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의 계 획 서
교 과 명: 프랑스 문화와 샹송
학 수 구 분: 교양
강 의 실:
1 분반 : 인문대 1-111 (월, 수, 금 1교시),
2 분반 : 사범대 1-304 (월, 수, 금 4교시)
담 당 교 수: 전 금주
이메일 : sanssoucis@hanmail.net (담당교수에게 멜을 보낼 때 반드시 분반과 이름을 적을 것)
강의용 카페: cafe.daum.net/lechat
소 속: 불어교육과 ( T:530-2460 )
연 구 실: 사범대 3호관 307호 불어교육과실 ( 예술대(음대) 옆 건물 )
상담시간: 화, 목 (2시~3시)
2. 강의목표
본 강의는 미국과 영어중심의 세계화에서 눈을 돌려, 독창적인 향기를 지닌 프랑스의 사회와 문화를 샹송을 통해 접근하려는 시도이다 ; 노래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시대와 계급 그리고 국경을 초월하는 매개체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 강의에서 문학, 회화 또는 고전음악 등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샹송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프랑스와 더 나아가서는 유럽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유도하고자 한다.
2. 수업방법 및 자료제시:
이 강의는 프랑스어를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 구상이 되어 있으며, 샹송가사는 프랑스어와 우리말 번역본이 함께 제시된다. 강의는 먼저 시대별로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인 개관강의와 샹송위주의 강의로 구분할 수 있다.중세부터 프랑스 사회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 설명과 그에 적합한 영화를 함께 감상하며 더불어 샹송을 함께 배우고 또 주제에 따라 우리나라 및 다른 나라의 대중가요를 비교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3. 평가계획
중간시험(50점), 기말시험(50점), 레포트(10점), 출석(10점)
* 발표를 할 경우, 추가점이 있음 (발표 주제는 현 강의안 6번 <발표주제>를 참조할 것)
* 좋아하는 노래 소개하기
4. 교재 및 참고자료
교재 : 프랑스 샹송의 역사 (사범대 불어교육과 에서 판매 예정)
자료 : 샹송 테이프와 CD
샹송 비디오
프랑스와 유럽사회와 역사에 관한 비디오
다양한 CD rom
관련 Internet sites
이 해성 해설, 『샹송 앨범』, 세광 음악 출판사
이 성삼, 『클래식 명곡 대사전』, 세광 음악출판사
* 강의 중 감상할 영화 목록
강의 진도에 따라 영화 2편을 함께 감상하고 토론할 예정임
중세-<노틀담의 꼽추>
17세기-<왕의 춤>
18세기-<프랑스 대혁명>
19세기~20세기-<제르미날>
20세기 < 네 멋대로 해라>
* 서양 문화와 사회에 관한 입문서
로버트 램, <서양 문화의 역사>, I 고대편. 사군자
II 중세, 르네상스편
III 근대편
IV 현대편
아르놀트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I, II, III, IV, 창작과 비평
이 주헌, <신화, 그림으로 읽기>, 학고재
* 프랑스 사회와 문화, 예술에 관한 입문서
다니엘 리비에르지음, <그림으로 보는 프랑스의 역사>, 까치, 1986 최 호열, <프랑스와 프랑스인>, 어문학사, 1998
공동 집필, <프랑스의 사회와 문화>, 어문학사, 1997
김 택모, <프랑스 문화의 이해>, 부산 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이주헌, <프랑스 미술관 순례>, 랜덤 하우스 코리아
* 대중 문화에 관한 서적들
김 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허버트 갠스 지음, 강 현두 옮김,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나남
『재즈, 원초적 열망의 서사시』,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029
『록의 시대, 저항과 실험의 카타르시스』,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5. 기타
담당 교수에게 멜을 보낼 때에는 반드시 분반과 성명을 적어 주세요.
6. 발표주제
* 강의에 소개되는 샹송과 같은 소재나 주제의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여러 나라의 노래를 감상하고 비교 분석하기
1. 사회 문제를 다루는 노래들 (가족 해체, 동성애, 인종 차별, 사형 제도, 실업, 마약 등...)
2. 정치적 주제 ( 반전 가요, 군대 제도 등...)
