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노철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65.1km(카루이자와~시노노이)
궤간 : 1067mm
역수 : 19개 역(카루이자와~시노노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복선자동폐색식(ATS-SN)
최고속도 : 100km/h
보안장치 : ATS-SN
운전지령소 : 우에다지령실(CTC)
전 노선 IC카드 사용 불가능
이번에 소개하는 노선은 나가노신칸센(현재의 호쿠리쿠신칸센_과 병행하는 JR신에츠본선이 경영분리되어 제3섹터가 된 시나노철도선이다. 1997년에 나가노신칸센이 완공된 이후, JR신에츠본선이 분할되었는데, 우선 급경사로 유명한 요코카와~카루이자와 구간은 폐선. 그리고 카루이자와~시노노이 구간은 새로 창설된 시나노철도에 양도하는 방안이 시행되었으며 이에 따라 지역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세운 3섹터 회사가 바로 시나노철도(주)이다. 시나노철도는 1996년 5월에 창립. 나가노현이 95%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주주이다.
신에츠본선 시절의 철도인프라를 그대로 이어받았기 때문에, 전 노선이 복선 전철화되어 있다. 기본 운행패턴은 카루이자와~시노노이 전 구간을 달리며 JR신에츠본선과 직통해서 나가노까지 연결되며, 매시 1~3편 정도의 빈도로 운행된다. 전 열차가 나가노까지 직통운행을 하며, 이 경우에 교대하지 않고 시나노철도의 승무원이 그대로 나가노까지 간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일부 열차가 1인승무를 하고 있으며, 선로 보수비용을 줄이기 위해 신에츠본선 시절에는 최고속도가 120km/h였으나 현재는 최고시속을 85km/h로 제한하고 있다. 현재는 JR동일본으로 양도받은 115계 열차와 함께, 열차의 노후화로 인해 JR동일본 E129계 기반의 신차인 SR1계가 도입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카루이자와 -> 시노노이)
상행열차 동영상(시노노이 -> 카루이자와)
3. 역사
1888/08/15 - 관설철도 우에다~시노노이(~나가노)간 개업.
1888/12/01 - 관설철도 카루이자와~우에다 구간 개업.
1909/10/12 - 국철노선 명칭제정. 다카사키~니이가타 구간을 신에츠선으로 함.
1914/06/01 - 노선명칭을 신에츠본선으로 개칭.
1963/06/21 - 카루이자와~시노노이(~나가노) 구간 전철화.
1982/06/29 - 카루이자와~시노노이 전 구간 복선화 완성.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이 신에츠본선을 계승함.
1997/10/01 - 나가노신칸센 개업. 병행재래선인 카루이자와~시노노이가 JR동일본으로부터 경영이 분리되어 시나노철도선으로 개업.
2004/01/05 - 카루이자와~코모로간 일부열차에 1인승무 운전개시.
2004/03/01 - 카루이자와~코모로 구간에 1인승무 운전구간 확대.
2004/10/16 - 코모로~우에다 구간 일부열차에 1인승무 운전 개시.
2007/03/18 - 시각표 개정으로 우에다~토구라 구간의 일부열차가 1인승무 운전 개시.
2012/03/17 - 시각표 개정으로 카루이자와~나가노 구간에 쾌속 카루이자와호 운행 개시.
2013/03/16 - 시각표 개정으로 169계 전동차 정기운용에서 은퇴. 토구라~나가노 구간 일부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2014/03/15 - 시각표 개정으로 쾌속 카루이자와호의 하행이 무애칭 쾌속으로, 상행은 보통열차로 변경되어 폐지됨.
2014/07/11 - 관광열차 로쿠몬이 카루이자와~나가노 구간에 운행 개시.
2023/03/18 - 시각표 전면개정 실시. 운행편수 대폭 감축에 최고속도를 85km/h로 제한. 이로 인해 선로등급도 격하. 우에다~나가노 구간의 낮시간대에 40분간격의 패턴다이어 도입.
4. 운행 형태
선내를 운행하는 열차는 쾌속열차/보통열차만 운행되며 특급열차는 운행되지 않는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1인승무 대응 공사를 실시해서 일부 열차에는 1인승무를 실시하고 있다. 시나노철도의 1인승무는 운임을 차내에서 받지 않으며, 역에서 운임을 받는다. 운전사는 도어의 개폐를 책임지며, 안내방송은 자동으로 송출된다. 2004년부터 시작된 시나노철도의 1인승무 운전은 카루이자와~코모로 구간에서 시작되어 점차 확대되어, 현재는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 전 구간에서 운용 중이다.
