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8월 12일 - 14일, 순천에서 남승룡테마길을 걸어보고
순천시청소년수련원에서 역사를 주제로 다양한 독후활동들을 하였습니다.
----------------------------------------------------------------------------------------------------------------------
독서캠프 (초2, 고○수)
순천에 가서 남승룡 테마 길을 보고 차를 타고 숙소에 왔다. 우리 조 이름은 우유 조이고 구호는 ‘쭉쭉쭉 우유 들어간다.’이다. 오후에는 신사임당과 율곡이이 책을 만들었다. 신사임당의 이름이 신인선이라는 것을 알았다. 둘째 날은 가방을 만들었다. 한글 꿀꿀이 가방을 만들었고 수박 게임을 했다. 벌칙이 있어서 재미있었다. 셋째 날에는 이순신에 대한 영어 게임을 했다. 우리 팀이 이겨서 소시지를 두 개 먹었다. 재미있었다.
독서캠프 (중2, 박○현)
우리는 8시 30분까지 센터에 모여서 인원점검을 한 후 9시에 순천으로 출발했고 순천에 도착한 다음에는 순천 남초등학교에 가서 남승룡 선생의 일생을 보았다. 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에 도착해서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조 이름, 조 구호 등등을 잠깐 생각 후 밥을 먹었다. 그리고 전지에 조 소개 포스터를 만들고 나서 수박을 먹었고 자율독서를 하였다. 다음 날 이순신에 대한 책을 읽고 이순신에 관련된 포스터 및 퀴즈를 내고 맞히는 형식으로 활동하고, 오후에는 수영하는 애들은 하고 안 하는 애들은 방에서 쉬고 나서 자유 독서를 했다. 저녁밥을 먹고 독후 활동 시간에 세종대왕에 대해 얘기를 듣고 에코백에 스케치를 한 후 그리고 발표를 하고 잤다. 다음날 영어 단어 퀴즈로 역사인물 퀴즈를 했는데 영어 해석은 못해서 많이 못 풀었지만 아주 재밌는 독서캠프가 되었다.
여름 독서캠프 (초5, 박○진)
오늘은 독서캠프를 가는 날이다. 아침에 센터에 도착해서 순천에서 볼 책을 찾고 차를 타고 순천에 도착했다. 순천 남초등학교에서 남승룡 선생님의 그림 벽화를 보고 차를 타고 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으로 갔는데, 가는 길에 비가 아주 많이 와서 옷이 살짝 젖었다. 그리고 숙소 방에 가방을 두고 큰 방에 모여서 점심밥 먹고, 조별 활동을 했다. 저녁에 책놀이터 선생님이 와서 신사임당과 율곡이이를 공부했다. 밤에는 화순 답사 공부를 하고 잠을 잤다. 셋째 날이다. 아침밥을 먹고 영어 선생님이 와서 종이에 적혀있는 영어를 읽고 퀴즈를 시작했다. 그래서 나는 너무 좋았다. 다음에도 가고 싶다.
여름 독서캠프 (초5, 박○서)
첫날에는 남승룡 벽화를 보고 숙소로 갔다. 밥을 먹을 시간이 아직 안돼서 선생님이 조 구호와 조이름을 정하라고 했다. 그래서 조이름을 정하다가 밥을 먹으러 갔다. 배가 고파서 그런지 너무 맛있었다. 그리고 조이름과 조 구호를 정하고 꾸미고 발표했다. 그리고 책놀이터 선생님이랑 책을 만들고 쉬다가 잠을 잤다. 두 번째 날, 이순신 장군님의 책을 읽고 조별활동을 했다. 전지에 이순신 장군에 관한 그림을 그리고 문제도 만들고 발표했다. 저녁에는 에코백을 만들어서 거기에 그림을 그리고 잠을 잤다. 그리고 아침에 영어선생님과 조별로 위인 맞히기를 해서 우리조가 1등을 했다.
