한 게가 정확히는 풀빛에 가까운 특이한 색으로 눈길을 모은다.
이런 눈속임 장치가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이중섭의 연출이 그만큼 높은 수준임을 말해준다고 하겠다.
전체는 매우 거칠게 그려졌는대 칼칼한, 조야한 맛을 우리 미감이라 여겼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횐 소
나무판에 유채, 30×41.7cm, 1954년 무렵
서울 홍익대학교 박물관 소장
회색조의 배경에 검고 흰 붓질로 된 득의의 작품이다.
소의 상태도 평정을 이루어서 심정이 안정된 가운데 최고조의 상태를 보인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도판 16과 같은 붓질이 특징이다. 여기에서는 검은빛과 흰빛을 아울러 추사체와 같은 붓질을 보이고 있다.
특히 머리와 또리 부분에 그런 표현이 강하다.
사의성 마저 느끼게 하는 것으로 보아 서예를 비롯한 전통 예술에 대한 소양을 느낄 수 있다.
장자의 우화에 등장하는 솜씨 좋은 소잡이가 생각나는 그림이다.
소
종이에 유채, 27.5×41.5cm
다친 소의 머리에서 피가 나 뚝뚝 떨어지기까지 한다.
소 그림에서도 매우 드문 소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쳐든 앞다리 한쪽과 넓게 벌린 뒷다리의 분위기로 보아
투혼이 사그라지지 않았으므로 뿔을 앞세워 상대를 향해 돌진하려는 태세다. 거의 같은 것이 하나 더 있다.
흰 소
종이에 유채, 34.5×53.5cm, 1953년 무렵
용인 호암 미술관 소장
검은 배경 앞에 소가 화면 너머에 있으리라 여겨지는 상대를 향해 뿔을 세우고 막 나아가려 하고 있다.
붓과 물감칼로 비교적 넓게 발려진 흰 빛깔에 비해 어두운 빛깔의 물감은 붓을 꼿꼿이 세워 그은 것으로 보인다.
이런 서릿발 같은 매우 숙련된 상태가 아니면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마치 추사체의 필획을 보는 것 같다.
복사꽃이 핀 마을
종이에 유채, 29×41.2cm, 1953년
통영에서 친구인 미술가 유강열의 호의로 안정을 취하게 된 이중섭은 오늘날 대표작으로 꼽는 여러 점의 그림을 그려 남긴다.
이 그림은 이곳에서 그려진 일련의 풍경화의 하나이다.
서귀포에서 그린 풍경화와 달리 통영에서 그려진 그림들은 굵고 빠른 필치가 특징인데,
통영에서 그려졌다는 소그림들에도 엿보이는 특징이다. 숙련된 붓질에서 오는 시원스런 맛이다.
이런 것이 기운생동의 미감이 아닐까?
길
종이에 유채, 41.5×28.8cm, 1953년
지붕과 나무가지가 화면의 아래와 위, 전면에 걸쳐 있는 사이로 꼬불꼬불한 길을 배치했다.
통영에 있는 남망산으로 오르는 길이다. 화면은 엷고 빠른 붓질로 되어 있어 독특한 운치를 자아낸다.
분청사기 표면에 베풀어진 귀얄무늬가 연상되는 느낌이다.
봄의 어린이
종이에 연필과 유채, 32.6×49cm
환희
종이에 에나멜과 유채, 29.5×41cm, 1955년
복숭아꽃이 수 놓여진 네모 틀 안에 구름에 쌓인 해를 사이에 두고 봉황을 닮은 파란 숫새와
붉은 암새가 춤을 추는 전례가 없었던 독특한 구성의 그림이다.
그러나 물감을 두껍게 쌓이도록 그리고 이를 충분히 말린 위에 전면적으로 물감을 칠한 다음,
긁어서 원하는 형태를 얻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으로 간혹 사용했던 기법이다.
자부와 깊은 관심의 대상이었던 고구려 무덤벽화의 분위기가 물씬하다.
대구에서의 개인전에 출품한 것으로 전람회가 열린 미국공보원의 직원이 간직하던 것이다.
