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ulum 문학
검사나 치료 중에 구멍을 넓히는 데 사용하는 기구. 이경 (ear speculum), 눈벌리개 (안경, eyelid speculum), 비경 (nasal speculum), 질경 (vaginal speculum), 항문경 (anal speculum)등이있다. 수술기구 (수술도구, surgical instruments)에 관한 의학용어 모음입니다
이 작가 는 그의 Speculum Historiale 의 원고에서 Vincent of Beauvais 의 초상화를 시각적 말장난으로 실제 볼록 거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Jean de Vignay , Bruges, c. 1478-1480, Edward IV 를 위한 프랑스어 번역; 대영 도서관
12세기부터 16세기까지 유행했던 중세 검경 문학 장르는 백과사전 지식을 하나의 작품에 담으려는 욕구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 1] 그러나 이러한 작품 중 일부는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지침서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2] 이런 의미에서 백과사전과 검경은 비슷하지만 같은 장르는 아닙니다. [ 3]
장르로서의 스페큘라 [ 편집 ]
스페큘라는 종종 역사, 교리 또는 도덕의 거울을 제공했습니다. 빈센트 오브 보베(Vincent of Beauvais)의 《자연의 거울(Mirror of Nature )》, 《역사의 거울(Mirror of History )》, 《교리의 거울(Mirror of Doctrine )》 등 《Speculum Maius 》는 이 장르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꼽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한 역사가는 이것이 Vincent의 작품이 "주관적인 장르"이기 때문에 검경 문학과 상충되는 객관적인 작품으로 의도되었기 때문이라고 추측했습니다. [ 3] 더 일반적인 회원은 다음 목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제목에 speculum 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특정 작품[ 편집 ]
Speculum Alchimiae , "연금술 의 거울", 로저 베이컨 지음.Albertus Magnus 가 쓴 Speculum astronomiae .Speculum ecclesiae , "교회의 거울", Edmund Rich 가 썼습니다.Speculum Humanae Salvationis , "인간 구원의 거울", c. 1309-24, 아마도 작센의 루돌프 에 의해.Speculum judiciale 또는 Speculum iuris , Guillaume Durand 가 쓴 "판사를 위한 거울".Speculum meditantis , John Gower 가 쓴 "명상의 거울"(일반적으로 프랑스어 제목 Mirour de l' Omme 으로 알려짐).Speculum perfectionis, 레오 형제 가 썼습니다.Speculum stultorum , Nigel de Longchamps 가 쓴 "바보의 거울"Rodericus Zamorensis (Rodrigo Sanchez de Arevalo) 가 쓴 Speculum Vitae Humanae) Speculum Regale, 왕의 거울, Konungs_skuggsjá , 13세기 중반 노르웨이에서 쓰여진 작품 잉글랜드 중부의 어떤 옴(Orm)이 쓴 오르물룸(Ormulum )은 검경 에 대한 간접적인 언급을 지니고 있으며 "옴의 거울(Orm's Mirror)"로 번역될 수 있다. 이 책은 교회력 전반에 걸쳐 적절한 강론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내용이 보편적입니다.
영어 단어 거울 은 윌리엄 캑스턴 (William Caxton )의 세계의 신비 (Myrrour of the Worlde , 1490)에 나타나는데, 영어로 인쇄 된 최초의 그림책 중 하나 (과학 개요 인 L' image du Monde 의 번역본). 자주 재 출판 된 치안 판사를위한 거울 (1559); 그리고 The Miroir 또는 Glasse of the Synneful Soul , 영국의 젊은 여왕 엘리자베스 1 세 가 프랑스어로 번역 한 원고. 14세기 신비주의자 마르거리트 포레트(Marguerite Porete )의 Mirouer des simples âmes , The Mirror of Simple Souls 는 명상과 기도를 통해 영혼의 신비로운 "소멸"의 일곱 단계를 탐구하는 묵상 작품입니다.
