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를 하다보면 어떤 관원님들은 기합이 너무 적으신분들이 있는데요 자료를 찾다가 기합의 이유가 나와 옮겨왔습니다.
실은 저도 기합은 스트레스 해소, 긴장 해소등의 이유가 있어서 크게 넣는 편이거든요
---- 본 문-----
일단 검도 기합은 길게 해줘야 한답니다. 이유는 검이 상대방과 타격이 된이후에도 꾸준히 힘이 전달되어야 하기때문이죠. 타격기에서 짧게 지르는 이유는 힘을 순간적으로 집중시켜야 하는것과 반대원리입니다.
기합의 발음은 자연스럽게 나오는대로 하십시요. 가장 자연스러운것이 가장 좋은것이지요. 물론 형을 연습할때는 도~ 차이~ 뭐 이런식으로 기합을 지르기도 합니다만 이건 형을 연무할때 보다 정확한 기합을 수련시키기 위해서죠. 시합에서 이러다가는 정말로 정신 헷갈립니다.
기합을 넣을때 또 주의 하실점은 절대 혀가 꼬부라져서 기합이 나오면 안된다는 겁니다. 가벼웁게 입천장에 대었다 잇몸쪽으로 펴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소리를 하십시요. 아랫배에 힘을 주는것은 가장중요한 요령이구요.
현대검도의 가장많은 영향을 끼친 일본의 일본의 북진 일도류의 경우 기합을 아래와 같이 세가지로 정의합니다.
1. 내가 유리할때 지르는 기합
2. 내가 불리할때 지르는 기합
3. 고착 상태에 있을때 지르는 기합
이렇게 구분합니다. 1번의 경우 상대방을 기죽게 만들어 더욱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 있으며 상대방의 반격을 견제한다는 의미로 지르며 2번의 경우 상대방의 공격의도를 내가 미리 알아차렸다는 듯이 지름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저지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마지막으로 3번의 경우 상대방으로하여금 내가 유리해 보이게 만듦으로 상대방을 초조하게 만들고 그래서 섵부르게 공격한다면 그것을 반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있죠.
(출처 : 네이버)
첫댓글 관장님 잘못된 설명 있으면 수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