손
종이에 유채, 18.4×32.5cm, 1954년
왼손과 오른손의 앞뒤를 출렁이듯 휘감은 연기 같은 흰선들이 등장하는 독특한 그림이다.
갈색조의 엄지와 집게손가락선은 흰 선의 한 자락을 집어들었고,
나머지 세 손가락의 주변에 그려진 것은 무엇인지 불분명하다. 손을 그린 2점 중 하나로,
진주에서 박생광과 어울리던 시절 그 친구 청담스님을 만나 느낀 바를 그린 것으로 보이며 불교적인 분위기가 강하다.
물고기와 노는 아이들
종이에 유채와 연필, 10.5×12.5cm
물고기와 노는 세 아이
종이에 유채와 연필, 25×37cm, 1953년
두 아이와 물고기와 게
종이에 먹과 수채, 10.5×12.5cm
물고기를 가지고 노는 어린이는 즐겨 그려졌던 그림으로 앞에서도 살펴보았다.
세 명의 남자아이가 물고기와 노는 장면을 그린 그림은
원산의 집에서 일하던 사람이 부산으로 피난 와 부모의 약값 대신으로 얻어간 그림이라고 한다.
벌거숭이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붉은 색조와 초록빛을 띤 물고기의 색이 독특하다.
물고기, 게와 노는 두 남자아이는 거의 같은 상태로 무려 다섯 번이나 그려진 것으로 학인된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뿐 거의 같은 소재를 거듭 탐구하듯 한 태도를 엿볼 수 있다.
부부
종이에 크레파스와 수채, 19.3×26.4cm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동봉한 그림 중의 하나. 싸우는 듯한 설정인 도판 11과 흡사하나 아래
암탉의 자태를 보면 교미를 위한 자세다.
두 마리의 닭이 모여 이루는 형태가 꼬리로 인하여 덜 완결되기는 했지만 하나의 동그라미를 이루는데서
서로 조응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그림으로 된 언어다.
여섯 마리의 닭
종이에 연필과 수채, 26×36.5cm
두 마리의 닭을 통해 다툼과 어울림의 여러 정황을 노래한 이중섭은
여러 마리의 닭이 펼치는 드라마를 그림으로써 자신이 즐기던 소재를 더욱 심화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어떤 정황을 나타낸 것인지 불분명한데, 푸르고 붉은 색깔의 닭을 서로 어긋나게 배치하였다.
중앙 뒤의 닭을 빼고 오른쪽 닭의 꽁지를 잡고 있는 남자아이를 선으로만 그린 연필화 한 점이 전한다.
닭과 게
종이에 연필과 과슈, 29×41cm
앞에서 살펴 본 그림의 왼쪽 위에 등장하는 닭을 그대로 옮겨진 듯 그려져 있고 닭이 굽어보는 쪽에는 게 한 마리를 배치했다.
게 주위에는 복숭아꽃잎을 배치하여 닭이 물고 있는 복숭아와 연관을 지니도록 했고
색채로도 청색과 분홍빛을 적절히 섞어 조화를 꾀해 하나의 산뜻한 소품을 완성했다.
여인
종이에 연필, 41.3×25.8cm, 1942년
우리가 볼 수 있는 이중섭의 초기그림 가운데 하나이다.
소를 그린 연필화로 전 해에 그려 지유텐에 출품한 것이 엽서그림을 제외하면 유일하다.
굵직한 연필선이 특징인데 훗날 특장이 되는 굵고 거친선을 감안한다면 이중섭의 개성이 벌써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랫도리에 걸친 옷은 고갱이 자주 그린 태평양 연안지역에서 입는 사롱이라는 치마와 흡사한데,
이것으로 그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는 없다. 대향이라는 서명은 이 그림에서 처음 쓰였다.
훗날 아내가 된 여성을 그린 것으로 보여진다.
못가에서 노는 세 어린이
종이에 청먹지로 그리고 수채
1940년 말에서 1941년 후반기 사이에 그린 그림 엽서
14×9cm
후배 일본인 여성을 사랑하게 된 이중섭은 고민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인이라는 점에서
어려움이 생긴 것이다.