Speculum Romanae Magnificentiae ( "로마의 장엄함의 거울")는 프랑스의 인쇄 판매자이자 출판 인 Antonio Lafreri (1512-1577)가 제작 한 로마의 명소, 특히 고대 유물의 인쇄물을 인쇄한 르네상스 시대의 "커피 테이블 북 "이었습니다. 그는 1540 년대부터 그러한 판화를 출판하고 배포하여 로마에있는 자신의 상점에서 판매했습니다. 1570년대에 그는 자신이 판매한 판화 앨범의 제목 페이지를 제작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Speculum 의 각 사본은 로마에 있는 고객이 상점에서 직접 선택하여 제본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내용물이 달랐을 수 있습니다. [ 4]
현대에는 미국 중세 아카데미 (Medieval Academy of America )에서 발행하는 저널 Speculum 이 중세 세계의 모든 측면을 다룹니다.
- 왕자를 위한 거울
왕자를위한 거울 또는 왕자의 거울 (라틴어 : specula principum )은 중세 와 르네상 스 시대에 걸쳐 교훈적인 정치 저술의 문학 장르 였습니다. 그것은 더 넓은 검경 또는 거울 문학 장르의 일부였습니다.
라틴어 speculum regum 은 12세기 초에 등장하며 더 일찍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12 세기에서 16 세기까지 인기있는 인기있는 검경 문학에서 발전했을 수 있으며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텍스트는 왕, 왕자 또는 하급 통치자에게 성공적인 통치 와 행동 에 대한 교육을 위한 교과서의 형태를 가장 자주 취합니다. 이 용어는 또한 좋은 왕과 나쁜 왕의 모델 이미지를 제시하는 역사나 문학 작품에 사용됩니다. 저자들은 종종 새로운 왕이 즉위할 때, 젊고 경험이 부족한 통치자가 권력 을 잡으려고 할 때 그러한 "거울"을 구성했습니다. 누군가는 그것들을 일종의 원형적 자기계발 서 또는 "지도자"의 개념이 군주제 국가 원수의 개념보다 더 일반화되기 전의 리더십 연구로 볼 수 있습니다. [1]
가장 초기의 작품 중 하나는 Sedulius Scottus ( fl. 840-860)가 썼는데, 그는 Pangur Bán gloss poem (c. 9 세기)과 관련된 아일랜드 시인입니다.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유럽의 "거울"은 니콜로 마키아 벨리 (Niccolò Machiavelli )의 왕자 (1513 년경) 일 것이지만 가장 전형적인 예는 아닙니다.
고대[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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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메르[ 편집 ]
이집트[ 편집 ]
참고: Sebayt
인도인[ 편집 ]
그리스어와 로마어[ 편집 ]
플라톤 , 공화국 (기원전 375년)크세노폰 , 키루스의 교육 (기원전 370년경)아리스토텔레스 , 정치 학 (기원전 c. mid-4세기)이소크라테스 , 니코클레스 와 에바고라스 에게필로데모스 , 호메로스에 따르면 선한 왕 디오 크리소스톰(Dio Chrysostom ), 왕권에 관한 제1차 담론 과 왕권에 관한 제2차 담론 , 왕권에 관한 제3차 담론 과 왕권에 관한 제4차 담론 키케로 , 드 오피시스 (기원전 44년)세네카 , 데 클레멘티아 (55-56년)플루타르코스 , 모랄리아 (c. 100 AD))소(小)플리니우스 , 트라야누스의 파네기릭 (100년)카이사레아의 유세비우스 의 콘스탄티누스 생애는 군주들에게 거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텍스트의 정확한 장르, 독자 및 목표는 학계의 논쟁의 주제였습니다. (서기 339년경)암브로스 , De officiis ministrorum (c. 391 AD) 이 책은 성직자를 위한 것이지만, 키케로의 원작에 대한 영감과 비판으로 인해 많은 교훈을 세속 영주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 하나님의 도성 , 제 5 권, 24 장, "기독교 황제의 진정한 행복". (서기 413년경-426년)살비안 , De gubernatione Dei (439-451 AD)서유럽 문헌[ 편집 ]
