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기불상 포인트 가득! 타이베이 예술 제7회 경매가 16일 개막한다
소스: 차훈아트
8월 들어 대만의 여름 경매가 한창인 가운데 타이베이 예진아트 7차 경매도 8월 16일 시작된다. 온라인 전체 생방송을 공동 경매하고 실시간 동시 경매 기술 및 서비스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번 경매에는 불교예술, 탕카, 법기, 고고옥기, 송원, 명청 각 왕조의 옥조각 작품, 궁중예술 진품 등이 망라되어 당신과 함께 문화세계로 들어가 천년 역사가 탄생시킨 예술의 결정체를 음미할 것입니다.
이 표지 작품은 매우 희귀한 홍산문화옥태양신인으로 엉덩이를 공중에 띄워 반 쪼그려 앉고 두 손을 무릎 위에 올려놓고 겨드랑이에 두 구멍을 뚫어 팔로 만든 뒤 무릎을 꿇고 단정히 앉아 마치 생각에 잠긴 것 같다. 다리는 미분되어 발이 연결되어 달 모양의 물체 위를 걸으며 발가락은 평행한 구분 기호로 표현됩니다.
머리 위에 두 개의 솟은 원뿔 모양의 뿔이 태양빛처럼 서 있습니다. 눈은 약간 융기되어 앞쪽이 둥글고 뒤쪽이 뾰족하며 이마에 비스듬한 격자무늬가 조각되어 있어 전형적인 홍산문화옥기풍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작품은 둥근 조각의 태양신 인형으로 부분적으로 스며들어 있으며 기계 표면이 두꺼운 포장을 감싸고 있으며 촉촉하고 윤기나는 광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산문화옥태양신인은 세상에 거의 남아 있지 않고 주요 박물관에 거의 소장되어 있어 이 작품의 희귀성을 알 수 있다.
Lot 2207
홍산문화옥태양신인
규격 : 8.7×4.2 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0 대만 달러
참고:
1. 높이 15.5cm의 '홍산문화옥신인수상(태양신)'은 대만 지진단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2. '홍산문화 우수옥인', 13.2cm, 현재 소장 중인 미국 클리블랜드뮤지엄 오브 아트, 241A Arts of Ancient China.
3. 홍산문화옥좌인'은 현재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고궁박물관 소장품대계-옥기편 1신석기시대', 고궁박물관편, 안후이미술출판사, 2011년, 페이지 52-53, 번호 4에 기재되어 있다.
4. 베이징 한하이, 1996/11/15, Lot 943, '홍산 문화 옥조각 태양신', 7.7cm, 낙찰가 RMB 2,420,000입니다.
불교예술은 줄곧 예진예술의 각 경매의 중요한 초점이었으며, 이번 경매에서 가장 추앙받는 것은 14-15세기 동유금석가모니불상이다. 본존불상은 티베트의 찬란한 예술시대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상세한 설명, 찬란한 유금이 겹겹이 쌓여 금빛이 번쩍번쩍 빛나고, 14-15세기 티베트의 성숙한 조형공예의 특징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동질이 두껍고 실로 훌륭한 공예의 본보기이다. 사진 전체가 잘 보존되어 있고 출처가 명확하며 유통이 질서 정연하며 영국 런던의 Philip Goldman이 소장하고 있으며 2002년 뉴욕 소더비에서 찍은 후 뉴욕의 개인 소장가가 소장하고 있습니다.
Lot 2225
14-15세기 금석가모니불상
규격:H:28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0 대만 달러
우수 제품 목록.
Lot 2201
홍산문화옥자라
규격:L:6.3cm/W:6.3cm
경매 시작 가격: 100,000 대만 달러
옥거북의 표면에는 흑갈색의 편백유 같은 반점이 있고, 부분적으로 석회백심이 붙어 있다. 거북의 머리와 목은 앞으로 뻗어 있고 껍질은 거의 육각형이며 네 발은 작고 기어가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등은 둥글고 부풀어 오르고 광소는 무늬가 없으며 네 개의 폭이 넓고 짧은 음각선으로 물갈퀴를 표현하기에 충분하며 머리는 이목구비가 흐릿하고 등 목 아래에 가로로 뚫린 소코 모양의 구멍이 있어 걸 수 있다
. 전체 그릇은 간결하고 기름지고 광택이 있으며 모양이 생동감 있고 고풍스럽습니다. 거북이(거북이)는 중국 전통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고대 문화에서 4개의 영 중 하나입니다. 《예기》는 "린, 봉황, 거북, 용을 네 영이라 한다.
"<장자>는 "거북이는 천하의 보물이다. 중화민족의 거북이에 대한 숭배를 거슬러 올라가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훙산문화와 링자탄 등 신석기 고고학 문화에서 비교적 많은 수의 옥거북이 발견된 것을 보면 적어도 5500여 년 전 선조들은 이미 거북(자라)에 대해 상당한 존경을 받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거북이는 왕성한 생명력으로 선조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거북의 등갑은 융기된 원형으로 하늘과 같고, 배갑은 네모난 것으로 땅과 같다. 거북의 발은 하늘을 떠받치는 네 기둥을 상징하기 때문에 옛 선조들은 거북을 축소된 천지로 여겼다. 거북이는 권력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먼 옛날 사람들은 새, 거북이, 물고기를 추앙의 대상으로 선택했습니다.