졸업한 뒤에도 계속 학교에 남아 드리던 이중섭은 겨울을 맞아 가족이 사는 원산으로 돌아와 있으면서
변함없는 마음을 확인하고 그림이 그려진 엽서를 보내기 시작한다.
원산만으로 보이는 해변에 꼬리를 물고기, 몸통 위는 소인 괴물이 바다에서 튀어나오는 환상적인 광경을 그렸다.
마치 원산에 사는 자신을 소개하는 듯한 설정이다.
활을 쏘는 사람들
종이에 펜과 수채로 그림,
9×14cm 1941년 말
소와 말을 타는 사람들
종이에 청먹지로 그리고 수채
9 ×14cm 1941년말
소를 타는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역시 환상적인 분위기다.
1941년 한 해 동안 작은 크기이지만 80매에 이르는 그림을 고심해서 그렸다.
환상적인 바다풍경
종이에 청먹지로 그리고 수채
9 ×14cm 1940년말
원산만으로 보이는 해변에 꼬리를 물고기, 몸통 위는 소인 괴물이 바다에서 튀어나오
는 환상적인 광경을 그렸다.
마치 원산에 사는 자신을 소개하는 듯한 설정이다.
부인과 아들에게 보낸 편지와 그림
종이에 잉크와 색연필
일본인 부인이 아이들과 거듭된 곤란 탓으로 일본의 친정으로 돌아가자, 다시 익숙한 일본어를 쓰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내와 자식들에게 보낸 편지는 일본어로 작성되었다.
이에 대하여 우리는 식민지를 거친 민족 내지는 국가의 처지 때문이라고 이해하게 된다.
이 점은 제외하고 생각하더라도 그의 편지는 그림과 어울려 대단히 흥미로운 것이다.
이토록 명랑하고 낙관적인 인물이 비극적인 말로를 맞게 된 것이 서글프기 그지없는 일이라는 감상이 문득 일어난다.
가족에게 편지를 보내고 받는 것을 그나마 위안으로 삼던 이중섭이 눈에 선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부인과 아들에게 보낸 편지와 그림
종이에 잉크와 색연필
일본인 부인이 아이들과 거듭된 곤란 탓으로 일본의 친정으로 돌아가자, 다시 익숙한 일본어를 쓰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내와 자식들에게 보낸 편지는 일본어로 작성되었다.
이에 대하여 우리는 식민지를 거친 민족 내지는 국가의 처지 때문이라고 이해하게 된다.
이 점은 제외하고 생각하더라도 그의 편지는 그림과 어울려 대단히 흥미로운 것이다.
이토록 명랑하고 낙관적인 인물이 비극적인 말로를 맞게 된 것이 서글프기 그지없는 일이라는 감상이 문득 일어난다.
가족에게 편지를 보내고 받는 것을 그나마 위안으로 삼던 이중섭이 눈에 선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자화상
종이에 연필, 48.5×31cm, 1955년
1955년 초 서울에 이어 5월 대구에서도 개인전을 열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해 보려던 의도는 산산이 부서진다.
밀항을 해서라도 가족이 있는 일본으로 가겠다는 계획도 실패로 돌아가자 자포자기에 빠져
그토록 열심히던 그림도 그리지 않고 밥도 먹지 않겠다고 하자, 정신 이상이라는 수군거림이 들려왔다.
이에 전람회를 열기 위해 대구에 머물 당시 친구에게 자신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며 그린 그림이다.
사실 자신의 모습을 그린 자화상이 이중섭만큼 많은 화가도 드물 정도다. 가족을 그린 그림에는 꼭 자신이 등장한다.
하지만 자기만을 그린 것은 한 점도 없다고 여겨졌는데, 이 작품이 발굴됨으로써 또 다른 면모를 알 수 있다.
나무와 달과 하얀 새
종이에 크레파스와 유채, 14.7×20.4cm, 1956년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의하면 서울에서의 개인전 직전 처음 크게 건강을 상해 병원에 입원했던 이중섭은
서울과 대구에서 개인전을 마치자 다시 병원 신세를 질 수 밖에 없었다.
이 그림들은 서울로 가서 병원을 오가던 그가 다소 안정을 되찾아 정릉에 머물던 시기에 그려졌다.
