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4. 28. 오늘의 양식 : 인을 치는 역사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10 전능왕 오셔서
96 예수님은 누구신가
480 천국에서 만나보자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5 저 좋은 낙원 이르니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7 :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
7. 설 교---------- 인을 치는 역사
2-3) 인을 치는 역사 :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해 돋는 곳이란 동쪽을 말한다.
동방에서 하나님의 인을 치는 역사가 일어난다는 의미다.
'해 돋는 데로부터'의 헬라어 '아포아나톨레스 헬리우'(*)는 문자적으로 '동쪽으로부터'를 의미한다.
인을 가진 다른 천사가 동쪽에서 올라온다는 사실에 대한 견해는
Ⓐ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 문에서 올라온다는 예언의 성취이다(Swete).
* 겔 43: 4 - 여호와의 영광이 동문을 통하여 성전으로 들어가고
Ⓑ 메시야가 동방에서 탄생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Sibylline, Erbes, Lohmeyer).
Ⓒ '동쪽'이 묵시 문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종의 묘사에 불과하다(Mounce).
Ⓓ 예수의 탄생과 관련하여 동쪽에서 별을 보고 박사들이 온 사실을 암시한다(Barclay, Morris).
* 마 2: 1 -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 모든 생물에게 생명을 주는 태양이 동쪽에서 솟는 사실을 암시한다(De Wette, Hengstenberg).
이러한 다양한 견해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기는 어렵다.
'해 돋는 데로부터'란 동쪽(동방)으로부터 올라온다는 것이다. 인(印)을 가진 다른 천사가 동쪽에서 올라온다는 것은 신령한 요단강(동방)에서 올라온다는 말씀이다.
성경에서 해 돋는 곳이란? 여호와 하나님이 해요 예수님이 돋는 해(눅 1: 78)요, 의로운 해다(말 4: 2).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의 빛이 열리면서 깨달아 지는 곳이 해 돋는 곳이요, 해가 돋는 동방을 요단강이라고 했다.
* 시 84: 11 -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히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 눅 1: 78 -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을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 말 4: 2 -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 겔 47: 18 – 동쪽은 하우란과 다메섹과 및 길르앗과 이스라엘 땅 사이에 있는 요단 강이니 북쪽 경계선에서부터 동쪽 바다까지 측량하라. 이는 그 동쪽이요
요단강은 죄를 씻어서 급히 흘려보내는 강이란 뜻이다.
예수님의 피는 우리의 죄를 씻어 도말(塗抹)하시는 생명의 피며, 성경의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죄를 씻어 깨끗하게 하는 생명의 강이다.
* 요 15: 3 -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 사 1: 18 -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희게 되리라.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요단강을 건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 엘리야가 요단강을 건너 변화 승천한 곳이요, 나아만 장군이 요단강을 건너 문둥병이 어린아이 살같이 변화된 곳이다.
세례 요한이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푸니 예수님의 천국이 손에 잡혔다.
오늘날도 우리가 요단강인 성경을 뛰어넘어 진리에서 자유(自由)한 자가 되면 새 하늘과 새 땅이 된다.
ⓐ 영적 이스라엘의 축복을 받아야 한다.
육적 이스라엘이 되려면 아브라함의 혈통을 받아야 했다. 그러나 우리는 아브라함의 혈통이 아니기에 영적 이스라엘의 축복을 받아야 한다.
* 갈 3: 27-29 –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이방이었던 우리는 갈 3: 27-29같이 예수를 구주로 믿고 예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그와 하나가 되었다.
* 고전 1: 18 -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 18 같이 십자가의 도를 배우므로 아브라함의 영적 자손이 된다.
아브라함의 영적 자손이 영적 이스라엘의 축복을 받으려면 말 1: 11에 이방 민족 중에서 깨끗한 제물을 드리는 자로 영광을 받으신다는 것이다.
* 말 1: 11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 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임이니라.
* 요 4: 20-24 – 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 열매를 맺어야 한다.
열매 맺는 백성이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는다.
* 마 21: 43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 계 14: 4-5 – 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 갈 4: 19 -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 영적 이스라엘의 축복은 야곱의 도를 배워야 한다.
사 2: 2-3, 미 4: 1-2 같이 야곱의 도를 배운 자가 쓰임 받는다.
사 14: 1-2 같이 이스라엘로 다시 택함을 받아 야곱 족속에 가입이 되어 고토에 돌아가는 축복을 받게 되니 영적 이스라엘이다.
사 44: 5에 야곱으로 자칭하고 이스라엘로 칭호를 주신다고 하셨다. 영적 이스라엘 축복이며 영적 이스라엘이 된 자에게 하나님의 인을 친다.
* 사 2: 2-3 -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 미 4: 1-2 – 1 끝날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2 곧 많은 이방 사람들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도를 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니라. 우리가 그의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 사 14: 1-2 - 1 여호와께서 야곱을 긍휼히 여기시며 이스라엘을 다시 택하여 그들의 땅에 두시리니 나그네 된 자가 야곱 족속과 연합하여 그들에게 예속될 것이며 2 민족들이 그들을 데리고 그들의 본토에 돌아오리니 이스라엘 족속이 여호와의 땅에서 그들을 얻어 노비로 삼겠고, 전에 자기를 사로잡던 자들를 사로잡고, 자기를 압제하던 자들을 주관하리라.
* 사 41: 8-9 - 8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9 내가 땅 끝에서부터 너를 붙들며, 땅 모퉁이에서부터 너를 부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나의 종이라. 내가 너를 택하고 싫어하여 버리지 아니하였다. 하였노라.
* 사 44: 5 - 한 사람은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 할 것이며, 또 한 사람은 야곱의 이름으로 자기를 부를 것이며, 또 다른 사람은 자기가 여호와께 속하였음을 그의 손으로 기록하고,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존귀히 여김을 받으리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86 이 세상에 근심된 일이 많고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