병장은 신앙에 기대를 걸었고, 숭고한 지위를 가진 씨족의 토템이었습니다. 고고학적 보고서에 따르면 니우허량 다섯 번째 지점의 노인 남성 묘에서 두 마리의 옥거북이 왼쪽과 오른쪽 손에 각각 쥐어져 있었다. (삽화) 당시 거북은 씨족의 번창과 풍어를 기원하는 뜻을 담고 있었다. 선조들이 옥거북을 다듬어 암수 자웅에 대한 인식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우하량 제5지점의 무덤에서 두 마리의 옥거북은 크기, 머리, 꼬리가 확연히 다르며, 옥거북의 복부는 뚜렷하게 함몰되어 있고 손가락 배만 한 크기이다.
생물학 교수는 배에 움푹 패인 것을 수컷 거북이라고 지적했는데, 우하량 홍산문화옥거북은 수컷과 암컷의 구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홍산문화옥거북은 복부가 매끄럽고 모성이어야 한다. 중국의 옥기 중 옥으로 만든 거북이는 신석기 시대부터 하상주까지 존재해 왔으며 이 작품은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참고:
1. '홍산문화옥거북', 3.9*3.6cm, 랴오닝성 문화재고고연구원이 소장하고 있다. 2
. '홍산문화옥거북', 6.2*4.4cm, 랴오닝성 문화재고고연구원이 소장하고 있다. 3. '홍산문화옥거북 2점', 우하량 5지점의 남성묘에서 출토되었다.
4. 중국 지아더(홍콩), 2017/10/2, 문화 말기 옥거북, 8.6cm, 낙찰가 HKD413,000입니다.
5. 홍콩 크리스티, 2018/5/30, 홍산 문화 후기 옥거북, 9cm, 예상 HKD 400,000-600,000입니다.
Lot 2196
홍산문화황옥비응
규격:L:4.8cm/W:5.7cm
경매 시작 가격: 100,000 대만 달러
옥비독수리는 황옥을 조각하여 만든 것으로 날개를 펴고 그릇 모양은 플레이크 모양이며 복부는 약간 두껍고 석회가 하얗고 질감은 촉촉합니다. 전체적으로 약간 사각형이고 매의 머리는 반원형으로 위로 볼록하고 두 눈은 동그랗고 약간 융기되어 있으며 배 앞쪽에 음선으로 매의 발톱이 나 있으며 두 날개는 얇고 꼬리는 넓으며 날개에는 깃털을 나타내는 돌출된 능선이 있습니다. 매는 등에 구멍이 뚫려 있어 끈을 묶을 수 있다.
훙산문화는 중국 동북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며, 그 유적지에서 많은 옥기가 발견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훙산문화옥기는 옥재를 더 잘 사용한다. 이 옥독수리는 황옥으로 다듬은 것으로 천진시 예술박물관에서 유사한 옥재 작품을 볼 수 있으며 매우 희귀합니다. 홍산 문화에서 독수리를 소재로 한 두 가지 주요 범주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날개 가장자리가 곧고 다른 유형의 독수리는 날개가 크고 펼쳐지며 비상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황옥옥매는 후자의 범주에 속하며 랴오닝성 푸신시 후터우거우 유적에서 동일한 작품이 출토되었습니다. 이러한 옥매의 모양은 현실에 가깝고, 매의 배면은 섬세하게 다듬어져 있고 등은 간결하거나 광소무문(光素無文)으로 선조들이 비매를 올려다본 결과입니다.
훙산 문화옥기의 모양은 깊고 묵직하며 핵심 부분이 두드러지며 독특한 운치가 있습니다. 이 옥매의 모양과 같이 생동감 있고 소박하며 호방하며 홍산 문화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참고:
1.홍콩 크리스티, 2019/11/27,Lot2704,홍산문화옥조형패,L:4.6cm,호가HK1,125,0002. 홍콩 크리스티, 2017/11/29, Lot2708, 홍산문화 후기 청옥조형패, L:5cm, 호가 HK1,500,0003. 홍산문화 말기 청록조형옥패, W:7.4cm, 현재 티베트 국립고궁박물관
Lot 2206
홍산문화옥여신수
규격:H:6.2cm/W:3.3cm
경매 시작 가격: 100,000 대만 달러
옥신의 머리는 담청황색 투명하고 옥질은 조밀하며 기름에 싸인 펄프는 윤기가 나며 석회색 백심, 국부적으로는 갈색 백심이다. 둥근 머리, 머리에 관을 쓰고 두 눈은 둥글고 볼록하며 코와 양쪽 귀는 입체적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이목구비는 소박하다.
목 뒤쪽 양쪽에 뚫린 둥근 구멍이 있으며 구멍 벽에는 얕은 나선 무늬가 있습니다. 전체 기계의 빛은 수수하고 무늬가 없으며 이미지가 사실적이며 옥의 재질, 모양, 스타일 및 생산 기술은 홍산 문화 옥기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옥인이 신석기 시대부터 출현한 것은 당시의 종교 신앙을 반영한 것이다.
