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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 짜릿 짜릿 찌르르
효과 : 순발력,감각력,시공간 인지능력,집중력,자신감,사회성,성취감
준비 : 동전,손수건,의자
- 동그렇게 1열로 원을 만들어 의자에 앉는다. 그리고 양손을 뒤로하여 서로의 손 을 잡는다.
- 리더는 그 원의 상태에서 2팀으로 나눈후 양팀을 구분할 수 있는 자리에 앉고 또한 양팀의 끝자리 옆에 의자 1개를 놓고 그 위에 손수건을 올려 놓는다.
- 리더는 그 원의 상태에서 2팀으로 나눈후 양팀을 구분할 수 있는 자리에 앉고 또한 옆에 의자 1개를 놓고 그 위에 손수건을 올려 놓는다.
- 리더는 동전을 꺼내어 참가자 전체에게 설명을 하는데 동전을 위로 던져 다시 손 바닥에 받았을 때 앞부분(100)이 나왔으면 리더의 바로 옆의 좌우에 있는 사람들 이 자기 팀에게 전기를 보내도록 한다.
- 이렇게 전기를 통하게 되면 끝에 있는 마지막 사람이 전기를 받자마자 손수건을 재빨리 집도록 한다. 이때 빨리 전기를 받아 손수건을 먼저 집는 팀이 승리하게 된다.
- 그리고 동전의 뒷부분(세종대왕)이 나오면 전기를 보내지 말고 그대로 있으라고 한다.
* 주의 할 점 - 동전의 앞뒤의 확인은 리더의 좌우 1사람만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은 보면 안된다.
- 게임을 하다보면 양팀이 중간에서 제멋대로 전기를 보내어 손수건을 집는데 이것 은 반칙이다.
- 이러한 반칙은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찾아내는 방법은 리더가 동전을 던져 일부 러 세종대왕이 나오도록 하여 가만히 있어 본다. 간혹 성격 급한 팀의 구성원들 이 전기를 보내거나 아니면 속임수로 전기를 보내고 만다.
- 만약 반칙을 하면 상대방 팀이 1자리를 옆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된다.
- 승부는 손수건을 먼저 집은 사람이 자기 팀의 첫째 자리에 앉으며 그 옆사람은 1자리씩 옆으로 옮겨 앉으면 된다.
- 이와 같이 계속하여 손수건을 제일 먼저 집은 사람이 맨처음의 자기자리에 다시 앉게되면 그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 전기 보내는 방법은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허벅지나 엉덩이를 살짝 꼬집거나 옆 구리, 배꼽을 찔러도 되고, 귀를 눌러도 된다.(분위기에 맞게)
▣ 번호 댄스를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자신감,표현력,잠재력,사회성,성취감,지구력,근력,균형성,신체적 재활
준비 : 댄스CD플레이어
- 모든 프로그램의 마지막 부분 즉 '석별의 정을 나누는 외식' 바로 전에 이와같은 프로그램을 하면 대단히 재미있다. 1일 프로그램이든 2박 3일 프로그램이든 활동 의 마무리 쯤에서는 클라이막스에 도달하는데 이때 진행하면 효과적이다. 보통 전체적으로 댄스를 추려고 할 때 조명시설이 없고 활동장이 환하면 몇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춤을 추지 않는다. 이럴 때 적절히 사용하는 진행하는 방법으 로 번호 댄스를 하면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춤을 추는 분위기가 된다.
- 예를 들어 참가자들이 50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5개조로 나눈다. 그리고 각 조끼 리 양손을 잡고 원형으로 서라고 한다. 이때 리더는 담임 선생이나 활동장이 있 으면 골고루 배치하여야 한다.
- 이제는 각 조의 담임선생이나 활동장이 1번이 되고 바로 오른쪽부터 2번,3번,5번 '10번 등의 번호 등을 정한다. 이렇게 되면 각 조별로 1번이 5명,2,3,4,5,번 등 모두가 5명씩 된다.
- 이렇게 순번 정하기가 완료되었으면 리더는 댄스음악을 틀어준다. 그리고 리더는 1번이라고 소리친다.
- 그러면 1번은 자기 조원의 가운데로 나와 신나게 춤을 춰야한다. 춤을 추기 시작 하면 그 조원들은 자기 조 1번이 하는 춤을 그대로 따라 춰야되는 것이다.
- 번호 댄스의 장점은 내성적인 선생이라도 '몸소실천'을 보여 주어야만 자기 조원 들이 춤을 추기 때문에 선생들이 열심히 출 수밖에 없고 또한 실제 이러한 분위기가 되면 스스로도 즐겁게 춘다.
