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울대학교 대나무숲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2126661454092142&id=560898400668463
#822번_제보
안녕하세요.
스스로 페미니스트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여성입니다.
앞서 '가깝다'고 서술한 까닭은,
첫째, 제보를 읽는 분들께서 받아들이시는 '페미니즘'의 정의/범위가 각각 다를 수 있고,
둘째, 본인도 아직 페미니스트로서의 구체적인 신념을 확립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페미니즘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면서 저도 자연스레 여성 인권 신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공기처럼 산재하던 여성 혐오와 성차별을 하나 둘 인지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 부분에서도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나오겠지만, 본 제보에서 던지고자 하는 화두는 여성이 받는 차별이 아닌 남성이 받는 차별입니다.
페미니스트들의 과격한 행보가 주목을 받고 페미니즘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으로 변하면서, '여성이 받는 차별도 있지만 남성이 받는 차별도 있다', '역차별 문제나 해결해라' 등의 의견을 자주 접하는데요.
저의 주된 관심사는 여성 인권의 신장이지만, 남성이 차별을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여성이고, 따라서 제 피부로 느껴지지 않는 남성 역차별에는 무지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여성 혐오와 남성 혐오 문제를 비교하였을 때 중요도를 따진다면 당연히 여성 혐오 문제가 먼저 아닌가 생각하고는 합니다.
남혐이나 남성 차별 등을 근거로 페미니즘을 공격하는 게시글들을 볼 때면 이해와 공감보다는 분노를 먼저 느끼는 게 솔직한 심정이에요. 어찌 보면 현재 문제시 되는 '남혐'의 출발점은 '여혐'에 대한 반작용이기도 하구요.
목숨을 위협하는 강력범죄부터 육아, 외모 코르셋, 제사, 유리천장, ... 기타 등등 여성 차별을 남성 차별과 비교한다면 개인적으로 전자가 훨씬 심각하고 시급한 사안이라고 사료됩니다. 또한 사회적 시선도 그러해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개인이 받는 고통의 크기를 측정하기는 어렵겠지만, 어디에나 우선순위는 존재해야 하기 마련이니까요.
하지만 이는 어쩌면 제가 여성이기 때문에 가지게 된 편협한 시각일지도 모릅니다.
그러기에 남성분들이 생각하시는 '남혐'에는 어떠한 사례들이 있는지 알고 싶어 제보를 한 것이구요.
결론적으로 본 제보를 통해 묻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성이 받는 차별에는 무엇이 있나요?
남성 분들이 보시기에 여권 신장에 우선해야 할 만큼 심각한 남혐 문제가 있나요?
+) 필력이 부족해 시비조로 들릴 법한 문장이 만들어졌는데, 본래 의도는 남혐 문제를 등한시하고 남성을 비난하려는 것이 아닌, 체감할 수 없는 남성 차별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그간의 태도를 고찰하는 데 있으니 고깝게만 생각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부탁드리건대, 군대를 제외한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다뤄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이슈가 중요치 않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심각한 인권 침해로서 이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고, 그 외에 보다 다양한 이야기를 듣기 위함이니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다만, '그럼 여자도 군대 가라'는 입장을 취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이는 상황의 타개가 아닌 악화일 뿐입니다.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하거니와, 여성 징병은 남성 인권 신장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반대로 여성만 징병되는 상황이라 할지라도 새로이 남성의 징병을 추진하는 것은 전체 인권을 후퇴시키는, 전혀 엉뚱한 방향의 대응일 것입니다. 징병제의 불합리함은 군인 처우 개선과 보상 마련, 국방의 의무를 수행할 수 있는 대체 시스템 구축,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모병제를 이상으로 개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어쩌다 보니 사견을 구구절절 늘어놓았는데... 소모적인 언쟁을 피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해주세요. 하지만 혹여 위 주장에서 제가 미처 짚지 못한 문제점을 발견하셨다면 지적해주세요. 말씀드렸다시피 본 제보는 생각의 폭을 넓히기 위함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 여성 분이 대숲에 남자라서 겪는 ^진짜^ 성차별에 뭐가 있냐고 물어봤더니.... 댓글들 가관
불확실한 사업아이템에 뛰어들 확률이 높은 성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외 다수 빻은 댓들이 베플....어메이징 한남..