훙산 문화는 샤머니즘을 믿으며 모든 것에는 영이 있다고 믿습니다. 샤머니즘은 육체를 신에게 빼앗기거나 영혼이 나가 사람과 귀신 사이의 교류의 매개체가 되어 액땜을 하고 복을 구하는 능력을 가진 무당으로 알려져 있다. 무당은 옥통신(玉通神)을, 옥인은 무당을 모티브로 내몽골 적봉(赤峰) 바린우기(巴林彦) 바옌한(巴彦漢) 소무나스따(蘇木那臺) 유적에서 출토된 '석조인상(石造人像)'은 무당이 만들던 모습을 모티브로 조각한 작품이다.
또한 랴오닝성 차오양시 우허량 유적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인'은 주술사가 만들던 당시의 모습으로 서서 기도하는 형태이다. 문화기의 신인상은 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어 보존이 상당히 드물고 보존의 대부분은 이미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진단박물관과 미국 클리블랜드박물관은 시중에서 보기 드물다.
지난해 홍콩 크리스티에서는 11월 '홍산문화청옥인면장식'을 경매에 부쳐 5cm도 안 되는 크기로 홍콩달러 100만 원에 낙찰됐다. 2017년 홍콩 크리스티에서 '홍산문화옥 跽 좌인상'을 경매에 부쳐 약 6cm 크기가 790만 홍콩달러에 낙찰된 것을 돌이켜보면 이와 같은 소재의 희귀성을 알 수 있다.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참고:
1. 홍산문화석조인상, 19.1*6.2cm, 내몽골 츠펑 바링우기 바옌한쑤무나스타이 유적에서 출토되었으며 현재 바링우기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2. 랴오닝 차오양 뉴허량 유적에서 출토된 훙산 문화 옥인상, 18.5*4.42cm는 현재 랴오닝성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에서 소장하고 있다.
3. 홍콩 크리스티, 2019/11/27, Lot2705, 홍산 문화 청옥인장식, H: 4.9cm, 낙찰가 HK937,500입니다.
4. 홍콩 크리스티, 2017/11/29, Lot2707, 홍산 문화옥 跽 좌인상, H: 6.3cm, 낙찰가 HK 7,900,000입니다.
Lot 2192
9세기 나란타사 동합금도모상
규격:H:9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고대 인도의 최고 명문 나란도사는 수많은 순례자와 제자들이 다녀갈 정도로 불교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비록 지금의 나란타사는 예전의 번영을 되찾지는 못했지만, 중세 불교 조상의 성지로서 남아 있는 눈부신 아름다움은 여전하다. 나란타 유적에서는 많은 불교조상이 출토되었는데, 특히 3호 유적에 부속된 동북 및 동남쪽의 2개의 5층 전탑에 있는 토토조각상과 여러 곳에서 출토된 금속조상들이 중요했다.
이 조형물의 제작은 5~11세기를 넘어 약 700여 년 동안 태동기에서 성숙기로 발전하다가 쇠퇴했다. 5-7세기 나란타사의 조형양식이 태동한 시기에 전형적인 굽타살나트 양식으로 굽타와 후기 굽타 시대의 예술작품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유적의 규모에서 볼 때 당시 사르나 공작원들이 조서를 받고 동쪽으로 120km 떨어진 나란타로 건너가 창작을 시작했고, 동래의 사르나트 양식이 현지에서 생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주류를 이루는 미적 예술 양식이 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후 동북인도 정치는 다시 무질서한 혼란에 빠져 왕실 공여의 지지를 잃었고, 나란도사의 위상은 큰 타격을 받아 침체되었다. 팔라 왕조의 부상은 그제서야 다시 회복되었다. 특히 다르마팔라(775812)와 데파팔라(812850) 시절에는 그란도의 명성이 유례없이 빛나 역사의 절정에 이르렀다. 기원전 8~9세기에 조상은 점차 성숙하여 인도 각지에서 경도를 배우러 온 교인들이 가져온 다양한 지역의 문화 예술에 통합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조상은 다문화와 예술이 융합된 형식이어야 합니다. 나란타 박물관, 인도 국립 박물관, 캘커타 인도 박물관에는 많은 고전 소장품이 있습니다. 이 시기 조형물은 일찍이 많은 조형물의 우아한 기풍을 가지고 있다. 몸매가 아름답고 장식에 있어서도 점차 번거롭고 화려해졌다. 본존조상의 제재는 매우 특별하며, 밀교의 영향을 주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도모는 둥근 얼굴, 통통한 얼굴, 완만한 헤어라인으로 쿠키하르 조형양식의 얼굴과는 약간 다르며, 남북의 서로 다른 모습의 미적 아름다움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도모는 앞을 똑바로 쳐다보고 입술이 통통하고 입꼬리가 올라가 미소짓는다. 정수리 정중앙에 상투를 올리고 상투 위에 작은 화불(化佛)을 얹었으며, 양쪽에는 각각 땋은 머리가 양쪽으로 늘어져 있다. 가슴에는 짧은 목걸이를 착용하고 구슬알갱이가 분명합니다. 의문의 참호에는 무늬가 새겨져 있고 네 팔에는 고리팔찌와 손목팔찌를 달고 허리띠를 매고 있다. 왼쪽 다리는 대좌 위에 놓고 오른쪽 다리는 연좌 앞으로 뻗는다.