잎이 져버린 나무와 눈이 겨울임을 가리키는데 크레파스를 그어 마련한 거칠거칠한 질감이 계절 분위기를 잘 살렸다.
그러나 나무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상태로 등장하는 새들을 서로 긴밀하게 연관시켜
춥고 배고플 겨울을 나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것 같다. 희거나 노란 색을 칠한 새가 그런 느낌을 북돋우고 있다.
구상네 가족
종이에 연필과 유채, 32×49.5cm, 1955년
자전거를 타는 아이를 어른 남자가 잘 탄다고 칭찬하는 듯한 광경을 중심으로
어른 여자와 한 아이가 이를 쳐다보고 있고 화면 앞에 있는 다른 한 남자는 이를 부러워하는 듯 하다.
이 설정은 대구서 개인전을 열고자 작품을 준비하던 이중섭이 친구인 구상의 호의로 그 집에 머물면서
구상이 그의 아이들에게 자전거를 사주어서 모두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는 부러워했다는 증언대로다.
자신은 가족과 헤어져 있었으며,
자신의 아들에게 자전거를 구해서 가겠다는 약속을 편지에서 여러 번 한 바가 있었기 때문에 부럽기 그지없는 것이었다.
구상과 이중섭이 서로 손을 조응하고 있는 것이 특이한데, 서로의 우정에 대한 표시라 여겨진다.
이중섭이 입고 있는 옷은 이즈음 그려진 연필로 그린 자화상에 나오는 바로 그 옷으로 보인다.
과수원의 가족과 아이들
종이에 잉크와 유채, 20.3×32.8cm
싸우는 소
종이에 에나멜과 유채, 27.5×39.5cm, 1955년
서로 싸우는 두 마리의 소 중에서 오른쪽의 소가 완전히 넘어지려고 하고,
왼쪽의 소는 앞다리와 뒷다리 한쪽마저 상대방에게 올려놓았다.
싸움이 바야흐로 끝나려는 광경이다.
이런 설정은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었다.
그러나 진 소도 이긴 소도 모두 몰골이 형편없어서 싸움이란 이렇게 허무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위의 작품과 함께 1955년 5월 대구에서의 개인전에 출품된 것이므로 말년의 작품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돌아오지 않는 강
종이에 연필과 유채, 20.2×16.4cm, 1956년
왼쪽 위에는 머리에 물건을 인 여자가 눈이 내리는 속에서 화면 앞으로 오는 듯 하다.
오른쪽 거의 절반을 차지한 집의 창가에는 한 남자가 팔을 괴고 얼굴을 옆으로 두고 있다.
검게 표현되었지만 눈이 내리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그림들은 이중섭의 절필작이라고 하는 비슷한 일련의 그림 중 하나이다.
화면의 전체에 물감이 칠해지고 남자가 고개를 들고 있는 것도 있고, 하단에 담을 설정해 흰 새를 올려놓은 것도 있다.
제목은 당시 막 개봉된 마릴린 먼로 주연의 영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보고 싶은 아내를 기다리는 자신의 심정을 그린 것 같다.
옛이야기
장판지에 유채, 31×41cm, 1956년
정릉에서 살던 만년에 그려진 것으로 전한다.
사슴과 학으로 여겨지는 동물과 불로초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도교적인 이상을 배경으로 한 십장생 주제를 변형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추운 날씨인 듯 한데 본인으로 보이는 인물이 벌거벗은 채 앉아 있고 상투까지 틀고 있어서 의외의 느낌이다.
복고적인 태도를 느끼게 하는 이런 작품들이 꽤 그려졌으나 환영받지 못하여 사장되어 왔던 것으로 여겨진다.
달밤
종이에 잉크와 수채, 17.5×13.5cm
구름에 쌓인 달을 바라보고 누운 어린이가 나오는 특이한 설정의 그림이다.
달과 구름은 자주 애용되는 전통적인 문화의 한 품목이지만 그것을 소재로 다룬다고 해서 충분한 것은 아닐 것이다.
