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치와 동시에 개발이 시작된 개량형
조금 크기가 작고 性能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Mi-17은 종종 미국의 CH-47과 비교(比較)되는 다목적(多目的) 헬리콥터(이하 헬기)입니다.
처음에 부여(附與)된 제식명(制式名)이 Mi-8M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베스트셀러인 Mi-8의 개량형(改良形)인데, 아래에 설명할 이유로 Mi-17로 재명명(再命名)된 것입니다.
개발(開發)은 Mi-8 시리즈의 초도양산형(初度量産形)인 Mi-8T가 실전(實戰)에 배치(排置)되기도 전인 1964년부터 시작(始作)되었을 만큼 빨랐습니다.
↑Mil이 개발한 현존 세계 최대의 헬리콥터인 Mi-26
수송(輸送) 및 공격용(攻擊用)으로 사용할 수 있는 Mi-24 하인드(Hind),
현존(現存)하는 최대 규모(規模)의 헬리콥터인 Mi-26 헤일로(Halo) 등도 유명하지만 뭐니뭐니해도 Mil의 대표작은 NATO 식별 코드로 힙(Hip)이라는 무기답지 않은 이름으로 불리는 Mi-8입니다.
1961년 양산 후 새계 최대 생산 기록 세계(量産後世界最大生産記錄)을 갱신(更新)하며 현재도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모든 것이 설명(說明)될 정도입니다.
↑소련 시절 탄생한 다목적 헬리콥터인 Mi-17
소련은 직접 참전(直接參戰)하지 않았지만 베트남(Vitnam) 전쟁(戰爭)을 기점(基點)으로 헬기의 역할(役割)이 커지고 있음을 확실히 깨달았습니다.
이에 비행 성능(飛行性能), 수송(輸送) 능력이 향상(向上)된 새로운 후속(後屬) 헬기 도입 사업(導入事業)을 시작하며 Mil(Moscow Helicopter Plant)에 개발 명령(開發命令)을 내렸습니다.
Mil은 2006년 ‘러시안 헬리콥터스’에 합병(合倂)되며 현재(現在)는 사라졌지만,
1947년부터 다양한 종류의 헬기를 개발한 전통(傳統)의 제작사(製作社)였습니다.
↑Mil이 개발한 현존 세계 최대의 헬리콥터인 Mi-26
수송 및 공격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Mi-24 하인드(Hind), 현존하는 최대 규모의 헬리콥터인 Mi-26 헤일로(Halo) 등도 유명하지만 뭐니뭐니해도 Mil의 대표작은 NATO 식별 코드로 힙(Hip)이라는 무기답지 않은 이름으로 불리는 Mi-8입니다.
1961년 양산 후 세계 최대 생산 기록을 갱신하며 현재도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모든 것이 설명될 정도입니다.
↑Mi-17의 베이스인 Mi-8, 역사상 가장 많이 제작된 헬리콥터입니다
Mi-8은 초기형 기준(初期形基準)으로 승무원(乘務員) 3명 외에도 24명의 승객(乘客) 혹은 3톤의 화물(貨物)을 적재(積載)하고 200km/h의 속도로 400여 km를 운항(運航)할 수 있습니다.
용도(龍圖)에 맞게 개조(改造)가 쉽고 오랫동안 많이 생산되면서 확인된 세부(細部) 모델만도 50여 개 이상이 넘습니다.
그래서 당국의 명령이 하달(下達)되었을 때 기술(技術)을 지원(志元)하는 TsAGI[중앙유체역학연구소(中央流體力學硏究所)]는 시간(時間)과 비용 절감(費用節減)을 위해 Mi-8T를 개량(改良)하는 방식(方式)을 택할 것을 Mil에 추천(推薦)했습니다.
↑사상 최대였으나 개발에 실패한 V-12
하지만 Mil은 당국이 원하는 40명의 병력이나 6톤 이상의 화물을 운반하려면 단순 개량으로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마침 당시에 Mil은 Mi-8을 기반으로 하는 해상초계형인 Mi-14, 공격형인 Mi-24의 개발도 진행 중이어서 TsAGI의 권고를 받아들여 또 다른 개량형을 만들 여력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한창 개발 중에 있던 역사상 최대 규모의 헬기인 V-12를 후보로 삼았습니다.
↑Mi-8을 기반으로 제작된 Mi-14 해상초계 헬리콥터, 현재 러시아에서는 퇴역했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 초부터 노후(老後)된 Mi-4의 퇴역(退役)이 시작되고 Mi-8T가 고지대(高地帶)에서 비행 성능(飛行性能)이 떨어지는 문제점(問題點)이 드러나는 데다 결정적(決定的)으로 V-12의 개발(開發)이 실패(失敗)하자 결국 뒤로 제쳐 놓았던 개량(改良)에 착수(着手)했습니다.
엔진을 강력(强力)한 TV3-117MT으로 환장(換腸)하고 이에 맞추어 변속기(變速器), 기체 골격(基體骨格) 등을 강화(强化)했습니다.
1975년 8월 17일 초도 비행(超度飛行)에 성공(成功)했고 각종 시험(試驗)에서 좋은 성능(性能)을 보여 주었습니다.
↑미국이 구매해 아프가니스탄에 지원한 Mi-17
만족한 당국은 Mi-8MT이라는 제식명(制式名)을 부여(附與)했고, 1977년부터 KVZ(카잔 공장)에서 양산(量産)이 시작되어 일선(一線)에 배치(排置)가 이루어졌습니다.
1981년 파리 국제 에어쇼에 출품(出品)되었는데, 이때부터 해외(海外)에 상업적(商業的)인 판매(販賣)를 염두(念頭)에 두고 성능 차이(性能差異)를 어필하기 위해 Mi-8M 대신에 Mi-17라고 재명명되었습니다.
Su-27 전투기(戰鬪機)의 개량형(改良形), 파생형(派生形)이 Su-30, 33, 34, 35 등으로 명명(命名)된 것과 같은 사례(事例)입니다.
↑카자흐스탄 공군 Mi-8MT. 수출명은 Mi-17입니다
그래서 Mi-8M과 Mi-17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묘사(描寫)된 자료(資料)도 있지만 단지 이름만 다를 뿐이지 양자(兩者) 간 차이는 없고 러시아 국내에서는 여전히 Mi-8M으로 통용(通用)됩니다.
지금도 계속 제작되다 보니 전작과 마찬가지로 50여 종이 넘는 다양한 개량형과 파생형이 존재합니다.
이를 Mi-8 시리즈와 별도로 구분하여 Mi-17 혹은 Mi-8M 시리즈로 구분(區分)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