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차종변경 튜닝 설명회를 다녀오다. (20.02.11)
안녕하세요. 쾌청입니다.
이번 포스팅 또한 트럭캠핑카 관련되어진 이야기 이네요.
평소에 트럭캠핑카에대한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현재 캠핑카 활성화 방안이라는 법안이 작년8월 통과가 되어 이번달인 20년2월28일부로 법안이 실행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트럭캠핑카및 캠핑카쪽의 튜닝법안의 세부규칙사항이 확정되어져 있지 않기에...
제 생각으로.... 교통 안전공단에서 마지막 의견???을 모으기 위한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설명회가 광명역 대 회의실에서 오후 2시부터 시작이였기에...
1시간전인 오후 1시에 트럭캠퍼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트,사,모라 칭하겠습니다.)의 운영진들의 모임이 있었습니다.
금일 개최되는 설명회에 어떤 의견을 개진할지 사전 모의를 가졌었네요.
1시50분이 넘어 지하 1층에 위치한 광명역 회의실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먼저 참석자 명단에 서명부터 하고요~
회의실에 들어와보니 이미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하셨던군요.
업체분들이 많이 와주셨는지 약 150여분이 참석을 하였다고 합니다.
오후2시 본격적인 설명회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교통안전 공단측에서 이번 설명회는 확정되어진 내용이 아니기에...
사진 촬영이나, 동영상녹화및 녹취는 자제를 해달라 부탁을 하시더군요.
저는 설명회 내용을 찍은 사진들을 대놓고 촬영하기가 부담스러워
앉은자리에서 몰래?? 조심히?? 렌즈를 땡겨 담을수 밖에 없었습니다. ㅠ.ㅠ
먼저 캠핑카 튜닝 활성화에 대한 설명자료 입니다.
이번에 바뀌는 법안에 가장큰 대목이라 할수있는 승합자동차 외에도 캠핑카 튜닝을 할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전차종 캠핑카 튜닝을 허용한다는 이야기로... 다항의 캠핑용 자동차 또는 캠핑용 트레일러를 삭제 한다는 내용이네요.
화물 자동차와 특수 자동차 상호변경을 허용 한다는 내용
캠핑카 승차정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존 2~3인승으로 제작되어진 캠핑카를 적재공간에 좌석을 설치하는 경우에 6인까지 승차인원의 증가를 허용한다는 내용입니다.
단 신규제작기준을 적용을 한다네요. 3인승 트럭으로 6인용 캠핑카를 만들수 있네요.
비상탈출구는 기존 제작자 분들을 모아 시행했던 설명회에서 조금은 진 일보한....
90도까지 창문이 안열려도 된다고 하네요.
450mm X 550mm 또는 550mm X 450mm 가로세로를 확보하여
장축이 610mm 단축이 432mm 인 타원의 단축을 회전시켜 빠질수 있는 구조면 허용을 해주겠다 합니다.
캠핑카 승차정원은 자동차의 총 중량 범위내에서 승차정원을 증가 할수 있다 라고 하네요.
당연한 것이겠지만 승차정원을 증가시 시험기관으로부터 안전띠등에 따른 안전도 확인을 해아 하고요~
캠핑카의 정의에 대한 설명~
캠핑카 차체의 크기 기준에대한 설명입니다.
후단오버행까지 적용하여 길이연장이 가능
너비는 후방시계의 확보조건으로 튜닝허용 2.5M 이내
높이는 4M 이내로 허용 단 최대안전 경사각도 시험을 받을 조건 입니다.
시계장치의 범위기준을 나타내는 설명서 입니다.
분리형 트럭캠퍼의 캠퍼에대한 정의~
"캠퍼"란 화뭉자동차를 야외 캠핑에 적합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물품적재장치에 설치하는 분리형 부착물을 말한다.
이경우 캠퍼는 규칙별표1에따른 캠핑용 자동차에 적합하여야 한다.
다목적 사용을 감안하여 차대(차체)와 분리형 형태로 튜닝허용
캠퍼의 큐닝기준은 캠핑용 자동차 시설기준과 동일하게 적용
후 등화장치및 번호판 부착은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부착
캠퍼의 관리개선 설명입니다.
캠퍼는 승차인원 증가는 불가. 튜닝승인문구라는 것이 처음으로 나오네요.
캠퍼 설치(캠퍼 장착시 차량중량 : 0000Kg, 길이 X 넓이 X 높이, 캠퍼일련번호)등을 부착하여야 한답니다.
캠퍼 관리방안에 탈출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여야 하며(위에서 언급한 창문규격)
수납함은 운행중 열리지 않는 구조로 장치를 갖추어야 한다네요.
여기 까지가 캠퍼에대한 이야기 이더군요.
