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공기질 측정결과/강제환기 공기청정기 만들기/
이산화탄소. 초미세먼지
요즘 실내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 이산화탄소와 초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여 실내 공기질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점이 있으면 해결방안을 찾아 보려고 합니다.
기존의 공기질 관리
1. 저희집에는 그동안 전기접진기형 공기 청정기를(왼쪽) 10여 년 이상 사용해 왔습니다. 이 공기정청지는 미세먼지를 걸러내지 못하여 3년 전쯤 헤파필터를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를(오른쪽 흰색) 새로 구입하여 설치했습니다.
2, 저희집은 아파트로서 평소에는 특별히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요즘은 대기질이 나쁜날이 많아 창문을 열면 오히려 대기 중의 오염된 공기가 실내로 들어오고, 환기 문제는 조리시 주방 환풍기를 켜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구입한 CO2, PM2.5 측정기)
지금까지 해 온 이런 공기질 관리 방법이 맞는 것인가? 이렇게 관리한 방법으로 실내 공기질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우선 이산화탄소(CO2)와 초미세먼지(PM2.5) 측정기를 구입했습니다.
(공기질 측정기 표시내용)
실내 공기질 측정결과
구입한 측정기로 주요 시간대 별 실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초미세먼지의 농도를 측정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전 7시(식사 전) CO2 : 900~1300ppm, PM2.5 : 8-13 μg/㎥(보통)
오후 8시(귀가 후) CO2 : 500~700ppm, PM2.5 : 4-7 μg/㎥(좋음)
오후 11시(취침 전) CO2 : 800~900ppm, PM2.5 : 7-9 μg/㎥(좋음)
* μg/㎥ : 입방미터당 마이크로그램
(공기질 측정기 표시예시)
측정결과 평가 및 문제점
1. 위 실내 공기질 측정결과를 보면 오전 이외에는 실내 공기질이 <좋음> 수준입니다. 현재의 공기청정기가 충분히 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아침시간대가 <보통> 수준이라서 다소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침에는 이산화탄소와 초미시먼지 농도 모두 높았습니다. 이 시간대에 공기질이 나쁜 것은 밤새 숨쉬며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갔고, 아침에 식사 준비하며 환풍기를 틀어 외부의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인 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2.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려면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하고, 높아진 초미세먼지 역시 농도를 낮추려면 환기하거나 공기청정기의 용량을 늘려야 합니다.
그러나 대기질이 나쁜 날은 환기한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런 날에 환기하면 이산화탄소 농도는 낮아지지만 초미세먼지 농도는 오히려 더 올라갑니다.
강제환기공기청정기의 필요성
- 실내공기를 환시기키면서 초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려면 강제환기공기청정기의 설치가 현실적으로 유용한 대안입니다.
- 전용의 강제환기공기청정기를 통하여 언제나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실내공기에 항상 압력이 가해저 대기질이 나쁜날도 대기중의 미세먼지가 실내로 직접 유입되지 않을 것입니다.
- 아파트의 경우 집안에서 라돈가스 등 자연방사성물질이 발생하는데 이는 공기청정기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강제환기공기청정기를 설치하면 이 문제도 자연히 해결됩니다.
(시판중인 강제환기공기청정기 키트)
강제환기공기청정기 설치
- 강제환기공기청정기를 설치하려면 시판 중인 쓸만한 제품은 20만원은 넘게 투자해야 합니다. 적지 않은 돈입니다.
(강제환기공기청정기 만들기)
- 좀 더 싸게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좀 수고스럽더라도 직접 만들면 됩니다. 만드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4만원 정도면 만들 수 있습니다. 효과를 측정해보니 성능이 20만원 넘는 제품 못지 않습니다.
아래에 제가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강제환기공기청정기를 소개합니다. 이 설명만 보시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과 효과측정 결과가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를 클릭하면 강제환기공기청정기 만드는 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강제환기공기청정기 만들기 바로가기
(아래 이미지 클릭)
===== 참고사항 =====
1.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지름이 10μm(마이크로 미터) 이하인 미세먼지(PM10), 지름이 2.5μm 이하인 초미세먼지(PM2.5)로 나뉩니다.
이 가운데 초미세먼지는 코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 속까지 깊숙이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2.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공기 중에는 대략 400ppm 정도의 이산화탄소가(CO2)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농도는 세월이 지날수록 점점 높아져서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집안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는 것은 대부분은 사람이 숨을 쉬며 공기 중의 산소를 태워서 이산화탄소를 내뿜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는 그 자체가 인체에 해로운 물질은 아니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결국 공기 중의 산소가 부족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환기시키지 않으면 위의 측정 결과에 나타난 대로 집안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2-3배 이상 올라갑니다. 이 정도라면 일반 성인에게는 큰 문제없으나 공부하는 학생, 유아나 어린이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공기 중의 산소 농도가 낮아지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면서 공부나 일의 능률이 떨어집니다. - 우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