중세 초기[ 편집 ]
카롤링거 왕조 문헌 . 왕, 백작 및 기타 평신도를 위한 Carolingian 교과서의 주목할만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Cathwulf , Epistolae (775) 샤를마뉴 를 위해 쓰여짐.아퀼레이아의 파울리누스 , 리베르 권고 (795), 프리울리의 헤이릭 백작을 위함.Alcuin , De virtutibus et vitiis (c. 799-800), 브르타뉴의 위도 백작을 위해 쓰여졌다.Saint-Mihiel의 Smaragdus , Via regia (813)는 틀림없이 아퀴타니아의 왕 인 Louis the Pious 에게 헌정 된 왕자를위한 최초의 진정한 유럽 거울입니다.아인하르트 의 Vita Karoli Magni (c. 814)는 샤를마뉴 의 통치를 다른 통치자들이 열망하는 것으로 홍보합니다.오를레앙의 요나스 , De Institutione Laicali (818-828), (원래) 오를레앙의 마트리드 백작을 위해 작곡되었다.오를레앙의 요나스 , De Institutione Regia (c. 831), 아키텐의 Pepin I 를 위해 쓰여졌으며, 분명히 Orléans의 협의회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2] Lyons의 Agobard , 그의 편지, 교회 및 정치 정부의 비교, 그리고 교회의 존엄성이 제국의 위엄 과 Liber Apologeticus 를 능가하는 곳. (서기 833년)Dhuoda , (841-843) 아들 윌리엄을 위해 쓰여진 Liber manualis .Sedulius Scottus , De rectoribus christianis '기독교 통치자에 관하여' (c. 855-9), Lotharingia의 왕 Lothar II 에게 보낸 편지.랭스의 힌크마르 , ' 왕의 인물'랭스의 힌크마르(Hincmar of Reims ), De ordine palatii '궁전의 관리에 관하여'(882)는 왕의 도덕적 의무를 제시하고 궁전의 조직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다.아일랜드 텍스트
중세 전성기[ 편집 ]
헝가리의 스테판 1 세, 그의 아들이자 후계자 인 성 에메릭 을 위해 쓰여진 훈계(1010 년대).솔즈베리의 존 , Policraticus = '정치가의 책' (1159).비테르보의 고드프리 , Speculum regum (1183년경), 슈타우피아 제국 후원자인 아버지 프레데릭 바르바로사 와 아들 헨리 6세 에게 헌정되었습니다.Pseudo-Plutarch , Institutio Traiani (솔즈베리의 존 (John of Salisbury)의 Policraticus 에서 처음 인용).웨일즈의 제럴드 , De instructione principis (c. 1193)장 드 리모주 , 솜니움 사기 파라오니스 (c. 1234-60), 티보 4세 또는 티보 5 세를 위해 작곡Juan de Soria , Chronica latina regum Castellae (1239 AD) 왕자의 거울로 사용하고 레온에 대한 카스티야의 권리를 방어하기 위해.Konungs skuggsjá 또는 Speculum regale , (c. 1250) 원래 Magnús lagabœtir 왕을 위해 쓰여진 노르웨이 논문.Vincent of Beauvais , De eruditione filiorum nobilium = '귀족 아동의 교육에 관하여' (1250년경).Guibert of Tournai , Eruditio regum et principum = ' 왕과 왕자의 교육'(1259), Louis IX 를 위해 작성됨. [6] Tournai의 Guibert de modo addiscendi = 플랑드르의 가이 의 아들 브뤼헤의 총독 장 장 드 담피에르를 위해 쓰여진 '학습 방법에 관하여'(1260 년경).토마스 아퀴나스 , De regno (c. 1260), 종종 루카의 프톨레마이오스 의 De regimine principum 과 혼동Vincent de Beauvais , De morali principis institutione = '왕자의 도덕적 가르침에 관하여'(1262년경), 아마도 루이 9세 를 위해 쓰여졌을 것입니다.[7] [8] William Peraldus , De eruditione principum = '군주의 교육에 관하여' (1265년경), 이전에는 토마스 아퀴나스 에 기인했다.브루네토 라티니 , Li livres dou trésor (1266), 앙주의 샤를 을 위해 작곡.로마의 자일스 , De regimine principum = '군주들의 통치에 관하여' (1278년경), 펠리페 박람회를 위해 쓰여졌다.중세 후기[ 편집 ]