네 팔과 한 손으로 법인을 무릎에 놓고 한 손으로 연꽃을 들고 다른 두 팔의 법기를 자연스럽게 옆으로 구부려 자세가 조용하고 아름답다. 대좌는 앙복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넓고 납작한 꽃잎은 육질감이 풍부하고 꽃잎 한가운데가 약간 볼록하게 솟아 있다. 위아래를 엇갈리게 하여 간결한 형태로 풍부한 차원을 표현하였다.
등뒤에 신광이 부착되어 있으며, 신광은 대부분 긴 원주형으로 가장 외곽에 화염무늬가 둘러져 있고, 꼭대기에는 우산뚜껑이 달려 있다. 크기가 9cm에 불과한 이 작품은 정교하고 섬세하게 그려졌으며 시대적 지역 풍격이 뚜렷하고 고풍스러우며 예술적 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유명한 수집가 아일랜드계 미국인 로마 가톨릭 신자 닝제이 램(Nyingjei Lam)이 소장하고 있다.
이 작품은 Nyingjei Lam 컬렉션 외에도 David Weldon and Jane Casey Singer, "The Sculptural Heritage of Tibet: Buddhist Art in the Nyingjei Lam Collection", London, 1999, pl9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작품은 인도 동부의 금속조각상이 대부분 묻혔기 때문에 장기간 지하에 있을 때 발생하는 부식이 외관을 크게 변화시켰을 뿐 아니라 묻히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보존이 상당히 양호하고 빛깔이 좋다.
2015년 뉴욕 크리스티에 있는 팬아시아 소장, 안쓰위안 소장 9세기 보생불상은 얼굴 각인, 백라이트 장식에 상관없이 본존과 부절을 맞춰 나란도사로 대표되는 초기 파라 예술 양식을 그대로 반영해 본존에 참고할 만하다.
来源:1. Nyingjei Lam Collection 2. Himalayan Art Resources item no. 68406
참고: 1. '9세기 연화수 관음좌상', H:30cm, 나란타 출토, 인도 나란타 고고학 박물관 소장. 2. 9-10세기 동허공장보살, 인도와 네팔의 동조상? 슈뢰더, 233쪽. 3. 뉴욕 크리스티, 2015/3/17, Lot12, 9세기 포생불상, 낙찰가 USD 269,000. 4. 고천일, 2018/6/17, Lot3025, 10세기 문수보살상, H:10.5cm, 낙찰가 1,610,000입니다.
Lot 2111
17세기 동유금사불상주물
규격:H:23cm W:28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이 구리 금 네 조각은 주물처럼 걷는 자세가 아니며 두 눈은 형형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눈썹은 입체적으로 위로 말아 올려져 있으며 꼭대기에는 곱슬한 갈기가 등까지 뻗어 있고 붉은색을 더하고 양 모서리는 머리 양쪽에 말려 있으며 콧구멍이 분출되고 짐승의 입이 크게 벌어져 자세가 당당하다.
네 발에는 발톱이 달려 있고 앞뒤로 엇갈려 높낮이가 다르며 걷는 듯 활기가 넘치고 발에는 각각 불꽃 같은 구름무늬가 장식되어 있어 역동적이고 씩씩하다. 역사상 네 번째는 실제 생물이 아닌 우제류 동물로 머리는 사슴, 꼬리는 당나귀처럼 보이지만 모두 비슷하여 네 번째는 닮지 않았습니다.
이 작품은 정동으로 주조하고 갈기의 하이에털을 조각한 다음 금으로 겹겹이 장식하여 작품의 소중함을 보여주며 4가지 불상사가 더해진 주제는 매우 드물고 더욱 희귀합니다.
Lot 2161
청대 점취봉관에는 일곱 가닥의 머리가지가 들어 있다
규격:사이즈별도
경매 시작 가격: 2,80,000 대만 달러
Lot 2178
청건륭문수보살상화축
규격:184×88cm
경매 시작 가격: 100,000 대만 달러
중국 불화는 색동(色缎)으로 표구한 뒤 매달아 공양하는 종교 두루마리 그림을 말한다. 불화문화는 독특한 회화예술 형식으로 선명한 민족특징, 농후한 종교색채와 독특한 예술양식을 가지고 밝은 색채로 신성한 부처의 세계를 묘사하고 있다.
물감은 전통적으로 모두 금, 은, 진주, 마노, 산호, 송석, 공작석, 주사 등의 진귀한 광물보석과 사프란 꽃과 대황 및 남색 인디고 등의 식물을 물감으로 사용하여 그 신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천연 원료는 그려진 탕카의 밝은 艶 색상을 보장하고 눈부시게 빛나며 수백 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艶 아름답고 밝은 색상이므로 중국 민족 회화 예술의 보물입니다.