제작 캠핑카에 대한 이야기~
출입문외 승차좌석 상이에 격벽등으로 분리되어서는 안된다.
캠퍼는 고정방식에서 매우큰 성과가 있었는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현재는 트위스트락 외에는 공인시험 기관에서 체결에해한 안정성을 입증한게 없었는데...
공인 시험기관에서 체결에대한 안정성을 입증한 시험성적서 제출시 가능 이라는 문구를 보니
성보님이 만들어주셨던 장치가 희망이 보이게 되었더군요. ㅎㅎ
캠퍼 고정장치의 체결력은 캠퍼 장착 대상자동차의 차량 총중량 이상일것 이라 합니다.
법령 개정사항에대한 설명~
최대 적재량 부여및 차량총중량~
가변축~ 솔직히 잘 모르겠더군요. ㅠ.ㅠ
시행 예정 안전기준 ~
일반형 화물자동차 총중량 4.5톤 초과는 자동차 안정성 제어장치가 설치 의무라 합니다.
차량총중량 3.5톤을 초과하는 화물, 특수 자동차에는 비상자동 제동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네요.
특수 자동차의 차고지 증명제도는 사업을 영위하는 자동차/ 자가용 특수자동차,
최대적재량2.5톤 이상의 화물자동차라 합니다.
기타 검토사항~
여기 까지약 교통 안전공단측에서 50여분동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이후 약 10분정도 휴식 시간을 갖았네요.
그리고 다시 시작되어진 질의 응답시간~
이날 오신 제작자 분들의 질의가 꽤나 심도있게 논의 되었었습니다.
질의 응답시간을 유심히 지켜보시던 서해바다님, 하이엔드 권사장님,
우리캠핑의 오사장님, 오투캠퍼의 비탈님, 라온캠핑카 사장님, 이가이버님을 담아보았네요.
약 1시간여의 질의 응답시간을 마치고 회의를 끝마치니 시간이 이리 되었더군요.
이후 커피한잔의 시간을 갖았는데요~
약 1시간여의 회의를 가지며~~
이자리에서 관계자 분들과 약 한시간여의 커피타임을 가지며,
서해바다님과 우리측의 주장은 분리형 트럭캠퍼가 무게를 충족하지못해 일체형 캠핑카로 변경을 할시에
총중량 3.500Kg으로 봐달라는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사각을 28도로 해달라는것을 이야기 했습니다.
또한 이날 담당자 분들이 트럭캠퍼의 세부규정이 아직 정해지지 못하였기에...
트럭캠퍼 부분만 법 시행이 약 1~2달까지 지연이 될수 있다고 하더군요.
어찌보면 우리가 주장하는 일체형으로 변경시 총중량과,
경사각을 28도로 해달라는 부분을 주장할수 있는 여지???가 조금은 더 생겼다고 볼수도 있겠네요
이에 이글을 보시는 현재 트럭캠핑카를 보유하신 유저분들 이시라면~
민원을 집중적으로 넣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왜 우리가 일체형 캠핑카로 변경을 할시 3500Kg을 주장을 하냐면...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있는 트럭을 이야기시...
기존캠핑카와 이동식업무용 자동차는 총 무게를 3.500Kg까지 허용을 해주고 있기에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분리형 트럭캠퍼를 일체형캠핑카로 변경을 할시에도 똑같이 3,500Kg 허용을 해달라는 이야기 이니 무리가 안될듯 싶은데...
현행법령으로는 이렇게 해주기가 쉽지 않다고 하더군요. ㅠ.ㅠ
가능 하시다면 아래 링크된 국민 신문고와~
https://www.epeople.go.kr/index.jsp
국토교통부
http://www.molit.go.kr/USR/WPGE0201/m_16/DTL.jsp
교통안전공단
http://www.kotsa.or.kr/csc/crc/InqListVOCInqConsul.do
이 3곳에 민원을 집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트럭캠퍼의 경우 남은 시간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아직 까지 세부규정이 정해지지 않았고,
우리의 민원이 힘을 가진다면 국토부에서도 전향적인 자세를 취해주지 않을까 하는 바람 이네요.
여기까지 제가 어제 광명역에서 있었던 캠핑카 차종변경 튜닝 설명회를 다녀온 이야기였습니다.
끝까지 봐주신 모든 분들및 이웃님들 감사합니다. ^&^
민원 참여에 그저 감사합니다. 갈매기님~ ^^
고생이 많았습니다.
명쾌하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온 식구 동원해서 민원 넣겠습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하여 많이 아쉽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막바지 힘을 내서 민원에 동참해야겠네요.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대단하십니다 끝까지 응원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5월 안에 되겠네요. 흔들리지말고 끝까지..
고생 많이 하셨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