아드몬트의 엥겔베르트 , Speculum virtutum moralium (1310년경), 오스트리아 공작 오토 와 오스트리아 공작 알베르트 2세 를 위해 작곡Paolino Veneto , Trattato de regimine rectoris (1313×1315), 크레타 공작 마리노 바도르를 위해 작곡Pagula의 윌리엄 , Speculum regis ,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3 세 (c. 1331)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돈 후안 마누엘 , 루카노르 백작 이야기 (1335).돈 후안 마누엘 , Libro Infinido o Libro de Castigos et de Consejos (1336-37)알바루스 펠라기우스 , Speculum regum (1340년대), 카스티야의 알폰소 11세 를 위해 작곡. [9] Um styrilsi kununga ok höfþinga (1350s), 고대 스웨덴어 논문The III Consideracions Right Necesserye to the Good Governaunce of a Prince( 1350년경), 1347년 프랑스 논문의 번역본으로, 프랑스의 왕 요한 2세 를 위한 것이다. [10] Philip of Leyden , De cura reipublicae et sorte principantis ("국가의 보살핌과 통치자의 역할에 관하여") (1355년경), 네덜란드의 윌리엄 5세 에게 헌정Evrart de Trémaugon , Le songe du verger (1376).Der Fürsten reget (c. 1370-1380) 오스트리아 공작 윌리엄 에게 헌정크리스틴 드 피잔 , Epistre Othea a Hector (1400년경), Livre du corps de policie (1407년), Livre de la paix (1412년에서 1414년 사이).피에르 살몬 , Dialogues (1409, rev. 1412/15), 프랑스의 샤를 6세 에게 헌정토마스 호클레브 , De regimine principum (1410년대 초반) 잉글랜드의 헨리 5세 를 위해 쓰여졌다.포르투갈의 두아르테 , Leal Conselheiro (1438), 포르투갈 귀족을 위한 윤리 지침의 실용적인 매뉴얼.존 아일랜드 , The Meroure of Wysedome , (1490)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4세 를 위해 쓰여졌다.Phillipus de Bergamo , Spiegel der regyrunge (15세기) 중세 독일어로 번역Eyn kurz ordenunge in gemeyne allen den die da regieren huß, dorffere oder stede , (15세기) 가정, 마을 또는 도시를 통치하는 방법에 대해 쓰여진 짧은 텍스트Von der regeronge der stede , (15세기) 도시를 통치하는 방법에 대해 쓰여진 텍스트르네상스[ 편집 ]
John Skelton , Speculum principis (1501), 당시 미래의 헨리 8세 를 위해 쓰여졌습니다. 헨리에게 제시된 것과 완전히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는 이 논문의 사본은 대영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11] 에라스무스 , Institutio principis Christiani '기독교 군주의 교육'(1516), 스페인의 찰스 왕 (나중에 카를 5 세 )에게 조언으로 쓰여졌습니다.마틴 루터 . 