이 작품은 청나라 초기의 작품으로, 그 위에 그려진 문수보살상은 상냥한 인상과 자애로운 눈썹, 오엽법관, 영락비단, 양옆의 연꽃이 흔들리고 펴지며, 왼쪽에는 보병을 들고, 오른쪽에는 무릎을 문지르고, 앙련좌 위에 자유롭게 앉아 있으며, 연좌 아래에는 사자가 짐을 지고 호법(護法)이 있다.
탕카 전체의 원관 구도가 완전하고 보살은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우며 근상의 세부 묘사가 깊어 뛰어난 보살 중 하나인 문수보살의 지혜로운 대지문수라는 이름이 돋보인다. 불화의 그리기 요구 사항은 엄격하고 절차가 매우 복잡하며 캔버스 제작, 구성 및 초안 작성, 착색 및 염색, 줄무늬 고정, 금 및 은 그리기, 눈뜨기, 꿰매기 및 광택 제거와 같은 일련의 기술 절차를 포함합니다.
불화를 제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간과 공사로 사찰 건축에 뒤지지 않으며, 언제든지 참배할 수 있는 종교적 함의를 가지고 다니기 쉽고, 작품의 소중함을 완성할 수 있어 다양한 예술 장르와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 불화는 불교와 예술을 결합한 보물로서 이 경매품에 수집의 가치와 의의를 더하고 있다.
Lot 2191
청중기 벽옥훈로 한 쌍
규격:높이:11cm,D:18cm
경매 시작 가격: 100,000 대만 달러
이 벽옥 훈제로는 화전벽옥을 재료로 하여 옥질이 투명하고 윤기가 난다. 뚜껑 단추는 꽃잎으로 되어 있으며 우아하고 교묘하며 복부 양쪽에 반리병이 고리 귀를 관통합니다.
전체 그릇은 뚜껑에서 용광로 몸체의 복부까지 무늬를 투각하고 섬세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매우 정교하고 정교하며 높은 후프 발에도 줄무늬 풀이 투각되어 있습니다. 조각 기법이 능숙하고 완전한 장비에 공백이 없으며 번리이의 이미지가 생생하며 고대 요소를 모방할 뿐만 아니라 청나라 궁중 장식 요소와 외래 요소를 통합합니다.
건륭 중기 준거얼부와 후이부를 평정한 후 허톈벽옥은 다량으로 궁중으로 수입되었으며 색이 차분하고 우아하여 진열기를 만드는 데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난로를 주체로 한 향구 남상은 송나라 때 시작되었으며 청나라 궁정에서 특히 인기가 높았고 재료가 귀중했으며 생산 과정은 더더욱 엉성하지 않았습니다.
훈제로에 대한 실용적인 가치는 물론 아름다운 모양과 장식품이며 양안의 고궁박물관에 벽옥개로가 여러 점 소장되어 있어 청궁에서 얼마나 번성했는지 알 수 있어 훈제로에 대한 참고자료가 된다.
참고: 1. 청벽옥수면 편원로는 현재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2. 뉴욕 크리스티, 2019/3/21, Lot1110, 18세기 벽옥 모방 고룡문 삼족개 난로, 24.4cm, 낙찰가 USD 555,000입니다.
Lot 2197
홍산문화옥구문형기
규격:L:17.8cm/W:3.4cm
경매 시작 가격: 700,000 대만 달러
훙산 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옥기 중 하나는 구운형 옥기로, 구운형 옥기 외에도 납작한 기둥 모양의 칼자루와 구부러진 칼날로 구성된 '구운형 옥기'가 있으며, 내몽골 일대에서 발견되거나 국내외 소장품에서 볼 수 있다.
학자 황추이메이(黃翠梅)가 고궁 저널에 발표한 '홍산문화의 매형옥기와 매사냥신앙'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매형옥기는 또 다른 상단부에 측면 매머리 모양을 한 납작한 기둥형 옥기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그 원형은 내몽골 린시현 바이인창한 유적지 싱룽와(興隆洼) 문화 말기 집터에서 출토된 매머리 모양의 뼈자루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네이멍구자치구 문물고고연구소 편, '백음장한-신석기시대 유적발굴보고서)'는 홍산문화묘지에서 측면 응수형이나 갈날형 옥기가 출토된 적은 없지만 기와골무늬가 장식된 매부리, 갈고리, 갈고리칼 등이 홍산문화옥기와 상당히 유사해 대부분 홍산 또는 인접 문화유물로 추정된다.
연구 저널에서 바이음보다 긴 땀을 흘리는 매의 머리 모양 뼈 칼자루와 홍산 문화의 측면 매의 머리 모양과 갈고리 모양의 옥기를 배열한 후, 갈고리 모양의 옥기의 손잡이 상단이 점차 강한 부리를 가진 '측면 매의 머리'에서 넓고 납작한 '갈고리날'로 변하는 발전 과정을 대략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전체적으로 형태가 발달하면서 독수리의 두툼한 윗부리와 앞이마 부분의 구분이 없어지고, 뒷면 깃털이 작은 돌장식으로 단순화되거나 완전히 없어지며, 독수리의 아랫부리와 목은 점차 단층 또는 이중 갈고리로 탈바꿈하고, 원래 독수리의 목을 들어올리는 자세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던 평행 능선은 갈고리와 세로 손잡이를 사이에 둔 2도 볼록한 능선으로 변형된다. 1999년 옥기 연구 전문가 덩수핑(邓淑苹)은 '측면 매의 머리 모양' 옥기를 '매의 무늬 권장'으로 명명했고, 2009년에는 '갈고리 칼 모양' 옥기를 '매의 장'으로 불렀다.
