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은 최근 소비자들이 즐겨먹는 4가지 베트남 음식을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으로 선정했다. 이 가운데 반미(사진)는 대표적인 현지화 성공 음식으로 꼽힌다.
베트남의 다양한 음식이 세계적 뉴스채널에 소개되며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CNN’은 최근 소비자들이 즐겨먹는 4가지 베트남 음식을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으로 선정했다. 이 가운데 반미는 각국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대표적인 현지화 성공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미국에선 김치를 곁들인 ‘김치 반미’가 판매되고 있어 우리 농식품을 활용한 레시피 등을 함께 홍보하는 것이 ‘K-Food(케이푸드·한국식품)’인지도 제고에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 반미(Banh Mi)
반미는 길쭉한 프랑스 바케트 빵에 고기·향채·오이·달걀 등을 올려 칠리소스와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미국 전역의 카페·간이식당 등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길 정도로 대중적으로 알려졌다. ‘CNN’은 “프랑스 식민시절 유산인 이 바게트 샌드위치는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되며 국경을 넘어 사랑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 반깜(Banh Cam)
반깜은 베트남 남서부 안장성의 대표 음식으로 모양이 둥글고 주황색을 띄어 ‘오렌지 빵’이나 ‘튀김 빵’으로 불린다. 이름과 달리 오렌지가 들어가진 않고, 찹쌀가루 반죽에 달달한 녹두를 넣고 깨를 덮어 튀긴 찹쌀 빵이다. 쫄깃하고 바삭한 맛이 특징인데 주로 베트남 주식인 칼국수에 곁들여 먹는다.
● 퍼보(Pho Bo)
퍼보(Pho bo, 쌀국수)는 베트남에 방문하지 않은 사람들도 아는 대표 음식이다. 뼈를 우려낸 육수에 소고기·향채 등 고명을 올려 간단히 먹을 수 있다.
● 반봇록(Banh Bot Loc)
반봇록(Banh Bot Loc)은 베트남 중부 훼 지방의 특산물이다. 타피오카 전분가루 반죽을 넓게 펴 속에 새우·고기 등을 넣고 찐 음식으로 쫄깃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만두와 비슷한 모양을 갖고 있다.
장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