세속적 권위에 관하여(On Secular Authority , 1523), 작센의 선제후 요한 에게 헌정된 편지Baldassare Castiglione 의 The Book of the Courtier (1528)는 Urbino 법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안토니오 데 게바라 , Relox de príncipes (1529)는 16 세기에 영어, 라틴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및 네덜란드어로 번역 된 당시의 베스트셀러 인 Charles V 에게 영감을 받아 헌정되었습니다.Justus Menius , Oeconomia christiana (1529), 기독교 루터교 가정의 올바른 질서를 위해 Cleves의 Sibylle 에게 헌정마키아벨리 , 『일 프린시페 』(1513년경, 1532년 출판).George Buchanan , De iure regni apud Scotos (1579), 스코틀랜드의 젊은 제임스 6 세 에게 헌정 된 이상적인 왕권에 대한 소크라테스 대화 형식의 작품조반니 보테로(Giovanni Botero ), 『국가의 이성』(The Reason of State , 1589), 마키아벨리의 『군주』에 대한 비판.Johann Damgaard, Alithia (1597), 젊은 덴마크 군주 King Christian IV 를 위해 작곡되었습니다. [12] Juan de Mariana , De rege et regis institutione (톨레도, 1598); 왕과 왕의 교육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6 세, 바실리콘 도론 (1599 년)은 그의 장남에게 선물로 썼다.Francisco de Quevedo , La política de Dios, y gobierno de Cristo (1617-1626) 하나님의 정치와 그리스도의 정부 Hugo Grotius , De jure belli ac pacis (1625) 프랑스의 루이 13 세 에게 헌정John Gauden , Eikon Basilike (1649)는 영국의 찰스 1 세 가 참수된 후 출판되었습니다.계몽[ 편집 ]
존 로크 , 교육에 관한 몇 가지 생각 (1693 AD)자크 베니뉴 보쉬에(Jacques-Bénigne Bossuet ), 『성경의 말씀에서 도출된 정치 』(1709 AD), 프랑스의 미래 루이 15세 에게 헌정.요한 고트프리트 그레고리이(Johann Gottfried Gregorii ), Curieuse Affecten-Spiegel (1715 AD), 특히 왕, 왕자, 통치자의 기독교 지혜에 관한 장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 , 반마키아 벨(1740 AD) 마키아벨리의 군주에 대한 비판.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 , 그의 조카인 뷔르템베르크 공작 샤를 유진 에게 보낸 편지 (1744년 2월 6일) [13] 몽테스키외 , 법의 정신 (1748 AD)현대[ 편집 ]
비잔틴 텍스트[ 편집 ]
참고: Basilikos 로고
키레네의 주교 시네시우스 , 데 레뇨 , 아르카디우스 황제에게 한 연설. 부제 아가페토스 , 유스티니아누스 1세 황제에게 한 연설. (530년대경))마케도니아 바실리우스 1세 , 그의 아들 황제 레오 6 세에게 1장과 2장을 조언한다.콘스탄티누스 7세 Porphyrogennetos , De Administrando Imperio , 콘스탄티누스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로마노스 2세 황제의 사용을 위한 국내 및 해외 정책 매뉴얼. (948–952)Kekaumenos , Strategikon (1075/1078), 77-91장.오흐리드의 테오필락트 대주교, Paideia Basilike (Lat. Institutio Regia ) (c. 1088), 그의 제자 콘스탄틴 두카스 , 황제 마이클 7세 두카스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Spaneas 또는 Didaskalia Parainetike , Isocratean Ad Demonicum (12 세기)을 모델로 함니케포로스 블렘미데스 , 안드리아스 바실리코스 (라도: Regia statua , "왕의 동상"), 미래의 니케아 황제 테오도르 2세 라스카리스 를 위해 작곡 (1250년경)토마스 마기스트로스 , 안드로니코스 2세 팔라이올로고스 에게 보낸 편지 . (14세기)마누엘 2세 팔라이올로고스 , 파이데이아 레지아는 그의 아들 요한 8세 팔라이올로고스 에게 헌정했다. (15세기)이슬람 이전 페르시아 문헌[ 편집 ]