- 필자의 진행경험에 의하면 춤을 한번도 안 추어본 사람도 위 활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춤추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 집단만들기·쫓아내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자신감,표현력,잠재력,사회성,성취감,지구력,근력,균형성,신체적 재활
- 참가자 전원이 1열로 동그렇게 원을 만들어 서서 양손을 잡는다. 그리고 리더의 노래 선창과 함께 다같이 노래하며 노래박자에 맞춰서 오른쪽, 왼쪽, 가운데로, 뒤로 8스텝을 반복한다.
- 노래하며 도는 도중 리더는 '2사람', '5사람', '남녀 1명씩', '같은 성씨끼리' 등으로 참가자들에게 주문한다. 이때 짝을 만들지 못한 사람은 탈락이다.
- 이번에는 쫓아내기를 하여 보내는데 먼저 조를 나누어야 한다.
- 예를 들어 전체가 40명이면 리더는 '10명씩' 하면 자연스럽게 4개의 조가 만들어 지게 된다. 그리하여 자기 조끼리 손을 잡고 돌 때 리더가 아래와 같은 코믹한 주문을 하여 본다.
* 예) 콧구멍이 가장 큰 사람을 쫓아 내세요
얼굴이 가장 하얀 사람
키가 가장 큰 사람
엉덩이가 가장 큰 사람
가장 뻔뻔하게 생긴 사람
가장 잘생긴 사람 등
코가 예쁜 사람
입술이 예쁜 사람
보조개가 있는 사람
화끈한 사람
- 이때 자기 조에서 쫓겨난 사람은 자기 조 외의 다른 조로 들어 가는데 '나는 콧구멍이 커서 쫓겨 났습니다. 그렇지만 저를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를 하며 각 조에 1명씩 들어 간다.
- 그리고 리더는 맨마지막으로 '가장 잘생기거나 화끈한 사람'하고 외친다. 그러면 대부분 서로 나가려고 하는데 이런 사람들은 각 조로 들어가지 않고 앞의 무대 로 나오게 하여 댄스 경연을 시켜보는 것도 재미있다.
▣ 세계의 인사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자신감,표현력,사회성,성취감,지구력,근력,균형성,신체적 재활,언어능력
- 안쪽과 바깥쪽으로 서로 마주보며 큰 원을 만들어 선다. 그리고 서로 악수하며 왼쪽으로 돈다.
- '원리틀'이라는 노래를 '한청춘'으로 개사하여 부른다. 노래박자에 맞추어 악수를 하도록 하는데 '셋 청춘 노인', '여섯 청춘 노인', '아홉 청춘 노인'을 할 때는 서 로 악수하고 '안녕하세요'하고 서로 인사한다. '열 청춘 노-인'을 할 때는 악수와 인사를 나누고 서로 어깨를 살짝 끌어 안는다.
- 열청춘 노인으로 만난 짝마다 아래와 같은 세계의 인사법을 가르쳐 준다음 하게 한다.
- 이 외에도 리더의 주문에 따라 자기이름, 학교, 좋아하는 음식이름, 별명, 특기, 취미 등을 서로 말한다
♠ 각 나라 인사
1. 화 와 이 - '알로하 알로하'하며 서로 끌어 안고 양쪽 볼을 대며 인사한다.
2. 이스라엘 - '샬롬 샬롬'하며 서로 상대방의 어깨를 주물러 준다.
3. 중 국 - '쎄쎄 니하우마'하며 자기의 두팔을 들어 팔목을 잡고 허리를 굽 혀 정중히 인사한다.
4. 스 페 인 - '브아레스 디아스'하며 서로 끌어안아 한바퀴 돈다.
5. 알라스카 - '브덴니 음음'하며 두주먹을 코에 붙여 서로 끌어 비빈다.
6. 인 도 - '오! 살로모어'하며 양손을 입에다 붙였다 떼면서 나아가 `오! 살 로모어' 하면서 서로 끌어안는다.
7. 네 팔 - '나마스테(3회)'하며 양손을 머리에 얹고 허리를 90도 굽혀 인사 한다.
8. 한 국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하며 서로 맞절한다.
▣ 축복의 작별인사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협동심,자신감,표현력,잠재력,사회성,성취감
- 모든 활동의 마무리는 축복의 작별인사를 하도록 한다. 이 활동은 엄숙하며 이별 의 아쉬운 분위기가 나도록 연출해야 한다.
- 모두 일어서서 원을 만들어 양손을 잡고 '석별의 정'의 노래를 합창을 하거나 아니면 카셋트 테이프로 조용하게 배경음악을 틀어 놓는다.
- 그리고 리더는 임의의 한 사람을 불러 안쪽 원으로 돌아서게 하여 왼쪽으로 계속 악수하며 작별인사를 나누고 원점까지 돌게 되는데 이때 바로 옆사람도 차례대로 줄줄이 계속 따라 돌며 작별인사를 한다.
