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0대 프랜차이즈, 매출규모 10.8% 늘어나며 저 성장기에 접어들어
궈거핑(郭戈平) 중국체인경영협회(中國連鎖經營協會) 회장은 지난 25일 “2012년은 프랜차이즈 업계 성장이 가장 둔화되었던 한 해였다. 100대 프랜차이즈 관련 최신 통계를 보면 중국 100대 프랜차이즈 매출규모는 1조 8,700억 위안으로 통계자료를 낸 이후 최저 수준인 10.8% 성장에 그쳤다. 그리고 40%에 달하는 업체의 매출 증가폭과 60% 정도의 업체 매장 증가폭은 모두 한 자리 숫자에 그쳤다”고 전했다.
그는 “이는 거시 경제 성장 둔화의 영향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구당 보너스 감소․수익창출 방법 다양화․소비습관 변화 등의 결과이기도 하다. 앞으로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저성장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시장 환경 속에서 프랜차이즈 모델로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세를 지속시킬지는 현재 업계 전체가 주목하는 사항이다. 기업들이 미시적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표준화를 통한 효율 제고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궈 회장은 미시적 접근을 위해 다음 세 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1. 브랜드 다각화 전략: 대상 고객층에 따라 공략 포지셔닝 및 브랜드 구분을 확실히 함으로써 시장 접근 성공률을 높여야 한다.
2. 1브랜드 多 버전 전략: 시장 성숙도에 따라 각기 다른 수준의 매장 및 제품군을 구성하는 것이다. DICOS는 진출 초기부터 아예 KFC나 맥도날드와 진출 시장을 달리해 2․3선 도시 중심으로 다른 스타일의 매장을 구성해 시장을 공략했다.
3. 업계 시황 재분석: 제품군이나 서비스 라인을 압축시켜 품목별로 좀 더 심도 있고 확실한 분석을 해야 한다. 팟인(Podinns) 호텔은 젊고 유행에 민감한 여행객들을 목표로 해 ‘루자(如家)’ 같은 주력 브랜드를 만들어 포지셔닝 대상을 확실히 구분했다.
궈거핑 회장은 표준화에 대해서도 “우선 일선에서의 기준을 확실히 이행하고, 둘째, 후속적인 관리․서비스 표준화 작업을 진행해야 하고, 셋째, 느슨한 기준을 좀 더 철저하게 바꾸고, 인위적인 요소를 배제시켜야 하며, 넷째, 설비시설에 프로세스를 장착시키는 한편, 제품 가공․서비스 표준화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체인경영협회가 주최한 제15회 중국 특허가맹대회(中國特許加盟大會)는 2013년 4월 24일부터 25일까지 베이징국가회의센터(北京國家會議中心)에서 열렸다. 4월 26일부터 28일까지 2013중국특허전(中國特許展)이 열리는데, KFC나 슈퍼8 호텔(Super8 Hotel)․타파웨어(Tupperware) 등 유명 브랜드 및 취안쥐더(全聚德)․우위타이(吳裕泰)․둥라이순(東來順) 등 전통 브랜드들이 참가하고, 한국이나 싱가포르에서도 수십 여 업체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출처: 2013-04-25 신화망(新華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