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역(牡丹驛)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에 위치한 분당선 전철역이자 성남시 수정구 수진2동에 위치한 지하철 8호선 전철역. 분당선과 서울 지하철 8호선의 환승역.
현재 서울 지하철 8호선의 종점이다. 8호선의 경우 모란차량사업소 인입 선로와 연결되어 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도권 전철 분당선의 역으로 태평역과 야탑역 사이에 위치한다. 동시에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지하철 8호선의 시·종착역으로 분당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분당 신도시 개발과 함께 1994.9.1 수서~오리 구간의 분당선이 개통됨에 따라 그 노선 중간역의 하나로 모란역이 개통되었다.
모란이란 명칭은 이북 평양이 고향인 김창숙이 월남하여 광주군수를 지낸 후 1970년 당시의 광주군 돌마면 하대원리에서 황무지 개간사업을 시작하여 동네가 형성되자, 이북에 두고 온 어머님을 그리는 뜻에서 모란이란 지명을 사용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1996.11.23 모란~잠실 구간의 지하철 8호선 개통과 함께 8호선의 종점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양 노선 모두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플랫폼은 양쪽으로 되어 있다. 반대편으로의 횡단이 가능하도록 연결되어 있으며, 내리는 문의 위치는 분당선의 경우 왼쪽, 지하철 8호선의 경우 오른쪽이다. 역내 편의 시설로는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리프트, 계단 핸드 레인, 지체 장애인용 화장실, 점자 유도 블록이 설치되어 있다.
분당선 모란역은 야탑역과 태평역 사이에 위치한다. 배차시간은 평균 4~8분으로 보정역까지는 23분, 수서역까지는 11분, 선릉역까지는 23분이 소요된다. 평일에는 첫차와 막차가 선릉 방면은 5시 23분과 23시 48분에, 오리·보정 방면은 5시 50분과 24시 23분에 운행되며, 토요일과 휴일에는 첫차와 막차가 선릉 방면은 5시 21분과 23시 46분에, 오리·보정 방면은 5시 47분과 24시 15분에 운행된다.
지하철 8호선 모란역의 배차시간은 평균 4~8분으로 잠실역까지 22분, 8호선의 또 다른 종점인 암사역까지는 29분 소요된다. 평일 암사 방면의 첫 차는 5시 30분에, 막차는 잠실행은 24시 36분, 암사행은 24시 29분에 운행된다. 토요일과 휴일에는 암사 방면 첫차가 5시 30분에, 막차는 암사행은 23시 34분, 잠실행은 23시 44분에 운행된다.
모란역 주변 지리를 살펴보면, 1번 출구에는 성남종합운동장, 2번 출구에는 성남동주민센터, 3번 출구에는 중원구청, 4번 출구에는 롯데시네마, 성남동성당, 5~7번 출구에는 모란시장, 8번 출구에는 성남동(성남대로 서쪽), 9번 출구에는 수진지구대, 성수초등학교, 수진공원, 10번 출구에는 성남세무서, KT모란지사, 수진2동주민센터, 11번 출구에는 수진동우체국, 성남소방서, 풍생중고등학교, 성남수정초등학교, 12번 출구에는 성남종합운동장 등이 있다. 1~8번 출구는 분당선 모란역에서 더 가까우며, 9~12번 출구는 8호선 모란역에서 더 가깝다. 그리고 2·7·11·12번 출구로 나가면 갈아탈 수 있는 버스 노선이 많아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모란지-저수지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덕정리
모란터널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
모래내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에 있던 마을.
홍제천의 강변에 모래밭이 있던 데서 마을 이름이 유래되었다. 신망원동이라고도 하였다.
모래내
서울특별시 종로구 구기동,평창동에서 발원하여 홍제동,남가좌동,성산동을 거쳐 한강으로 들어가는 하천으로서, 세검정의 맑은 냇물이 홍제동에 이르면 모래가 많아서 물이 늘 모래 밑으로 스며 내려간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홍제천, 사천, 홍제원내, 홍제원천, 성산천, 세검천, 홍은천이라고도 한다.
모래내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양덕리에서 발원하여 덕정리를 지나 한천으로 흘러드는 하천.
삼성면 양덕리에서 발원한 모래내는 덕정리를 지나 한천으로 유입되어 미호천으로 흘러가는 금강 수계이다. 하천 폭은 8m이고, 길이는 2.6㎞이며, 유역 면적은 2.36㎢이다.
모래내는 삼성면 덕정리 모래내(일명 사천, 장터, 수청바다)로 흐르고 있는 소하천이라서 붙여진 하천 이름이다. 일명 사천 또는 모래천이라고도 한다.
삼성면 양덕리 동리 북쪽에는 뒷골산과 마이산[472m]이 있고, 차현을 사이에 두고 경기도 안성시의 죽산면과 일죽면 경계에는 황새골산이 있으며 황새골산 남쪽의 양덕리에는 죽절골 앞산이 있다. 양덕리 서쪽에는 덜너기저수지가 있고, 동쪽에는 1947년에 준공된 양대저수지(일명 양덕저수지)가 있으며 양덕리 동리의 남동쪽에는 마정제(일명 동리저수지)가 있다.
모래내로 유입되는 소하천으로는 도치천, 동리천 등이 있다. 도치천은 삼성면 양덕1리에서 발원하여 흐르는 소하천으로 폭이 2m이고 길이는 1.5㎞이다. 동리천은 양덕리 동리에서 발원하여 남류하는 소하천으로 폭은 4m이고 길이는 1.7㎞이다.
지방도 583번이 덕정리 모래내를 거쳐 모래내 유역 저지를 따라 남북으로 관통, 차현고개를 넘어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으로 연결되고 있다.
모래내
강원도 원주시 단계동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안심리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인후동2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