첫댓글 제보한 서울대여자분 불꽃페미됐을듯
서울대라고 한남아니겠냐ㅋㅋㅋㅋ다똑같은새끼들 그냥 재기따라가
대단하다... 누구는 죽이지 마라...데이트 폭행하지 마라.. 강간하지 마라... 성폭행 성추행 성범죄 당해도 피해자탓하지 마라.. 낙태 여자 책임만 묻지 마라 이러는데 고작 차별받고있다는게 무슨 ㅋㅋ..
와 진짜 모지르다. 진짜로ㅋㅋㅋㅋ
대가리 뒀다 뭐함 무식하면 아가리
살인,폭력에 확률 장난하나 좆팔ㅋㅋㅋㅋoecd국가 중에 강력범죄 피해자 중 여성 비율이 더 높은거 우리나라가 유일한데 좆팔 뇌내망상으로 지껄이지ㅋㅋㅋㅋ
이야 한남력 어디 안간다~
짓껄..
와 서울대간 머리인데
진짜 인권감수성은 제로구만
성별얘기 나오면 웅앵웅니들이랬잖아 니들은 왜 군대안가 빼액하고
인과관계 뒤바뀐 사례나
실효성 없는 정책 가지고 와서 저러네ㅋㅋ
여성 인권 얘기하면 지능이 후퇴하나봐ㅎ
니가말한 그여성전용이 왜나왓을까^^~
서울대 남성만 죽이는 여성살인마가 나와야 정신차리지..
저거 댓글은 서울대 아니어도 달수있지않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긴한데 저것들이 베댓인데... 그렇다면 서울대 그남들도 별다를바없다는생각이^^;
헐 서울대라면서 머가리 상태 무엇..?
ㄹㅇ 어메이징..... 와낰ㅋㅋㅋㅋㅋ미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니 저게 왜생겼는지 생각해야되는거아님?
군대 진짜ㅋㅋㅋ 전쟁 여자가 일으켰냐고요
아휴 그럼 너도 고추떼고 여자하등가 아맞다 그럼 트젠되지
ㅅㅂㅋㅋㅋㅋㅋㅋㅋ그래서 남혐은 존재하지않는다는 결론이 나오지요~?
이사람 혼자 멀쩡한겨..?
ㅋㅋㅋㅋㅂㅅ들
아니 지네끼리 치고박고해서 생긴 자적자말고 남혐으로 생긴 사건을 좀 이야기해주시겟어요?ㅠ
공부 헛햇네 진짜..ㅋㅋ
징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토나와
서울대지만 지능은 아메바입니다
서울대...?
여성전용이 왜있겠냐고!!!! 존나빡대가리인가 진짜
오토바이 배달을 내가 하라 시켰냐? 노숙자는 또 뭔데 ㅅㅂㅋㅋㅋㅋㅋㅋ 여성전용이 왜있겠냐고 ㅠ
놀랍네 빡대가리들 천국에 살고 있었구나
어휴..수준보소 진짜개멍청ㅋㅋㅋ 정상남 한둘보이네
댓글 보고 옴ㅋㅋㅋㅋ 와 진짜 너무 한심해서 말문이 막혀..............
글쓴분 현타 오지게 먹고 빨간약 입에 털어넣을 삘임
너무 헛소리라서 그냥 상대도 안 해준 거 아닐까.... ㅂㅅ들이 좌표 찍고 와서 베댓 만든 거라고 생각하고 싶다. 한녀 살려 ㅠ
와 학교 어떻게 들어갔냐 저리 빻아서야 ㅉㅉ 깝깝하다 깝깝해
그러니까 그런게 왜 생겼겠냐 이 빡대갈들아ㅠㅠ
진ㅁ자 서울대 어케 갓냐 ㅋ 서울대엔척 하는거냐? 본문 읽지도않았을듯 ㅋ 여성전용이 왜 생겼는지 손 얹고 다시 생각해봐 응 돌아가~~
사업으로 망할 확률이 높은 성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멍청해 진심 ㅠㅠ 여성전용 시설 왜생겼게요 멍청아ㅠㅠ
서울대 어케 갔나요 ㅍ
씨발 어휴 등신들 지들이 제발로 망길로 들어가는거랑 씨발 남자새끼가 여자 죽이는거랑 같니 대갈아작난새끼들아....
왜 있겠냐 병신들아 생각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