독서캠프 (중1, 박○별)
순천시 남초등학교에 가서 남승룡 테마길을 걷고 나서 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에 갔다. 거기서 짐을 풀고 점심을 먹은 다음에 조별 프로그램을 하고 발표도 했다. 그리고 간식을 먹고 자유 독서를 했다. 다음에는 권장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썼고 저녁에는 독서 선생님이 오셔서 율곡이이랑 신사임당 이야기를 해주시고 율곡이이에 대한 책을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화순 가는 답사를 공부하고 아이스크림을 먹고 오늘의 일기를 쓰고 들어가서 씻고 잤다. 둘째 날, 독서 쌤이 오셔서 이순신에 대해 책을 읽어주시고 전지에 퀴즈나 어록들을 적어야 했는데, 우리 조는 퀴즈를 했다. 그리고 발표를 할 때, 우리 조가 첫 번째로 하고 다른 조가 하는 것을 보았는데 대부분 퀴즈를 했다. 그리고 점심을 먹고 나서 물놀이 준비를 했다. 물놀이를 했는데, 수영시합도 하고 잠수도 하였다. 그리고 씻고 나와서 숙소로 가서 아이스크림을 먹고 자유 독서를 했다. 책을 읽다가 나는 잤다. 그리고 저녁 먹는 순서를 정하고 저녁을 먹고 미술선생님이 오셔서 세종대왕 이야기를 해주시고 한글에 대한 에코백을 만들었다. ○연이 언니가 본을 떠주고 내가 색칠을 했다. 그러고 나서 발표하고 일기를 쓰고 나서 과자파티를 했다. 저녁에 ○연이 언니가 아파서 방에 가서 ○연이 언니 병간호를 하고 잤다. 셋째 날 오전에는 영어 선생님이 와서 영어 읽기를 하고 조별로 모여서 영어 문장을 해석을 했다. 그리고 무슨 인물인지 맞히고 나서 조별로 빙고를 했다. 그리고 이순신, 장보고, 허준, 박문수 등 여러 인물이 나왔다. 점심을 먹고 짐을 차에 실은 다음, 아이스크림을 먹고 나서 차에 타고 여수에 왔다. 센터에서 마지막 날 일기를 쓰고 햄버거를 먹고 차를 타고 집에 갔다.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다음에 또 가고 싶다.
독서캠프 (초4, 박○서)
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에 가기 전에 남초등학교에 벽화에 그려져 있는 영원한 마라토너 남승룡 선생님의 벽화를 봤다. 보고 나서 숙소에 갔다. 가지고 온 짐을 풀고 큰 방에 와서 입소식을 했다. 점심밥을 먹으러 갔다. 먹고 나서 1시까지 쉬는 시간을 가져서 공기, 폰을 했다. 1시까지 쉬고 나서 다시 큰 방에 가서 조별 활동을 했다. 조원, 조장, 부조장과 조 이름, 조 구호, 조 노래를 정했다. 다 꾸미고 나서 1조, 2조, 3조, 4조 이 순서로 발표를 했다. 우리 조가 할 때 다 잘했는데 조 노래를 잘 못했다. 그래도 잘 했다. 그 다음 자유 독서를 했다. 자기가 가지고 온 책을 1시간 동안 읽었다. 읽고 나서 저녁을 먹으러 갔다. 먹고 나서 1시간 동안 쉬고 나서 책 놀이터 쌤이 와서 했다.
독서캠프 (중1, 신○아)
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에 도착해서 일단 짐을 풀고 큰 방에 가서 입소식을 하고 조별 활동을 했다. 우리 조 이름은 복권 조로 정하고 그에 대해 큰 도화지에 썼다. 큰 도화지에 조 구호, 조 노래까지 정하고 발표를 했다. 솔직히 발표 연습을 몇 번밖에 안 해서 나가서 헤맬 줄 알았는데 그래도 잘한 것 같았다. 독서 캠프 때 조별 활동을 통해 우리 조원들의 실력을 좀 알게 됐다. 조별 활동이 끝나고 자유 독서를 했다. 자유 독서 때 자신이 가지고 온 책이나 센터에서 추천해준 책들을 읽었다.
독서캠프 (초5, 신○경)
첫째 날엔 선생님과 조 이름, 조 구호, 조 노래를 정하는 활동을 했다. 조와 의견이 안 맞아서 화가 났다. 독서를 하고 저녁에 책 놀이터를 했다. 둘째 날에는 독서를 하고 이순신에 관해 전지에 꾸미기 활동을 했다. 마인드맵과 그림, 퀴즈를 썼다. 참 힘들었다. 물놀이를 갔다. 정말 재밌었다. 에코백을 만들었다. 난 만 원을 그렸다. 셋째 날엔 영어 쌤이 오셔서 인물 퀴즈를 하였다. 한석봉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배우고 했다. 정말 재미있었다.
독서캠프 (중3, 이○연)
순천에 와서 재미있고 특별한 일은 조끼리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에 관련된 조별활동을 했는데, 애들이 양쪽에서 날 데리고 가려고 했다. 왜냐하면 그림을 너무 잘 그린다고 했기 때문이다. 애들이 계속 잘 그린다고 그랬지만 나는 마음에 안 들었다. 조별활동을 하고 다음날에는 수영을 하고 자유 독서를 했다. 너무 졸렸지만 어쩔 수 없었고 저녁에 과자파티를 했다. 그런데 갑자기 아파서 다음 날에 영어 인물퀴즈를 못하고 쉬었다. 아쉬웠지만 다음에는 더 재미있는 캠프가 되었으면 좋겠다.