3. 기타
7. 주별 수업 계획:
1주-1. 왜 샹송인가? 다양성의 세계화와 프랑코포니
1. 샹송에 대한 인지도 조사-「les Feuilles mortes」, 「My Way」와「Comme d'habitude」등
2. 샹송의 정의 및 기원
1주-2, 3. 고대 음악
1. 고대 그리스 음악의 특징 : 스콜리
2. 고대 그리스 시대의 예술의 개념 : 영감(l'inspiration)과 열정(l'entousiamse) - Nicolas Poussin의 그림, 「Inspiration du poète」- 플라톤의 도시국가와 예술가
3. 그리스 신화와 음악: 아폴로, 뮤즈, 오르페 신화의 의미
(cd-rom: Mythologie antique 활용)
2주-1. 중세 시대 음악
1. 교회 음악과 세속적인 음악: 교회 건축-로마네스크와 고딕 양식
(Cd-rom: l'Art roman, la Lumière gothique )
인터넷 사이트 활용
2. 그레고리오 성가와 Carmina Burana
2주-2, 3.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 : 텍스트 위주의 노래
1. 프랑스 역사와 언어: 켈트족의 정착-로마의 속국시대-기독교 유입과 로망어의 형성: 랑그 독과 랑그 도일
* 프랑스 역사 (cd-rom : 2000 ans de l'histoire de France )-
Gaule의 영웅, Vercingétorix : 「le Rêve d'un homme」, Astérix 시리즈 소개
2. 중세 시대 악기와 트루바두르 작품
(Cd-rom: la Terre des Troubadours,
3주-1. 중세에서 15세기까지
1. 트루베르 작품 감상 : Ars antiqua de Paris à la Sainte Chapelle, Anthologie de la chanson française 활용
2. 샹송의 역할: 오락과 정보 전달의 수단
3. 샹송의 발전 : 샹송 용어-파스투렐, 베틀가, 발라드, 캐롤 등
3주-2, 3. 르네상스 시대의 샹송
1. 샹송 대중화 인쇄술의 발명으로 노래책의 출판
2. 롱사르의 혁명: 시와 음악의 결합-문학적 샹송의 발전
* Chansons sur des poèmes de Ronsard 활용
4주-1. 르네상스 시대적 특징
1. 인본주의: 죽음에 대한 의식의 변화-
비디오 자료: 페스트와 롱사르의 작품, 「Mignonne, allons voir...」를 중심
2. 감상 및 토론: 「Mignonne, ...」와 「Si tu t'imagines」, 천 상병의 「귀천」비교
4주-2, 3. 퐁 네프(le Pont-neuf)와 샹소니에(les Chansonniers)의 출현
1. 프롱드 난과 마자리나드( la Mazarinade) : 인터넷 활용 및 마자리나드 중 선곡
2. 풍자 가요, 정치적 샹송의 등장과 보드빌
3. 절대 왕정과 예술 : 루이 16세와 춤
5주-1. 18세기에서 대혁명까지
1. 샹송 단체: 카보(le caveau)와 고게뜨(la goguette)의 형성
2. 베랑제의 활약
5주-2, 3. 프랑스 대혁명
1. 대혁명과 샹송-혁명가 「la Marseillaise」, Chants de la Révolution
2. 대혁명과 샹송 단체
6주-1. 프랑스 공화정
1. 공화정의 상징: 삼색기, 라 마르세이예즈, 7월 14일, 수탉, 마리안-
인터넷 사이트 활용, 비디오 활용, 마리안
6주-2, 3. 19세기 낭만주의
1. 로망스의 유행: 「Plaisir d'amour」, 「les Séparés」
2. 동요 형성 과정 : 「Frère Jacques」, 「Ah! Vous dirai-je, maman」과 모짜르트의 피아노곡 비교
3. 프랑스 시와 가곡: Fauré의 「Clair de lune」 (베를렌의 시)
7주-1. 민속 음악의 부활
1. 낭만주의 작가들의 활약- 네르발, 상드
2. Folklore의 형성
3. 이브 봉땅의 「le Roi fait battre le tambour」
7주-2, 3. 근대 자본주의와 샹송
1. 야외 공연에서 실내로 : 카페 콩세르와 뮤직 홀의 발전
2. 샹송의 위상 변화
3. 스타 탄생-테레자와 포스터의 변화
8주-1. 문학적 샹송의 전통
1. 몽마르뜨르와 카바레 : '샤 누아르'와 브뤼앙
2. 파리 코뮌과 샹송 「le Temps des cerises」
8주-2, 3. 중간 시험
9주-1. 20세기
1. 기술력의 발전과 샹송: 라디오, 마이크, 디스크의 발명
2. 저작권 협회 결성
9주-2, 3. 제 1차 세계대전과 샹송
1. 재즈의 유입 : 조세핀 베이커의 「J'ai deux amours」