무엇보다 그런 소재를 소화해낸 방식에서 우리는 전통을 어떻게 잘 살려냈는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그림에서는 구름을 처리한 방식에서 그가 소재로만 다룬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덩어리 구름과 꼬리 구름을 소화한 방식에서 전통적인 미감을 잘 파악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그 아래에 자족적인 남자어른이 아니라 누운 어린이를 배치하여
자연과 어린이로 새롭게 끌고 간 점이 이중섭다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운 제주도 풍경
종이에 잉크, 35×24.5cm
일본에 건너 가 헤어져 있는 가족들에 보낸 편지에 동봉한 그림의 하나다.
서귀포에서 살 때 자주 가서 놀던 섶섬과 범섬이 보이는 바닷가에서 즐거이 놀던 시절을 회상하면서
자신과의 유대를 흐트리지 말자고 말하는 것 같다.
물고기와 노는 세 어린이
종이에 유채와 연필, 27×39.5cm
두터운 바탕칠 위에 정성들인 선묘로 아이들과 나뭇잎, 물고기를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끈을 설정했다.
그런데 아이들의 몸에는 채색을 하지 않았으며, 게다가 왼쪽의 아이는 뒤만 보이고 머리와 팔은 보이지 않는 설정이다.
그러므로 아이의 움직임을 한 화면에 동시에 담으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 여겨지기도 한다.
그럴 경우라면 그림에는 두 아이가 등장하는 셈이다.
꽃과 어린이
종이에 펜과 수채, 17 ×15.3cm 1940년말
네 어린이와 비둘기
종이에 연필, 31.5×48.5cm
이 그림이 상당히 큰 규모라서가 아니라 종이에 연필로 그려진 이중섭의 작품들을
흔히 스케치나 소묘, 또는 밑그림이라고 부르기는 미흡한 점이 많다.
근래 들어 이런 그림의 독자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는 현상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그래서이기도 하지만 이를 연필화로 부르고자 하며, 더욱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여긴다.
특히 요즘은 덜 하지만 중국, 일본과 같이 한자문화권에 속하면서 글씨예술(서예, 서도를 가리킴)이 발달한 우리의 경우
붓이나 연필을 구사하는데서 다른 문화권과 구별되는 독자성이 존재한다.
이중섭은 1940년대붙터 이를 감지하고 독특한 붓질과 연필구사법을 개발해 온 것으로 여겨진다.
종이 위에 확신을 가지고 긁다시피 그어댄 선의 맛은 그 자체 독자적인 감각을 발휘한다.
꽃과 어린이와 게
종이에 잉크, 9 ×14cm
물고기를 안고 게를 탄 어린이
종이에 펜과 유채, 19.2 ×12.2cm
개구리와 어린이
종이에 잉크와 수채, 10.5 ×25.7cm
판자집 화실
종이에 펜과 수채, 26.8×20.2cm
방 하나인 판자빙의 네 벽에서 한 벽을 완전히 제거하고 내부를 보이도록 했다.
그런데 지붕과 실내는 약간 비스듬하게 설정해 단조로움을 피하고자 했다.
그림그리기를 마치고 헤어져 있는 가족들에게 보낼 편지도 봉트까지 쓰기를 마치고 누워 담배에 불을 붙이고 있는 자족한 모습이다.
겨울 언저리임을 알 수 있는 풍경과 주변 색깔에 비해 자족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노란색은 매우 효과적이다.
창조의 기쁨에 다른 곤란은 문제도 아니라는 이중섭의 기분이 전달되는 것 같다.
작품
1904년, 제4회 지유텐 출품작
땅으로 보이는 강한 검은색 바닥을 딛고 선 소가 뒷발을 들어 입으로 핥고 있는 듯한 그림이다.
황혼인 듯한 배경 위에 고개 돌린 방향에 조응하여 속도감 있는 붓질이 드러난다.
그런데 이 그림은 루오풍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서예적인 성격의 선을 구사함으로써 단순한 추종에서 벗어나고 있다.
소와 소녀
1941년, 제5회 지유텐 출품작
소묘
종이에 연필, 23.3 ×26.6cm 1941년, 제6회 지유텐 출품작
<소묘>는 부인의 친구가 지니고 있다가 나중에 부인에게 되돌려 줌으로써 1979년 다시 공개된 작품이다.
