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아비드 '미디어 콤포저'를 이용한 자막 작업을 맡아 시작하게 되어 PC 환경을 그에 맞게 바꿔보려는 입문자입니다..
지금까지는 usb 외장하드 2개로 근근이 버텨왔는데 급격히 늘어난 대용량 영상 파일들때문에 골머리를 앓다가
검색 도중 터렛이라는 오아시스를 발견하고 반가운 마음에 곧장 달려왔네요.
그동안 나름대로 쌓은 자잘한 컴퓨터 지식은 있지만.. 대용량 미디어 보관을 위한 시스템 구성엔
별로 기반지식이 없어 지극히 초보적인 질문들을 좀 드리려고 합니다..
(멀티미디어 분야 통번역사로 활동하고 있어서.. 전반적인 PC 관련 기본지식은 조금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제 시스템 사양은 이렇습니다:
OS: 윈도우 XP SP3
CPU: 인텔 i7 860 린필드
메인보드: 아수스 P7P55D Pro
VGA: NVDIA Quadro FX 580 (잘만쿨러)
RAM: 삼성 DDR3 2GB (2개)
HDD: 시게이트 500GB Barracuda 7200 (2개)
오디오: M-Audio Audiophile 2496
파워: 히로이치 HEC-Rapter 600WA
모니터: BenQ G2410HD (24인치 1920x1080)
USB 외장하드: 시게이트 FreeAgent 250GB (1개), WD MyBook Essential 1TB (1개)
우선은 앞으로 최소 8TB 이상 스토리지를 확장하려는 계획이구요..
배째고 USB 외장하드를 계속 달아볼까도 생각해보고.. NAS로 가는 것도 고려했지만
터렛 선택이 훨씬 적합한 것 같아 위와 같은 구성에 터렛 기반 스토리지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자막을 워드 프로세서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고 미디어 콤포저같이 (많이) 무거운 NLE 어플리케이션으로 직접 입혀서
자막이 들어간 최종 영상까지 뽑아야 하다보니 퀵타임이나 mkv 등등 영상 파일 크기가 다들 장난이 아니더라구요.
(7~8분 정도 불과한 인터뷰 영상인데도 보통 2GB는 그냥 넘어가고.. 자막 제작 과정에서
생성되는 MXF 파일 용량들도 꽤나 부담스럽습니다)
(그리고 잘 모르고 불쑥 덤볐다가 벌써 내장 HDD 두 개가 모두 틱 잡음을 내고 있어서
아무래도 하드 교환이나 전면 교체는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메인보드 호환 목록을 보고 P7P55D Pro는 호환 가능한 모델임을 확인하였는데..
지금 상황에서 '고용량 영상파일 편집 및 보관'이 최대한 용이하도록
터렛 기반 스토리지를 구축하려면 어떤 터렛 기종이 가장 적합할지요?
그리고 실제 설치 시 고려해야 하는 다른 주의사항 (HDD 선택, 추가 파워, 인터페이스 등등..)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요?
당장은 8TB 정도를 잡고 있지만 앞으로 점점 늘어날 예정이라 추가 확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자막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급해 이렇게 초보적이고 광활한 질문을 드립니다만..
저도 각종 사용기나 구축 사례 등을 계속 읽어보면서 꾸준히 정보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