2. 파리(Paris)에 관한 샹송 소개: 「Sous le ciel de Paris」,「Paris, Paris」, 「les Champs-Elysées」, 「Il est 5 heures, Paris s'veille」, 「les Gamins de Paris」, 「un Eté à Paris」
10주-1. 30년대의 샹송
1. 샤를르 트레네와 인민 전선 : 「la Mer」, 「Douce France」
*프랑스와 지방에 관한 노래
「C'est ça la France」,「Belle île en mer Marie galante」, 「Toulouse」
2. 프랑스 영토-유럽 본토, 해외 도와 해외 영토
10주-2, 3. 에디뜨 피아프
1. 에디뜨 피아프와 사실주의 샹송
비디오, 에디뜨 피아프(EBS),
2. 샹송 「les Trois cloches」와 프랑수아즈 사강의 「Quelques cris」비교
「 la Foule」, 「l'Accordéoniste」
11주-1. 제 2 차 세계대전 전후
1. 독일 점령 시대와 자주들(les Zazous)의 반항
2. 이브 몽땅과 새로운 무대 스타일
-비디오, 이브 몽땅(EBS)
11주-2, 3. 문학적 샹송의 부활
1. 생 제르맹 데 프레와 쥘리에뜨 그레코
-비디오, 쥘리에뜨 그레코 (EBS)
-샹송, 사르뜨르의 「la Rue des Blancs-manteaux」
2. 레오 페레와 시인들 : Baudelaire, Rimbaud 등
12주-1. 60년대
1. 작사-작곡-가수 세대의 등장: 브라상스, 페레, 브렐
* 브라상스와 중세 시인 비용
12주-2, 3. 예예(le Yy)
-프렌치 록(Rock)- 젊음, 우정과 반항:「Que je t'aime」, 「 Poupée de son, poupée de cire」, 「Comment te dire Adieu」 등
2. 10대들의 우상과 매니지먼트 발전
13주-1. 제 5 공화정 출범
1. 인도차이나 전쟁- 반전 가요
* Mouloudji의 「le Déserteur」, Montand의 「Barbara」, Gréco의 「Mon fils chante」
2. 새로운 대중 매체의 발전-TV, 방송국 건립 등
13주-2, 3. 68년 5월 혁명
1. 학생과 노동자계층의 사회적 혁명: 「la Cavalerie」
2. 성의 해방: 「l'Amour avec toi」, 「Je t'aime, moi non plus」
14주-1. 70 년대 이후
1. 가정 해체: 이혼, 짝부모
-「les Divorcés」,「Elle a fait un bébé」
2. 사회문제 : 실업, 독신과 단절의 문제
「Ce soir, je ne rentre pas」, 「la Vie par procuration」
14-2, 3. 프랑스어권(la Francophonie)
1. 프랑스어권이란
2. 프랑스어권 가수 : 벨기에, 캐나다 : 브렐, 셀린 디옹
3. 유러비젼과 샹송 시상
15주-1. 80년대 샹송
1. 사회를 이끄는 샹송 : 사형제도 폐지-「l'Assassin assassiné」
2. 참여 샹송-질병, 기아, 인종 차별 등의 사회 문제와 공동체 의식 자극
* 동포애와 인종 차별-「Chanson pour l'Auvergnat」, 「Né quelque part」, 「Chanter pour ceux qui sont loin de chez eux」
르노와 장-자크 골드만, 발라부안 : les Enfoirés, Sol en si 등 자선 공연
3.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클립 시대
15주-2, 3. 90년대-퓨전시대
1. 공산 체제 몰락: 「Desenchantée」
2. 여가수들의 활약: 적극적인 여인상, 「Mon mec à moi」
3. 새로운 리듬의 유입: 재즈에서 라틴 음악, 힙합까지
랩(le rap) : MC Solaar, I Am의 「une Femme seule」과 우리의 G.O.D.의 「어머니」 비교
라이(le Raï):「Desert Rose」, 「C'est la vie」, 「au café des Délices」
16주- 2000년 이후와 샹송의 위기
1. 대중 소비 문화와 상업주의의 비판:
「Foule sentimentale」, 「les Choses」와 시인 유하의 「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2」 비교
2. 고급문화와 대중 문화의 차이
2. 정부의 샹송 보호 정책
3. 음악 축제의 활성화 : 6월 21일 음악 축제, 프랑코폴리
16주-3. 기말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