Ewen-Nāmag ("Book of Rules"): 사산의 풍습, 관습, 기술, 예술, 과학 등에 관하여[14] (AD 3세기에서 7세기 사이)안다르즈 문학. [15] (AD 3세기에서 7세기 사이)이슬람 문헌[ 편집 ]
참고: Nasîhatnâme
아브드 알-하미드 알-카티브 , 우마이야 칼리프 마르완 2세 의 아들 압달라 에게 보낸 편지 (750년경)이븐 알 무카파 , 칼릴라 와 딤나 (750년경)아부 야햐 이븐 알-바트리크 (d. 815) 시르 알-아스라 르 (سر الأسرار) 세크레툼 세크레토룸 알 파라비 (c. 872–950), Fusul al-Madani 'Aphorisms of a Statesman'[16] 아불 카심 알 후세인 이븐 알리 알 마그리비 (981–1027), 키타브 필 시야사 [17] 알-타알리비 (1038년 사망), 아다브 알-물루크 알-무바쉬르 이븐 파티크 (fl.1053, 다마스쿠스), 무크타르 알-히캄 와-마하신 알-칼림 (مختار الحكم ومحاسن الكلم) '선별된 격언과 격언'Qabus nama (1082) – 장르의 페르시아 예니잠 알-물크 , 시야셋-나메 '정부의 책' (1090년경) (페르시아어)알-이맘 알-하드라미 (d. 1095) – Kitâb al-Ishâra 알 가잘리 (1058-1111), 나시하트 알 물루크 '군주들에게 주는 조언' (페르시아어)알-가잘리(Al-Ghazali , 1105 AD/499AH), 행복의 연금술 , Book XXI, Part Three, 'Disciplining the Self'유수프 발라사구니 , 쿠타구 빌리그 (11세기)앗-투르투시 , 시라즈 알-물루크 '왕들의 등불' (1121년경)Ibn Ẓafar al-Ṣiqillī (12 세기) Sulwan al-Muta 'fi 'udwan al-atba '신민의 적대감 동안 통치자를위한 위안'; 영어로 출판 (1852) Solwān; 또는 Waters Of Comfort [18] [19] 바르 알 파바이드 12세기에 편찬된 'Sea of (Precious) Virtues'. [20] 이븐 아라비 , 인간 왕국의 신성한 통치 (앗-타드비드라트 알-일라히야 피 이슬라 알-맘라카트 알-인사니야) (1194-1201 AD/590-598AH)사디 의 굴리스탄 , 제1장, "왕의 매너", (1258년, 페르시아어).후세인 바이즈 카시피(Hussain Vaiz Kashifi )의 《Aklhaq i Muhsini》(페르시아어 AH 900/AD 1495년 작곡)는 19세기 중반에 헨리 조지 킨(Henry George Keene )에 의해 "자선인의 도덕(The Morals of the Beneficent)"이라는 제목으로 영어로 번역되었다.Abd al-Wahhab al-Sha'rani (1540s AD/946AH) "에미르와 친구가 되는 것에 대한 얄팍한 법학자와 속기 쉬운 남자를 위한 조언"뤼트피 파샤 아사프나메 (16세기 중반)무함마드 알-바키르 나즘-이 사니, 마우이자-이 자한기리 '자한기르의 훈계' 또는 '통치 기술에 대한 조언' (1612-1613). [21] 슬라브어 텍스트[ 편집 ]
중국어 텍스트[ 편집 ]
고대[ 편집 ]
제국 왕조[ 편집 ]
한 왕조[ 편집 ]
당나라[ 편집 ]
어우양쉰(624 년) Yiwen leiju 藝文類聚 (고전과 기타 문학에 기초한 분류 모음집)Kong Yingda (642 AD) Wujing Zhengyi 五經正義 ("다섯 가지 고전의 올바른 의미")Liu Zhi (7세기) Zhengdian 政典 ("Manual of politics"), 황실 시험을 치르는 어린 소년들에게 유용한 정치 백과사전송 왕조[ 편집 ]
명나라[ 편집 ]
청나라[ 편집 ]
대중 문화에서[ 편집 ]
같이 보기[ 편집 ]
참고문헌[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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君主의 거울 ( specula principum/ speculum reg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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