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말하면, 묘(卯), 유(酉), 오(午), 자(子)를 분별하여 풍수상 방위의 동방, 서방, 남방, 북방을 대표한다. 이러한 네 개 지지(地支)는 맹파 명법(命法) 중에서 사중신(四中神)으로 불려지고 있다. 그 방향의 정의와 보통 풍수 법칙에 차이가 없다.
맹파의 명법(命法)중에서 가장 특별한 것이 사묘고(四墓庫)인 진술축미(辰戌丑未)의 방향 정의(定義)다.
진(辰)은 동북방(東北方)을 대표한다. 왜냐하면 진(辰)중에 을목(乙木)이 동방을 표시하고, 계수(癸水)가 북방을 표시하니 진(辰)은 동북방(東北方)을 대표한다. 수고(水庫)다.
술(戌)은 서남방(西南方)을 대표한다. 술(戌) 중에 신금(辛金)이 서방을 표시하고, 정화(丁火)가 남방을 표시한다. 그래서 서남방(西南方)을 대표한다. 화고(火庫)다.
축(丑)은 서북방(西北方)을 대표한다. 축(丑) 중에 신금(辛金)은 서방을 표시하고, 계수(癸水)가 북방을 표시한다. 그래서 축(丑)은 서북방(西北方)을 대표한다. 금고(金庫)다.
미(未)는 동남방(東南方)을 대표한다. 미(未) 중 을목(乙木)은 동방을 표시하고, 정화(丁火)는 남방을 표시한다. 그래서 미(未)는 동남방(東南方)을 대표한다. 목고(木庫)다.
이로써 알 수 있다. 맹파 산명(算命)은 방향의 정의에 대하여 보통 풍수 법칙의 24산향의 방향 정의와 다른 점이 있다. 필경 풍수는 풍수의 체계가 있고, 산명(算命)은 산명의 일련의 체계가 있다. 각자 체계가 다르다. 둘은 섞어 논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산명(算命)에서 손님을 지도할 때 방향(方向)의 착오를 일으키는 정황이 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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