여러 가지로 보아 갈고리 모양의 옥기가 측면 매수를 모티브로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옥구슬 모양의 기체는 평평하고 얇고 길며 기계의 표면을 덮고 있는 기름 왁스 코팅 페이스트는 세월의 흔적이며 역사의 증거입니다. 몸체 중간에 두 개의 볼록한 모서리를 내고 두 개의 볼록한 모서리에 둥근 구멍이 뚫려 있으며, 볼록한 모서리는 기형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윗부분은 굽은 칼, 아랫부분은 곧은 손잡이, 곧은 손잡이 아랫부분은 약간 뾰족한 홍산문화의 독특한 기형이다.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비슷한 소장품을 볼 수 있는데, 이 외에도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은 흔치 않은데, 지난해 홍콩 크리스티 홍산문화옥매의 첫 번째 지팡이가 불완전한 상태로 27만5000홍콩달러에 낙찰돼 보존이 잘되고 품목이 좋아 가치가 더 높아 소중히 간직할 가치가 있다.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참고: 홍콩 크리스티, 2019/11/27, Lot 2710, 홍산 문화 옥매 머리 지팡이, 17.5cm, 낙찰가 HKD 275,000입니다.
Lot 2217
원대 보현보살상 석조
규격:H:41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출처:홍콩 동보재구장
Lot 2203
홍산문화옥웅면패
규격:L:10.6cm / W:7.7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Lot 2208
홍산문화환면저형룡
규격:D:5cm/H:2.6cm
경매 시작 가격: 1,500,000 대만 달러
이 작품은 두꺼운 원통형, 타원형 허리, 상하로 뚫린 둥근 구멍으로 조각되어 있으며 형태는 러그와 유사합니다. 외벽에는 짐승의 얼굴 무늬가 둥글게 장식되어 있으며, 짐승의 얼굴의 세부 사항은 음선으로 새겨져 있으며, 좌우로 연결되어 연속되는 짐승의 표면은 전체 기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각 동물 표면의 위쪽은 약간 볼록하여 두 귀를 세운 것 같아 더욱 생동감 있고 입체적입니다. 홍산문화옥기는 그 종류가 풍부하고 모양이 독특하며 제작이 정교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신석기 시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옥문화 중 하나이다. 훙산 문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옥저룡이며, 이 작품에서 고고학적 발굴에서 볼 수 있는 옥저룡은 또 다른 표현 형태로 원시 사회의 토템 숭배를 더욱 종교화한 산물이어야 합니다.
톈진 문화재처 소장품 중 돼지를 주제로 한 홍산문화돼지 머리띠는 또 다른 표현으로, 이 작품과 유사하게 2017년 홍콩 크리스티에서 수면문장 꼭대기를 찍은 뒤 187만5000홍콩달러에 낙찰돼 참고할 수 있다.
이 옥환면의 돼지형 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 의미가 매우 깊고 장식, 도구 및 장식 기술에 관계없이 우수한 작품이며 수집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참고:
1. 홍콩 크리스티, 2017/11/29, Lot2705, 홍산 문화 후기 옥수면문 지팡이 꼭대기, 6.8cm, 낙찰가 HKD 1,875,000입니다.
2. 훙산 문화 위저우의 머리 모양 패물은 3.5*4.5cm로 톈진시 문화국 문화재처장이 소장하고 있다.
Lot 2211
송대의 찻잔
규격:D:12.3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Lot 2224
양저문화옥종
규격:H:2.5cm / D:6cm
경매 시작 가격: 600,000 대만 달러
Lot 2199
홍산문화옥쌍저룡황
규격:L:6cm/W:2.6cm
경매 시작 가격: 450,000 대만 달러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Lot 2085
청대 백옥제시 필통.
규격:H:8.8cm
경매 시작 가격: 600,000 대만 달러
Lot 2205
홍산문화옥수면ㄚ形器
규격:L:9.7cm / W:3.2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Lot 2020
16~17세기 은금강 해모상
규격 : H:30 cm
경매 시작 가격: 600,000 대만 달러
Lot 2174
청대 대명 선덕년제 향훈로
규격:H:13.5cm
경매 시작 가격: 600,000 대만 달러
Lot 2046
홍산문화옥저룡
규격 : 8.5×6cm
경매 시작 가격: 350,000 대만 달러
옥저룡은 온몸에 스며들어 기름기가 흐른다. 용머리는 크고 이목구비가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둥글고 큰 눈은 형형하고, 모양은 광활하며, 서로 다른 추구를 사용하여 또는 깊거나 얕은 자국이 있으며, 음선무늬로 넓은 입을 표현하고, 입맞춤은 앞으로 튀어나오고, 코는 주름이 져 있고, 모양은 돼지를 닮았기 때문에 저룡이라고 합니다.
