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1절.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화, 재해”등을 뜻한다.
이런 악인의 사상에는“하나님이 없다”하는 자들이다(시10:4).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는 흠정역은“사악한 자는 손에 손을 잡을지라도”라고 번역했다.
“손”은 히브리어로“야드”인데, 영어로“chir”인데 쌍수 복수로 문자적으로는 사람의 몸에 붙어있는 지체 중 하나인“손”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비유적으로는“권능, 힘, 능력”을 의미한다.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이에대해서는 학자들 간의 견해가 서로 다르다
어떤 학자들은 서로 손에 손을 잡는 다는 것은 서로 간의 강한 보증을 나타내는 고대 근동의 관습으로 해석했다, 또한 어떤 사람은 서로 손을 잡음으로써 그 임무를 위임한다는 의미에서 악인이 계속적인 세대 교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했다,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나”는 히브리어로“나카”인데“순결하다, 깨끗하게하다, 은유법으로 무고하다, 형벌에서 면하다, 맹세나, 의무로부터 면하다, 해결되다, 결백이 선언되다, 상관없다, 면하다”를 뜻하는데,
곧 이말은 악인들이 서로 간의 깊은 서약으로 결탁하여 자신들의 힘을 응집시킨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을 면하지 못할 것임을 시사한다(사28:15, 18).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
“의인”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공의를 행하다(히11:33),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계19:11).[도덕적 신앙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자손”또는“씨”은 히브리어로“제라”인데“흩어버리다, 쫓아버리다, 분산 시키다, 씨를 뿌리다, 파종하다”를 뜻하는“자라”에서 유래한 것으로“씨, 종자, 정액”을 말한다. 또한“자손, 후손, 종족, 민족, 가족”으로도 쓰인다.
즉“의인의 자손”은 문자적으로“의로운 자들로서 의인의 후손(씨)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의인의 세대라는(사65:23) 현재적 의미를 지칭한다.
“구원을 얻으리라”은 히브리어로“말라트”인데“평탄하다. 평탄케하다, 해방시키다, 구해내다, 구출하다, 구조하다”를 뜻한다.
즉 의인의 세대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아니하고 모든 죄들에서 구원을 받는다는 뜻이다.
'구원'(구원을 받다, 보전되다) συντηρέω [선테레오]~~~~~~~~~~~~~~~
< 보전되다(마9:17), 보호하다(막6:20), 새기다(눅2:19).지키다(마19:17, 마28:4, 딤전5:22, 계3:3), 지키게 하다(마28:20), 두다(요2:10, 12:7), 보전하다(요17:11,15), 갇히다(행12:5), 간직 하다(벧전1:4), 구류하다(행25:4), 지켜주다 (행25:21), 그대로 두다(고전7:37), 조심하다(고후11:9), 보전되다(살전5:23), 예비되다(유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