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14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정부와 산·학·연 등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국내 자율주행기술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연회를 마련하고,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세미나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시연회에서는 국내 최초로
차량과 차량 그리고 차량과 도로 간
교통정보 교환을 통해 교차로에서
교통신호를 스스로 인식하여 정지 또는
좌회전을 자동차가 스스로 구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고,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및
차선유지지원장치(LKAS)** 등과 같은
자율주행 장치에 대한 평가기술 마련을
위한 시연이 있을 예정이다.
* AEBS(Automatic Emergencey Braking
System) : 주행 중 자동차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 등을 활용하여 전방의 물체를 감지해
일차적 경고 후,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 LKAS(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
주행하는 차로를 벗어나려고 할 때, 자동차를
자동적으로 제어하여 차로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장치
오후에는 이달 초 열린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하고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세미나도 개최된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시험운행 허가제도 마련,
자율주행 시스템 장착 허용 등 관련 법·제도
정비와 관련 기술개발 지원 및 기반 시설
확충 계획 등 정책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연구계와 학계, 산업계에서도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구축 등 연구개발(R&D) 추진방안,
지능형교통시스템(C-ITS)*과 자율주행차 연계 방안,
인간기계접속장치(HMI)** 이슈 및 수용성,
자율주행차 부품 기술개발 동향 및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 등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함께 공유하게 된다.
*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차량이 주행 중 다른 차량 또는
도로에 설치된 통신장치와 통신하면서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 위험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경보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
** HMI(Human Machine Interface) : 사람과
기계의 상호작용, 자동차가 운전자의 명령을
제대로 파악해 필요한 수행을 적절하게
하도록 만드는 것
국토교통부 김용석 자동차기획단장은
“이번 시연회 및 세미나는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한 정부정책지원 및 개발 이슈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모색해보는 자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면서,
“앞으로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관련 정보 공유 및
의견수렴을 위한 다양한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