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인광병원과 백선바오로의집을 다녀와서
(0162066 이명진)
2005년 9월 29일 목요일 손순용 교수님 하의 우리 정책론 가족들은 소중한 1차 견학을 다녀왔다. 견학장소는 광주광역시립인광치매 ․ 정신병원과 백선사회봉사원 하의 백선바오로의집이라는 곳의 순서로 방문하였다. 이러한 견학의 취지는 그저 이론에만 머물고 마는 수업이 아닌 현장에서 우리 선배들이 활동해 나가는 모습과 그 활동시설을 방문해 봄으로써 앞으로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해야 것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 등등의 것들을 ‘백문이 불여일견’ 백번 글로 접하는 것이 아닌 한 번 봄으로써 좋은 기회였다고 우선의 결론을 내린다. 그럼 시간 순으로 우리 견학지의 내용으로 빠져보도록 하자.
30분 정도 늦어져 11시 40분이 다 되어 시작한 병원에서의 일정은 우리가 약소하게나마 준비한 과일의 증정부터 시청각을 통한 병원의 전체적인 소개와 그 속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인 우리 선배들의 활동모습을 쭉 살펴보았다. 이렇게 살펴본 후 우린 맛있는 점심을 대접 받았고, 점심 이후에는 곧 바로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뉘어져 치매병동과 정신병동을 둘러보았다. 정신병동은 개방병동으로서 남 ․ 여 환우 분들이 일정한 규칙 하에 함께 생활하고 있었고, 생활공간은 작은 공예품들로 벽이며, 빈 공간들을 장식해놓은 것이 참 인상 깊었다. 치매병동은 많은 어르신들이 계셨다. 안내해주신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설명은 들었지만 그 내용은 이미 잊어 버렸기에 따로 기재하지는 않는다. 아주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병원을 알아보았고, 마지막으로 둘러 본 후의 지도 선생님과의 짧은 질문이며, 소감을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많지 않은 말이 오고갔지만 그 대화들이 대부분 현실적인 부분만을 다루고 있기에 거북한 면이 있었지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기에 새겨들었다. 이렇게 병원에서의 견학을 마치고, 우리가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백선바오로의집이라 해서 만 4세 ~ 18세의 정신지체 장애아동을 서비스대상으로 한 말 그대로 공동주택이었다. 산 속에 있는 너무도 경치 좋은 넓은 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곳은 천사엄마인 수녀님들 아래 천사들이 조금은 특수한 환경인 여러 단계의 교육과 양육 그리고 사랑이라는 보살핌을 받으면서 스스로 독립이라는 정상화라는 개념을 실현시키는 것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이 곳에서도 역시 우리는 우리들이 준비한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 후에 이 곳의 사무국장님께서 손수 준비하신 시청각물을 통하여 전반적인 이 곳의 설립배경 및 생활소개 등을 전해 들었으며, 꽤 오랫동안의 소개가 끝난 후 이 특수한 구조물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건물의 내부는 전체적으로 흰색 바탕에 아기자기한 공예품들로 깔끔한 분위기를 주었고, 깨끗한 환경이었다. 이렇게 우리는 두 곳의 견학시설과 그 속에서의 환경 및 여러 가지 표현하기 쉽고, 표현하기 힘든 눈에 보이는 시설의 현황이며, 분위기를 충분한 시간은 아니었지만 조금이라도 느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충분히 느낀 감정을 살려 기념사진을 찍은 후 학교로 버스 바퀴를 굴렸다.
이 번 견학은 가벼운 맘으로 왔지만 견학 후에 얼마나 가벼운 맘으로 돌아왔는지 의문이다. 그 이유는 충분한 이상적인 환대와 소개는 있었을망정 그 소개며, 우리도 조금 있으면 저러한 여러 시설이나 현장으로 나가서 활동을 해야 함을 생각할 때는 전혀 가벼운 문제는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이 번 견학 내가 비록 견학하는 내내 졸았다는 문제점은 있었지만 충분히 들어야 할 것과 알아두어야 할 것을 이해했기에 이 정도로라도 적어보았다.
첫댓글 사실 깊이 있게 시설을 들여다보면 문제 없는 곳이 없지요. 그러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개선해 나가면 되리라 봅니다.
명진이는 성격이 좋고 마음도 착해서 나중에 훌륭한 사회복지사가 될고야
명진이형의 당당한 모습과 센스를 배우고 싶어~^^
날때 수고 삼호 했다.
명진오빠는 사회복지에 아주 큰 매력을 가지고 있어서 멋진사회복지사 인물이 울 학교에서 탄생하지 않을까 싶어..오빠를 보면말이야... 열심히 사는것이 무엇인지 배울수 있어욤.. 오빠가 알고있는 사회복지의 매력을 우리에게 많이 보여주고 가르쳐 주세욤..^^ 당당함이 돋보인 오빠 멋집니다..^^
ㅋㅋㅋ 나더 윗말에 동감한당!!!ㅋㅋ
항상 열심히 하는 오빠 모습 멋있어요......ㅋㅋ 오빠는 꼭 멋진 사회복지사가 될것이여요..ㅋ
자유시간 누구지??아~ 나두옥이구나..ㅋ 날때 수고삼오 아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