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의 중에 제시한 ‘반전-소설, 영화, 광고’ 중 각각 1편을 골라, 수용자의 ‘기대지평’과 생산자의 ‘기대지평의 배반’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운수 좋은날>
기대 지평 : 인력거꾼 김 첨지는 오랜 만에 행운을 만나 병든 아내에게 설렁탕을 같이 먹는 결말
기대지평의 배반 : 아내와 설렁탕을 먹으려 하였지만 아내의 죽음을 확인한 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하고 독백한다.
<식스센스>
기대 지평 : 콜의 병을 치료해준다.
기대지평의 배반 : 자신의 환자가 말콤을 총으로 쏘고 말콤은 유령이 된다.
<이마트>
기대 지평 : 남편은 계속 물건을 고르지만 아내가 허락해 주지 않아
원하는 물건을 하나도 고르지 못 하였지만
아내가 수입맥주를 보고 있는 남편에게 맥주 하나씩 가져오라 한다.
맥주를 한 캔씩 사서 맥주를 한 캔씩 마시며 저녁을 보낸다.
기대지평의 배반 : 한 캔씩 가져 왔지만 약 400개 의 맥주를 한 캔씩 가져와 이마트에 여러 종류의 맥주가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2. "반전”의 속성을 잘 살린 영화를 제시하고 그 효과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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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늘 강의 중 인상깊었던 내용을 기술하시오.
이번 강의를 통해 반전이 있는 영화, 소설, 광고 를 봐서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롯데 홈쇼핑의 사과 광고, 이마트의 수입맥주 광고, 치매 광고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첫댓글 기억에 어떻게 남았는지 상세하게 밝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