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13240D164AE2D2FC5C)
동대구역에서 첫목격한 321019편성 입니다... 올 12월 용문연장운행을 위해 운행될 차량이죠 ^^
올 12월 용문개통예정으로 새로 들어올 전동차량 입니다..
전두부 모양은 경의선 전동차 331000호대 편성과는 비슷하지만
차체는 경의선전동차에 쓰이던 알루미늄대신 기존에 스텐인리스 차체를 쓰였습니다.
중앙선 노선 이름 확정이후 그동안 타노선 기존(321001~321014)차량이나 개조차량(321015~321018(4량신조)으로만 운행하던 기존개조 차량만 운행되었지만 중앙선 노선확정 2년후 최초로 신형전동차가 반입되었습니다.
차체는 기존에 스텐인리스차체였지만
전두부는 경의선 331000호대 편성과 비슷한 전두부 입니다.
삼각부분모양보다 기존의 완전 곡선부분 으로 제작할수 없는이유가 승무원의 운전시야 방해로 인해 개선된 모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5240D164AE2D2FD5D)
예상과 달리 중앙선에는 전차량이 자전거 전용칸이지만 19편성에서는 자전거 전용칸이 없던거 같습니다..
그나저나 지난 3월에 반입된 경의선 편성위치랑 다른방향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경의선의 경우
(부산방면)331900-331600-331500-331400-331300-331200-331100-331000편성(서울방향)으로 반대로 도입되었지만
중앙선의 경우 (부산방면) 321019-321119-321219-321319-321419-321519-321619-321919편성 (서울방면)으로 반대로 도입되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240D164AE2D2FD5E)
차체는 기존에 쓰이던 스텐인리스 차체 입니다.. ^^
첨엔 알루미늄차체인줄 알았는데... 아마 적게 도입된다는 이유로.. 그럴까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18240D164AE2D2FE5F)
내부는... 유리에 보이던 길죽한 안전 봉을 보면 경의선과 비슷합니다 로템직원분께서 차량내부는 경의선 전동차량과 비슷한 모양으로 제작되었다 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답은 개통후에 볼수 있겠죠?.. 로템직원분 협조 고맙습니다 ^^
![](https://t1.daumcdn.net/cfile/cafe/17240D164AE2D2FE60)
차체는 스텐인리스 차체입니다 전두부는 경의선 331000호대편성과 비슷합니다.
아마 기관사의 운전 시야방해로 인해 기존과 똑같이 제작할수 없겠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197F3D194AE2D72771)
좀더 확대해보면 321019편성 입니다.
자동연결기는 아니랍니다..
작년에 새로제작된 운전실칸인 321018편성과 다르겠죠?..... 승무원의 시야방해를 줄이기위해 만들었죠..
운전실 모양은 경의선 전동차 모양이라고 보면되요 ^^
![](https://t1.daumcdn.net/cfile/cafe/19240D164AE2D2FE62)
자력으로 신창원 -성북????...
답은 그렇습니다 신창원에서 디젤기관차가 반대방향(장폐단)으로 들어오는 바람에 동대구역에서 기관차 교체를 하여 (특대)정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연결중 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1240D164AE2D2FF63)
![](https://t1.daumcdn.net/cfile/cafe/12240D164AE2D2FF64)
반대로 (장폐단 으로)운행하던 기관차가 다시 회차하여 정방향(기관차로) 교체하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0240D164AE2D30065)
출입문등이 기존과는 다르더군요..
기존 차량과 달리 경의선 전동차 출입문 등과 비슷하게 제작되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1240D164AE2D30066)
운전실 보면 알겠지만... (원핸들) 기기인가 싶습니다.
운전실은 경의선과 비슷?? 차량기지 견학가면 알수 있겠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12240D164AE2D30067)
중앙선 전동차가 동대구역에서 20분 지연하여 17시에 출발하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5240D164AE2D30169)
17시 00분 동대구역을 출발하여 성북으로 가는군요...
용문연장용 321019편성 용문개통후 첫 영업운전을 기다리겠습니다 ^^
용문연장용 첫 전동차 주인공 321019편성 이였습니다... 아마 중앙선 노선 확정이후 최초 전동차 인가 봅니다.
나머지 4편성이 추가도입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댓글 사진 잘 봤습니다~ 근데..경인선쪽은 언제 저 전동차를 쓸수 있을까요? ㅇ.ㅇ;;
아마 중저항 내구연한이 끝나는떄면 쓰겠죠??
중저항이 대차되면 다음 신조열차의 번호는 어떻게 쓰이게 될지가 궁금하군요...
이제 용문역 개통날짜도 어느덧 성큼 다가왔군요... 시간은 참 빨리 가는거 같습니다... 암튼 사진 잘봤습니다 ^^.... 올 여름에 국수역을 방문할 계획은 있었는데... 시간 관계상 그냥 출국 해버려서 아쉽네요 ㅜㅜ
운전실 창문(?)이 조금 좁아져서 밑에 공간이 조금 남는데(검은색 부분), 그곳에 코레일 마크를 넣었으면 좋을 것 같았는데 아쉽네요.
중앙선 차량은 총3편성이 반입됩니다.. 두편성 남았어요 ㅋ
뜨아!!!! 중앙선 신차 첫째녀석..;; 321x19편성.. 드디어 모습을 나타냈군요.. 빨리 보길 빕니다.
29일 부터 길들이기 시운전 하고 있습니다..
첨 봤을때 '경인,경부/아산 에 운행하는 열차와 똑같잖아' 라고 생각했엇는데 운전석 시야가 경의 에 운행하는 열차와 똑같이 트이게 개선 시켰네요. 경의선열차와 구분하기 위해서 스테인레스 몰딩처리를 했을까요?
대구에서도 하루빨리 광역전철이 개통되어 전동차가 저렇게 다른지역으로 지나가는상황이 아니라 영업운전광경을 동대구역에서 볼수 있는날이 빨리 오면 좋겠습니다..^^
신형열차의 라이트를 보니 LED를 사용을 하지않고, 백열전구 방식을 계속 사용을 하네요... 이제 우리나리 열차도 유럽처럼 효율이좋은 LED 라이트를 사용해야 될것 같습니다...
후부표지등은 LED방식을 채용하고있습니다^^
객실 등은 LED를 쓰고 있습니다. 나중에 영업운전 해서 야간에 승차하실 기회 있으시면 예전에 비해 확실히 밝아졌다는 생각이 들겁니다.
시운전 중입니다. 망우역에 서있더니 언제부턴가 시운전 표시달고 왔다갔다 합니다.
중앙선은 그럼 321X01 ~ 321X18까지 18편성인데 추가로 3편성 더 들어와 21편성이 되는 것이군여
그제였나.. 321x20편성 들왔습니다. 오늘 시운전 뛰러 나갔다고 모분이 아침에 제보를 주셨습니다. 조만간 중앙선쪽으로 출사를...
알고있습니다만;;;; 이번주 아니면다음주 주말에 중앙선 21편성이 반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