관광쾌속 <로쿠몬> - 주말을 중심으로 운전되며 여름휴가 등 일부 성수기에는 평일에도 운전되는 경우가 있다. 시나노철도가 호쿠리쿠신칸센의 개업과 기타시나노선의 개업으로 인해 새로운 영업전략의 일환으로 이용촉진을 위해 개조한 열차로, 115계 3량편성이 관광열차로 개조되었다. 전 차량 보통차 지정석으로, 운행일에 한해 하행 2편, 상행 1편이 운전된다. 특히 식사제공 플랜은 시나노철도 1일 승차권이 세트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 2018년 4월 7일에는 로쿠몬이 기타시나노선-에치고토키메키철도 직통으로 우에다~타카타 구간을 운행하기도 하였다.
쾌속열차 - 현재는 시나노철도의 이름이 붙은 정기운용 쾌속열차는 모두 사라졌으며, 현재는 출퇴근시간대 위주로 쾌속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우선 일반쾌속 열차는 나가노발 우에다행 1편만 운전되고 있으며, 통근 라이너 성격의 열차로, 우에다~나가노 구간을 논스톱으로 운행하는 시나노선라이즈 / 시나노선셋 쾌속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휴일에 운행되는 임시쾌속 <카루이자와리조트>호도 SR1계 100번대 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보통열차 - 시간당 1~2편 정도 운전된다. 카루이자와~나가노 구간의 열차를 기본으로, 카루이자와~코모로, 코모로/우에다/토구라~나가노 구간을 운전하는 구간열차가 있다. 시나노철도의 종착역인 시노노이역이지만, 시노노이역에서 종착하는 열차는 없으며 모두 나가노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일부 열차는 나가노를 넘어 코모로~묘코코겐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가 하행2편/상행1편 설정되어 있다.
2010년 8월부터 인근 지자체 등에 의해 만들어진 <시나노철도 활성화협의회>에 의해, 지자체와 국가 등에서 받은 보조금을 활용하여 카루이자와~코모로 구간에서 열차 증편(13.5왕복) 실증실험을 실시, 카루이자와역에서 신칸센과의 접속개선 등을 실시했다. 2011년 말에 보조금이 종료되었으나, 증편시의 효과를 인정받아 2012년 이후에도 이 시각표로 운행이 계속되고 있다.
그 외 사카키역에 인접한 유류창고에서 화물열차가 시노노이~사카키 구간에 3왕복(1왕복은 임시열차)의 화물열차가 정기운행되고 있다.
4. 운용 차량
SR1계 100번대 - 시나노철도 소속 차량. 2량편성. 주로 쾌속/보통/임시열차로 운전.(내부는 크로스시트)
SR1계 200/300번대 - 일반차량. 2량편성. 주로 보통열차로 운전(내부는 롱시트 및 박스시트)
115계 - 시나노철도 소속 차량. 2량/3량편성. 일부열차 1인승무 운전.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카루이자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6:34~22:21 - 신칸센 하쿠타카/아사마 다카사키/오오미야/도쿄 방면
3/4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7:33~23:20 - 신칸센 하쿠타카/아사마 나가노/도야마/가나자와 방면
코모로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코우미선 - 06:45~22:43 - 보통 코우미/노베야마/코부치자와 방면(1시간당 1~2회)
우에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6:14~22:02 - 신칸센 하쿠타카/아사마 다카사키/오오미야/도쿄 방면
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07:51~23:39 - 신칸센 하쿠타카/아사마 나가노/도야마/가나자와 방면
우에다전철 우에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승강장 - 우에다전철 벳쇼선(BE01) - 06:13~23:29 - 보통 시모노고/벳쇼온센 방면(1시간당 1회 정도, 1일 23회 운행)
시노노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시노노이선 - 06:17~23:09 - 특급 시나노/쾌속/보통 마츠모토/카미스와/고후 방면
2/3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직통운전) - 05:35~23:45 - 특급 시나노/쾌속 미스즈/쾌속/보통 나가노/나오에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