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웃는재단 - 홈페이지 (smiletogether.or.kr)
공동관심 중심의 AAC 모델링 중재
유아는 날마다 놀이를 하면서 세상과 소통하고 즐거움과 기쁨을 나눕니다. 이때 공동관심(joint attention)과 상징 사용(symbol use)은 유아가 사회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기초가 됩니다. 공동관심은 유아가 관심을 보이는 대상을 쳐다보거나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방식으로 나타나며, 상징 사용은 공유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기초가 되는 것으로 유아가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지 보여주는 의사소통 수단입니다(김지은, 2019). 따라서 자폐성장애 유아가 갖는 사회·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해서도 공동관심과 상징 사용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공동관심 중심의 ACC 모델링 중재가 최소 발화 자폐성장애유아의 사회-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김지은, 최윤희, 2020)’ 이라는 연구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연구에는 최소 발화 자폐성장애유아와 어머니 네 팀이 참여하였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만 4~6세의 유아, 의료기관에서 자폐성장애로 진단받은 유아, 자발적인 표현 낱말의 수가 30개 미만인 유아, AAC 중재 경험이 없는 유아, AAC 도구의 상징을 정확하게 손가락으로 지적할 수 있는 운동 능력을 보유한 유아이며, 어머니 훈련에 동의한 연구 참여 유아의 어머니가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의 사회·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가 놀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내포한 어휘를 사용하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관찰, 면담, 보고서 등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유아의 선호와 발달을 고려한 놀이 활동을 선정하고 필요한 어휘를 구성하였습니다. 핵심 어휘와 활동 어휘로 구분하였는데, 핵심 어휘는 여러 상황에서 필수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4명의 유아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하게 하였습니다. 활동 어휘는 특정 상황에 필요한 어휘로 유아가 참여하는 활동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유아마다 다르게 구성되었습니다.
핵심 어휘 | ☞ 주세요, 그만해요, 더해요, 좋아요, 화나요, 도와주세요, 아파요, 내 차례, 너 차례, 많아요, 먹어요 |
활동 어휘 (예시) | ☞ 풍선놀이: 풍선, 묶어요, 불어요, 터져요, 날아가요, 배구해요 ☞ 낚시놀이: 낚시, 물고기, 낚싯대, 잡아요, 이겼어요 ☞ 팽이놀이: 팽이, 끼워요, 돌려요, 눌러요, 돌아가요 ☞ 플레이도우: 플레이도우, 국수, 반죽해요, 찍어요, 눌러요, 잘라요 |
이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은 최소 발화를 시도할 수 있는데도 자발적으로 말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유아가 AAC를 잘 사용할 수 있게 최대한 단순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음성 출력이 가능한 도구를 사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유아와 어머니가 쉽게 AAC 도구를 사용하도록 스마트폰에 각 유아 맞춤의 AAC 앱 의사소통판을 제작하였습니다. 상징은 의사소통판 상징공유 웹사이트(www.aacexchange.net)에서 필요한 상징을 내려받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MIT 앱인벤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로 세로 4×2, 혹은 가로 세로 4×3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8-12개의 상징을 분명하게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앱 화면의 구성을 디자인하고, 블록을 조합하고, QR 코드를 생성하여 스마트폰 홈 화면에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의사소통판의 예시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의사소통판의 예시