<소묘>가 제6회 지유텐에 출품된 것이라는 사실은,
이 그림을 인쇄한 엽서를 이중섭이 이쾌대에게 보냈는데 나중에 이쾌대의 유족이 이를 공개함으로써 얼려졌다.
앞으로 뛰어오르려는 소를 그린 <소묘>는 얼핏 보아 미처 완성되지 않아 보이는 소품이다.
앞에서 하세가와 사부로가 지유텐에 처음 출품한 이중섭의 작품에 대해
"대단히 작은 화면에 가득 찬 영웅적이고 모뉴멘탈한 구도는 대개의 큰 전람회가 대작주의인 데 대한 당당한 항의이다"고
한 내용과 상통하는 사례이기도 하다.
망월
재료 및 크기 모름, 원작 망실, 1943년, 제7회 지유텐 출품작,
이 그림으로 이중섭은 태양상을 수상했다.
현재 단색 도판으로만 볼 수 있는 <망월>은 1940년에 그려진 같은 제목의 작품과 구성이 사뭇 다르다.
화면 아래에 소년으로 보이는 인물이 고개를 쳐들고 왼쪽에 있는 달을 바라보면서
한 손을 머리 위로 쳐들었는데 마치 전통적인 춤사위 동작처럼 보인다.
소년의 머리는 중앙의 좀 아래쪽에 자리잡았고 오른쪽에는 머리를 내미는 듯한 소가 그려져 있다.
화면의 중앙을 채웠던 이중섭의 이전 그림과 달리 이 그림은 중심을 거의 비우고 주변부에 사람과 달, 그리고 소머리를 배치하였다.
도판으로만 남아 있으므로 그림의 실제 크기나 화면의 촉감은 전혀 알 수 없다.
중심부의 허전함을 보완하고 춤사위의 리듬감을 살리기 위하여 달의 아래위에 실구름을 배치한 것으로 여겨지며,
이로 인해 화면이 다소 이완되어 보이나 이전보다는 훨씬 정리되었다.
이 그림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송혜수에 의하면 당시 이중섭은 제작에 몹시 몰두하였는데,
공모전에 출품할 작품 준비가 다 되자 친구들을 불러 모아 축하 모임을 가졌다고 한다.
그런데 막상 다음날 본 이중섭의 출품 작품은 등장 인물이 여자였던 것이 남자로 바뀌어 있었다.
모임 후 돌아가서 밤사이에 새로 그림을 그렸던 것이다.
이중섭은 그 정도로 열심히 그렸고, 완벽을 추구했다.
이즈음 이중섭을 처음 알게 되었던 시인 구상(具常)에 의하면 그의 방은 바닥에서 천장까지 습작으로 가득 차 있었다고 한다.
그림엽서
1941년 중반기
망월
천에 유채
크기 모름,
1940년
제5회 지유텐 출품작
원작망실
망월
망월
천에 유채,
크기 모름,
1940년,
제4회 지유텐 출품작,
원작망실
단색 도판으로만 남아 있는 <망월>은 30호 크기의 유화로,
단애(斷崖)가 있는 물가에 쭈그려 앉은 염소와 그에 기대어 누운 벌거벗은 여자, 그리고 두 마리의 새를 그린 것이다.
이 전시에 출품한 이중섭의 작품들에 대해 김환기는 1940년 12월 출간된 『문장』지에
"이 한 해에 있어 우리 화단에 일등으로 빛나는 존재였다. 정진을 바란다"는 글을 실었다.
오지환 시집의 속표지 그림
소
종이에 연필, 26.5 ×33cm
신문을 보는 사람들
은박지에 유채, 미국 뉴욕 모던 아트 뮤지엄 소장
동원유원지
종이에 연필과 수채, 유태 19.2 ×26.5cm
게와 담배대
종이에 연필과 수채 19.2 ×26.5cm
첫댓글 이중섭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방대한 자료군요. -그림 , 편지, 연대기- 더 이상의 이중섭은 없다. 이런 제목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데이지님 오늘은 그 곁에 데이고 싶습니다. - 꽁지 한테 혼날랑강. ㅎㅎㅎ 감사드립니다
좋은 자료, 시간 있을 때 천천히 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