몸은 C자형처럼 곱슬곱슬하고 둥글며 두꺼우며 홍산 문화 특유의 돼지 용 모양입니다. 등에 구멍을 뚫어 끈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옥저룡의 전체적인 모양은 원시적인 소박함을 가지고 있으며, 선은 전한시대보다 유려하고 매끄러우며, 순박하고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선명하다. 이 기는 출토될 때 항상 흉부에 위치하는데, (그림1) 차오양시 반라산묘지 12호분의 묘주 흉부에서 출토된 옥저룡(玉猪龍)이 보이고, 저룡 옆에는 석월(石钺)과 옥벽(玉壁)이 있다.
(그림 2) 전문가 연구에 따르면 월은 군사 권력의 대표자이며 이 몇 가지 문화재의 조합은 홍산 문화에서 신분 권력의 상징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옥저룡의 의미는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라 특정 등급과 권력을 나타내는 예기이거나 일종의 신기이며 홍산 선조들이 숭배하는 조상의 신을 대표하는 토템물입니다. 옥저룡의 진귀한 가치는 말할 것도 없고, 그가 잉태한 역사의 깊은 의미는 더욱 고대의 옥장가에게 강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작년 뉴욕 크리스티 아시아 예술주간에서 연도가 없고, 추정가가 미화 5천 달러에 불과했던 청옥저룡 한 건이 50개에 가까운 호가를 얻어 결국 미화 190만 달러에 낙찰되었고, 낙찰가는 미화 229만 5천 달러(약 대만달러 7천만원)에 달하여 추정가의 460배에 육박하는 등 한바탕 토론 열풍을 일으켰다.
참고: 뉴욕 크리스티, 2019/3/21, Lot1180, 청옥제룡, 13cm, 낙찰가 USD 2,295,000입니다.
Lot 2087
16세기 동상사상
규격:H:18cm
경매 시작 가격: 350,000 대만 달러
상사조상은 티베트 불교 시스템 특유의 매우 특이한 조형 주제입니다. 후홍기에 교파가 즐비한 종교적 상황은 티베트에서 스승의 초상화 예술로 하여금 매우 거대한 체계를 형성하게 하였다. 스님은 현실의 인물이기 때문에 스승을 소재로 한 작품들은 사실적인 조각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이 스승의 얼굴은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이마 사이의 주름, 웃음을 머금은 입가와 얼굴 근육선이 모두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상사상의 비율이 정확하고 생동감이 넘친다. 겹가사는 유려하고 자연스러우며, 옷 가장자리에 참각무늬를 새기고, 대좌를 섬세하게 묘사하여 15~16세기 조상 성숙기의 공예적 특성을 반영하였다.
또한, 이 상은 초기 조상의 공예적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상감 공법은 초기 조상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티베트 지역에서 주조된 이 동상사의 조상은 최근 몇 년 동안 보기 드문 동상 중 정품이며, 모양과 세부 사항 면에서 나무랄 데 없는 최고의 작품입니다.
Lot 2134
18세기 네팔의 금성락 금강상
규격:H:37.5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승락금강》은 상락금강 또는 선락금강이라고도 하며, 범명은 Chakrasamvara이며, 《승락금강》과 《시륜금강》, 《밀집금강》, 《희금강》, 《대위덕금강》은 밀종의 《5대 금강》으로 불리며, 이 5개의 법문은 무상의 요가 수행의 정수이며, 더욱이 밀종 4개 교파가 함께 수련하는 본존이다.
그 중 《승락금강》은 티베트 불교의 무상 요가부의 어머니인 속본존으로, 《대락의 바퀴》로, 모속 중의 최고 성과로 간주되며, 모속 중의 가장 완전한 교법으로 여겨진다. 건륭황제 재위 시절에는 더욱 승락금강(勝樂金金刚)을 굳게 믿고 수백 개의 단성을 쌓았는데, 이 때문에 승락금강의 본존 신앙이 중토에서 매우 유행하였다.
승락금강에는 모두 72종의 신상이 있는데, 이 존귀는 사방 12개의 팔 모양으로 사방으로 재앙을 멈추고, 증익, 경애, 항복 4개의 덕을 표현하며, 매 면마다 삼안 삼세지(三眼三眼)를 나타내며, 삼계를 간파함을 상징하며, 매 면마다 적분상을 나타낸다. 본존은 두 팔에 명비(금강해모)를 품고 있는데, 명비는 나체로 깨끗함을 의미하며, 명비의 왼쪽 다리는 주존의 오른쪽 다리와 나란히 서 있고, 오른쪽 다리는 주존의 등 뒤로 내밀고 있습니다.
주존은 양손에 금강저, 방울을 들고 희비쌍운을 표시하고 나머지 각 손에는 수피, 까발라그릇, 도끼, 월도, 삼지창, 금강삭, 인수 등의 법기를 들고 왼발을 약간 구부려 대자재 천비심(大自自由天妃心)을 밟고 오른발을 곧게 뻗고 대자재 천신(天神)을 밟아 분노와 탐욕, 그리고 각종 중생의 내가 집요한 성취했음을 나타내며 자태는 2015년 뉴욕 소더비<15세기 승락금강당카>와 비슷하다.