- 리더는 가능한 작별인사를 나눌 때는 뜨거운 포옹과 함께 축복의 인사말을 하도 록 한다.(예 : 행복하십시요/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정말 사랑 합니다/또다시 만 나요 등
▣ 따라 비벼 발라 세워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순발력,분별력,자신감,시공간 인지능력
- 리더가 헤어 크림병을 들어 따르는 동작을 한다. 즉 왼 손바닥의 안쪽이 하늘 로 향하게 하고 오른 손 엄지는 따르는 동작을 취한다. 그 다음은 양손바닥끼 리 비비는 동작을 하고 양손을 머리에 대고 바르는 동작이다.
- 참가자들은 리더가 말한대로 그 말과 행동을 따라서 해야 한다. 요령은 리더 가 '따라, 비벼, 발라'의 순서를 바꿔하면서 동작과 말을 틀리게 한다.
예) '따라, 비벼, 발라'에서 사회자는 말로 '비벼'하면서 '바르는 동작을 취한
다. 그러면 참가자들은 '비비는'동작을 해야 하는데, 대부분 '바르는'동작
을 취하고 만다.
- 이 게임은 말과 행동이 틀리도록 유도하는 활동으로 매우 재미있다.
- 위 세가지 행동이 숙달되면 '세워'(양손을 머리위로 세우는 모습)를 넣어 4가
지 주문을 해본다. 그러면 더욱 혼동되어 재미있다.
▣ 미꾸라지 잡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순발력,협응력,집중력,시공간 인지능력
- 오른손을 가볍게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 손가락을 곧게 뻗고 왼손은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서로 끝을 붙여 고리를 만든다.
- 오른손의 엄지 손가락을 세워 왼 편에 앉은 사람 손가락의 고리에 살짝 끼운
다. 이러한 자세에서 리더가 '하나,둘,셋'하는 신호와 함께 오른손 엄지 손가락
(일명:미꾸라지)은 잡히지 않도록 하고 왼 손가락의 고리(일명:그물)는 상대방
의 엄지 손가락을 잡을수 있도록 빠른 동작을 취한다.
- 3판 2승의 시합을 해보고 분위기에 익숙해지면 오른 손과 왼손을 바꿔서 해본
다.
▣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협응력,분별력,기억력,자신감,표현력,언어능력
- 리더가 양손을 가지고 좌우로 넓게 벌렸다가 다시 가운데로 좁히며 동시에 '큰
빵 작은빵'이라고 크게 말한다. 그리고 다시 양손을 상하로 크게 벌리고 좁혀
'긴떡 짧은 떡'이라고 크게 말한다. 이때 참가자들로 하여금 리더의 말과 행동
을 따라서 하도록 연습을 시킨다.
- 이번에는 리더가 한 말과 행동을 대하여 반대 말과 동작을 하도록 한다. 즉 리
더가 동작과 함께 '큰빵 작은빵'이라고 하면 참가자들은 이어서 동작과 함께
'작은빵 큰빵'이라고 하도록 한다.
- 차츰 익숙해지면 빠르게 하면서 복잡하게 섞어서 진행을 한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말과 양손을 얼버무려 자연스레 폭소가 터지고 만다.
- 참가자들은 항상 리더의 말과 행동에 반드시 반대로 해야 한다.
* 예) 큰빵 → 작은빵
작은빵 → 큰빵
큰빵 작은빵 → 작은빵 큰빵
긴떡 짧은떡 → 짧은떡 긴떡
긴떡 큰빵 → 짧은떡 작은빵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 → 작은빵 큰빵 짧은떡 긴떡
짧은떡 큰빵 긴떡 큰빵 작은빵 → 긴떡 작은빵 짧은떡
작은빵 큰빵
▣ 가라사대
대형 : 앉아서
효과 : 집중력,협응력,순발력,분별력,기억력,자신감
- 이 게임은 널리 알려진 것으로 누구나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리더가 '가라
사대'하면서 어떤 행동을 하면 참가자들이 그 행동을 따라서 하고 '가라사대'
라는 말을 하지 않고 어떤 행동을 할때는 따라하지 않는 것이다.
- 참가자들이 틀리도록 유도하려면 리더는 자연스럽게 말과 행동을 유연하게
연결하여 진행하면 된다.
예) '가라사대 두팔을 번쩍 들었습니다'(1초 지나서) '자! 다같이 박수 2번'
하면 대부분 박수를 치고마는 것이다. 그리고 '반짝반짝', '뒤로 기지개
를'해도 대부분 틀리고 만다.
첫댓글 어른들이 감짝 놀라시는 모습 넘 귀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