이와 같은 AAC 모바일 앱을 가지고 각 가정에서 중재를 진행하였습니다. 어머니가 말로 의사소통하면서 유아의 모바일 앱 의사소통판에 있는 상징을 지적하는 방식으로 공동관심 중심의 AAC 모델링 전략을 실행하였습니다. 공동관심 중심의 AAC 모델링 중재 전략의 정의와 적용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이 연구(김지은, 2019)의 p.228에서 발췌함]
공동관심 | 정의 | AAC 모델링 적용 예시 |
반응적 지원 | 어머니는 유아의 관심과 정서, 의도를 언급함 어머니는 유아가 괴로워하거나 흥분하여 참여가 어려울 때 조절지원을 언급함 어머니는 유아가 누른 상징에 확장하여 들려줌 어머니는 유아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 | 유아가 팽이를 돌리고 나서 웃으면 어머니는 “좋아요”라고 말하고 상징을 누름 유아가 플레이도우를 입에 넣을 때 어머니는 “그만해요” 또는 “쉬어요”라고 말하며 상징을 누름 유아가 “재미있어요”라고 상징을 누르면 어머니는 “재미있어요”, “더해요” 말하며 상징을 누름 유아가 플레이도우를 선택하고 싶을 때 어머니가 “플레이도우”라고 말하며 상징을 누름 |
발달지원 | 어머니는 유아가 모방할 놀이행동을 시범 보여줌 어머니는 유아의 의사소통 실패를 복구하도록 시범을 보여줌 어머니는 유아가 정서를 표현하고 원인을 이해하도록 말해주고 상징을 눌러 보여줌 | 유아가 볼링 놀이를 할 때 어머니가 볼링공을 굴리는 행동을 시범 보이며 “굴러요”라고 말하며 상징을 누름 유아가 놀이를 더 하고 싶은데 “그만해요”라고 상징을 눌렀다면 어머니는 “더해요”라고 말하고 상징을 누름 유아가 퍼즐 조각이 없어져서 화가 난 것처럼 보일 때 어머니는 “화나요”, “퍼즐이 없어서”라고 말하며 상징을 누름 |
활동 구조화 | 어머니는 놀이의 시작과 종료를 명확하게 알려줌 어머니는 차례 주고받기 기회를 만들어 유아가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 어머니는 놀이 순서를 알려주고 참여하도록 지원함 | 유아가 트램폴린에서 뛸 때 어머니는 “준비, 시작”이라고 말하며 노래가 끝나면 “끝”이라고 말하며 상징을 누름 낚시 게임을 할 때 순서대로 “내 차례”와 “너 차례”라고 어머니가 말하며 상징을 누름 유아에게 팽이 놀이 순서를 알려주도록 그림을 보여주고 어머니가 상징을 누르며 말함(예: 끼워요, 돌려요, 눌러요, 돌아가요) |
환경수정 | 어머니는 필요에 따라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을 교대함 어머니는 놀이 단계의 수를 줄이거나 참여 횟수를 조정함 어머니는 유아의 시작행동을 촉진하는 환경의 구성을 수정함 | 유아가 놀이하다가 상동행동을 할 때 그만하고 다른 활동을 제공하며 어미니는 “다른 거해요”라고 말하며 상징을 누름 낚시 놀이할 때 유아가 2마리의 물고기만 잡는다고 말하며 상징을 누름(예: 2번 잡아요, 끝나요) 플레이도우를 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유아가 시작행동을 하도록 구성함(예: 플레이도우 주세요). 어머니는 말하면서 상징을 누름 |
연구 결과, 네 명의 유아의 의사소통 양상은 유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지만, 네 명 모두 말과 AAC, 몸짓 언어 사용의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어머니들의 경우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습니다. 어머니들은 처음에는 유아의 공동관심에 기초하지 않고 말하거나 길고 복잡한 문장으로 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점차 의사소통판에 있는 어휘를 유아의 입장에서 어머니가 들려주고 상징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전보다 명료하고 단순하게 말해주었고, 이를 통해 유아의 행동이나 표정, 몸짓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따라서 공동관심 중심의 AAC 모델링 중재는 최소 발화 자폐성장애유아의 사회·의사소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지은 (2019). 공동관심 중심의 ACC모델링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사회-의사소통과 어머니의 전략수행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대학원.
김지은, 최윤희 (2020). 공동관심 중심의 AAC 모델링 중재가 최소 발화 자폐성장애유아의 사회-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2), 217-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