Lot 2193
14세기 마두금강상 탕카
규격:21.5×21cm
경매 시작 가격: 350,000 대만 달러
마두명왕(馬頭明王)이라고도 불리는 마두금강은 연화부주 아미타불(阿彌陀佛)의 교령 윤신(轮身)으로 관음(觀音)에 의해 화현(化現)된 것이다. 양신삼면육완마두금강을 형상화한 것이다. 주님은 푸른색에 눈썹을 치켜 올리시고 눈을 부릅뜨고 엄니를 드러내셨으며 3면은 각각 남·백·홍색이며, 머리마다 관을 쓰고 있으며, 얼굴은 흉악하고 분노한 표정이다. 상체는 튼튼하고 굵고 짧으며 팔뚝은 각각 법기를 가지고 있다.
허리에 짐승 가죽을 두르고 왼쪽으로 자세를 취하다. 품에 안긴 명비는 두 팔로 주존의 허리에 두르고. 주님은 연좌 위에 서 계시며, 연잎은 넓고 편평하며 시대적 풍격이 뚜렷합니다. 연꽃콩 스님이 티베트에 입장할 때 마두금강의 신앙을 티베트로 가져왔고, 연꽃콩 스님의 적극적인 홍보로 인해 마두금강의 신앙은 티베트에 널리 퍼졌고 모든 교파에서 받아들여졌습니다. 전체 탕카 구도는 초기 외국 예술의 바둑 형식 배치를 따르고 있으며 전통적인 스타일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색상은 주로 따뜻한 색상으로 설정되며 빨간색 플래팅과 밝은 색상을 사용하여 탕카의 화면을 艶보다 밝고 밝게 만듭니다. 탕카 전체에 인물이 많고 장면이 복잡하며 인물 묘사와 기법의 적용은 샤루사 벽화의 예술적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14세기 니장 양식의 예술적 특성을 보여주고 종교적 내용이 풍부합니다. 주존은 조사와 호법(護法)을 둘러싸고 있으며, 주존과 함께 완전한 수법체계를 형성하여 수법과 법맥의 계승을 세계에 알리는 가장 직관적인 화면을 제공합니다.
참고: 베이징 지리, 2017/06/03, Lot9084, 14-15세기 금강해모탕카, 60×46cm, 낙찰가 RMB632,500입니다.
Lot 2202
홍산문화옥응
규격:L:6.3cm/W:6.3cm
경매 시작 가격: 350,000 대만 달러
훙산 문화 시기의 옥매는 당시 중요한 토템 중 하나였으며, 보유자의 지위를 상징하기도 했다. 선조들은 독수리를 짐승의 호랑이처럼 가장 사나운 새라고 여겼고 사람들을 두렵게 하고 권위를 나타냅니다.
독수리는 어둠을 꿰뚫고 있어 생사의 경계를 뚫고 조상신을 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무당이 매의 눈을 장식한 청동기나 옥기로 제사를 지내면 선조의 신과 소통할 수 있다. 이 옥매는 청옥으로 다듬은 것으로, 입체가 두툼하고 폭이 6.3㎝에 달해 이와 유사한 대매의 작품으로 꼽힌다.
기구 표면에 눈꽃이 있고, 타래 무늬가 침색된 부분의 기름기가 일정하여 자연스럽고 불리한 눈에 띄는 기름 왁스 광택을 나타내며, 옥의 노화 및 품질 변화는 모두 역사적 흔적을 상징합니다. 옥매는 날개를 펴고 서 있는 자세로 두 눈은 둥글고 볼록하며 삼각형 끝이 쪼이고 복부는 매의 발톱, 넓은 꼬리가 섬세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뻗은 날개 위에는 엇갈린 그물무늬가 있으며 톈진시 예술박물관의 '홍산문화옥매형패'와 양발 하부에 음선으로 그물무늬를 비스듬히 새긴 것과 같은 장식 기법으로 정교하고 가운데는 약간 볼록한 능선으로 깃털무늬를 표현하였다.
매의 등은 오목하고 호 모양이며 머리와 목 사이에 상하로 비스듬히 뚫린 구멍이 있으며 구멍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외부는 크고 내부는 작으며 구멍에는 계단 자국이 있습니다. 옥매는 생동감 있고 엄격한 생산, 침착하고 위풍당당한 기세로 신석기 홍산 문화의 독특한 예술적 걸작입니다.
출처: 대만의 베테랑 옥기 수집가 구장
참고: 홍산문화옥매형패, W:5.2cm, 현재 톈진시 예술박물관 소장
Lot 2144
청대 옥조 소나무 워싱
규격:D:10cm / H:8.5cm
경매 시작 가격: 550,000 대만 달러
Lot 2166
한대호수수정컵
규격:W:13.5cm
경매 시작 가격: 250,000 대만 달러
Lot 2112
청화인물 뚜껑 깡통
규격:H:35cm
경매 시작 가격: 350,000 대만 달러
Lot 2031
청옹 정품 애플 그린 유약 그릇
규격:D:9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