독서캠프 (초5, 이○민)
오늘 남승룡테마길에 갔다. 벽에 있는 그림을 천천히 둘러보았다 숙소에 와서 조별활동을 했다. 조이름을 정하고, 구호를 정하고 노래를 정했다. 그 다음날 이순신에 관련된 책을 읽고 조별활동을 했다. 그리고 미술선생님이 오셔서 세종대왕에 관련된 에코백을 만들었다. 기분이 좋았다. 그 다음날 영어선생님이 오셔서 인물퀴즈를 했다. 인물퀴즈를 하니 모르던 인물도 모두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간식을 먹었다. 기분이 좋았다.
독서캠프 (중1, 조○비)
순천으로 독서캠프를 갔는데, 이제 도착하고 본격적으로 독서캠프를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조 이름을 정하고 우리 조원들의 소개 및 구호와 노래를 그리고 썼다. 우리 조는 우유조였는데, 그냥 우유가 아니라 여러 가지 우유들로 표현하였다.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좀 허둥지둥하였지만 결국엔 다 완성시켰다. 그리고 영어쌤과 조별로 영어 문장으로 무슨 인물인지 알아맞히기를 하였는데, 나는 읽을 줄만 알지 뜻을 몰랐다. 그냥 거의 가만히 있었는데 의외로 다른 조원들이 잘 맞춰서 신기했다. 그리고 독서쌤이랑 이순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된 책도 읽어서 이순신에 대한 퀴즈, 임진왜란, 거북선 등등을 표현하였다. 역시 재밌는 독서캠프였다.
독서캠프 (중2, 조○겸)
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에 가서 조별 활동을 했는데 책과 관련된 명언과 자기소개를 했다. 조 이름은 복권 조였다. 복권과 관련된 노래도 만들었다. 휴대폰으로 찾아서 글을 채웠다. 그리고 책을 읽었다. 그리고 ‘사라지지 않은 여름에 우리는 있다.’라는 책을 읽었다. 내용은 모형 내용이었다. 책이 재미있기는 했는데 너무 길어서 살짝 지루했다. 책 놀이터를 했다. 율곡 이이와 관련된 인물에 대해 책을 만들었다. 만들고 ○혁이를 줬다. 살짝 지루했다
독서캠프 (초5, 최○랑)
첫째 날은 순천에 도착하여 남승룡 테마 길을 갔다. 가서 남승룡에 대해 알았다. 남승룡이 전국 3위였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손기정 선수가 1위였다는 것을 알았다. 남승룡이 달리기가 엄청 빨라서 전국 3위를 했다는데 참 대단한 것 같다. 저녁에는 조 이름, 조 구호, 조 노래 등을 했는데, 참 재미있었다. 둘째 날에는 이순신에 관한 책을 읽고 조 주제를 정하고 그림을 그리고 퀴즈를 만들어서 풀었다. 셋째 날에는 영어 선생님과 한석봉 이야기를 하였다.
독서캠프 (초2, 최○정)
오늘 아침 센터에 모여서 밖으로 나가서 차를 타고 갔다. 다음 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에 와서 큰 방에 모여 독서를 했다. 독서를 하고 점심시간이 돼서 점심을 먹고 밤이 되어 답사 공부를 하고 아이스크림을 먹었다. 그리고 자고 아침이 되자 세수하고 큰 방에 모여 선생님이 오후에 수영장을 간다고 했다. 오후가 되어 수영장에서 2시간 놀고 숙소로 가서 책을 읽고 저녁을 먹고 자고 일어나서 짐을 챙기고 큰 방에 모여 차타고 집에 왔다.
독서캠프 (초4, 최○정)
8시 30분에 센터에 도착한 다음 순천 남초등학교에 가서 벽에 남승룡을 보러 갔는데 남승룡은 마라톤에서 89세일 때 돌아가셨다는 것 등을 봤다. 그리고 남승룡을 다 보고 숙소에 들어와서 좀 쉬다가 짐이랑 다 정리했다. 선생님께서 불러서 큰방으로 갔는데 거기서 자유 독서도 하고 글도 쓰고 점심도 먹고 또 책 읽기도 하고 이야기도 했다. 그리고 자유 독서에서 핑스라는 책을 읽으니 재미있었고 신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